단백질 풍부하고 지방 적은 ‘참다랑어’
단백질 풍부하고 지방 적은 ‘참다랑어’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3.03.27 13:41
  • 호수 86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손꼽혀… DHA, 혈관 건강 도움

과다섭취 땐 수은 중독 위험… 임산부, 어린이 섭취 자제

[백세시대=배지영 기자] 참치라고도 불리는 참다랑어는 DHA, EPA가 풍부하고 칼로리와 지방이 낮아 인기가 많다. 흔히 알고 있는 참치캔에 들어가는 생선은 가다랑어로 진짜 참치는 아니다. 

이처럼 참다랑어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기 때문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손꼽힌다. 이뿐 아니라 칼슘·비타민·오메가-6 같은 영양분이 다량 함유돼 한 끼 식사로도 손색이 없다. 이에 참다랑어의 효능과 맛있게 즐기는 법에 대해 알아본다.

◇참다랑어의 효능

참다랑어는 고단백, 저지방, 기초영양이 풍부한 등푸른생선의 대표 어종이다. 영양 성분을 살펴보면 칼슘, DHA, EPA, 단백질, 오메가3,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필수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참다랑어는 부위별로 그 영양가가 다르다. 가장 영양가가 많은 부위는 붉은 살 쪽이다. 붉은 살 100g 가운데 28.3%이 단백질이며, 지방은 1.4g밖에 안 된다. 그에 비해 흰 살 쪽은 100g 당 단백질 21.4g과 지방 24.6g 등 거의 같은 양이 들어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혈관 내 노폐물 및 찌꺼기를 외부로 배출시켜 혈액순환 및 혈관 건강에 효과가 있다. 혈액순환이 개선되면 동맥경화와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들을 예방하는 데 좋다.

실제로 미국심장협회(AHA)는 참다랑어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혈액응고를 막고 심장마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해서 일주일에 두 번 이상 섭취하도록 권고한 바 있다. 

참다랑어는 DHA 또한 풍부해 인지능력 및 기억력 등의 개선에 뛰어난 작용을 하여 치매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각종 아미노산도 풍부해 피로를 해소하고 허약 체질을 개선해준다. 

다만 임산부, 수유부, 어린이 등은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 참다랑어는 수은을 체내에 축적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수은은 인체에서 신경독성을 일으킬 수 있어 참다랑어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다랑어 맛있게 먹는 법

우리가 잘 모르고 맛있게만 먹었던 참다랑어는 알고보면 건강하고 고급인 식재료이다. 이에 해동이 잘 된 참다랑어회 위에 고추냉이만 살짝 올려 먹어야 고유의 맛을 최대한 느낄 수 있다. 김에 싸먹거나 참기름을 찍어 먹으면 참다랑어 특유의 감칠맛을 느낄 수 없어서다.

아가미살은 기름기가 많고 연해 소고기와 비슷한 느낌이 들며, 맛 또한 소고기 육회와 굉장히 닮아 입안에서 녹는 식감이 있다.

가마살은 가슴 지느러에 연결돼 있는 아주 적은 근육으로, 육안으로 볼 때 소고기의 살치살과 비슷한 모습이다. 참다랑어에서 몇 점 나오지 않기 때문에 굉장히 귀한 부위로, 고소하면서 쫀득한 식감이 있다.

아가미와 가까이 붙어있는 뱃살은 꼬리 쪽에 가까운 중뱃살이 기름기가 적당하고 부드러워 스테이크용으로 사용하기에 좋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