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라이프’(best-life) 건강법
‘베스트 라이프’(best-life) 건강법
  • 관리자
  • 승인 2009.07.24 10:56
  • 호수 1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김관희 건강증진실천협의회 이사장(자광학술원장)
▲ 김관희 건강증진실천협의회 이사장
사람은 누구나 건강하게 오래 살기를 원한다. 하지만 이러한 소원을 성취하는 사람보다는 건강을 잃고 질병으로 고통을 받거나 심지어 하늘이 주신 자연수명(120세로 알려짐)을 다하지 못하고 일찍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

왜 그럴까? 좋은 약이 없어서, 훌륭한 의사를 만나지 못해서, 아니면 운수가 나빠서 그럴까. 그렇지 않다. 병에 걸려 치료를 하는 데는 약이나 의사가 필요하지만 건강을 지키고 자신의 생명을 보호하는 일은 전적으로 자기 자신에게 달렸다.

건강비결은 특별한 것이 아니라 우리들의 일상생활 속에 있다. 비싼 대가를 지불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열심히 꾸준히 실천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베스트-라이프’ 건강법을 소개한다.

△숨 잘 쉬기 : 좋은 공기를 많이 마셔야 한다. 신선한 산소가 온 몸에 흡입이 될 수 있도록 부드럽고 깊고 길게 복식호흡을 한다. 아침에 일어나서 15분, 저녁에 잠자기 전에 15분 복식 호흡하는 습관을 들인다. 담배는 피우지도 말고, 담배 연기를 마시지도 말자.

△밥 잘 먹기 : 모든 음식을 골고루 먹는다. 자신의 양에 알맞게 먹는다. 식사는 일정한 시간에 하며 채식을 많이 한다. 물을 많이 마시고 간식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잠 잘 자기 :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하루의 수면시간은 7~8시간이 좋다. 수면 리듬을 정상화 하라. 자기 전에는 뜨거운 탕에 들어가지 말고, 잠자기 전에는 느긋한 마음을 가져라. 잠들기 위해 너무 집착하지 말라.

△걸음 잘 걷기 : 약간 숨이 찰 정도로 빨리 걷는다. 하루에 1만보, 30~40분 걷는다. 하루도 거르지 말고 매일 걸어라. 걷기 운동은 비만을 줄이고, 혈압이 정상화 되며 당뇨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또,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면역력을 강화해 준다.

△웃음 잘 웃기 : 웃음도 제대로 즐거운 마음으로 웃어야 한다. 한 번 웃을 때마다 건강이 좋아지고, 웃는 집에 복이 온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며 웃는 연습을 하라.

△나눔 잘 하기 : 사랑을 나눠 주고, 슬픔은 나눠 받고, 물질을 나눠 쓰면 내가 건강해 진다.

△재미있게 놀기 : 마음과 몸을 이완시키고 즐거운 마음으로 휴식을 취한다. 좋아하는 놀이에 몰두한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를 풀어준다.

△배설 잘 하기 : 심호흡으로 체내에 발생한 가스를 배출한다. 아침에 대변을 보는 습관을 들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