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근담 다시 읽기 59] 살면서 부귀영화에 집착하지 말라
[채근담 다시 읽기 59] 살면서 부귀영화에 집착하지 말라
  • 백세시대
  • 승인 2023.05.22 10:46
  • 호수 87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살면서 부귀영화에 집착하지 말라

부귀를 누리며 일생을 영화롭게 지낸 사람은 죽음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연연하는 마음이 생겨 무거운 짐을 지는 것 같으며, 가난 속에서 일생을 청렴하게 사느라 고생한 사람은 죽음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고생에 대한 혐오를 벗어나, 무거운 칼을 벗는 것 같다. 진실로 사람의 생각이 여기에 미치면 마땅히 탐욕과 연민에 찬 머리를 급히 돌리고, 괴로움으로 찌푸려지던 눈썹을 빨리 펴야 할 것이다.

富貴的一世寵榮, 到死時, 反增了一個戀字, 如負重擔,

부귀적일세총영  도사시  반증료일개련자  여부중담

貧賤的一世淸苦, 到死時, 反脫了一個厭字, 如釋重枷, 

빈천적일세청고  도사시  반탈료일개염자  여석증가

人誠想念到此, 當急回貪意之首, 而猛舒愁苦之眉矣.

인성상념도차  당급회탐련지수  이맹서수고지미의

◆만해 강의

한껏 부귀를 누리는 일세의 영달은 사람들이 다 탐내고 연연해하는 것이다. 하지만 부귀를 얻어 생전에 욕망을 만족시키다가 하루아침에 죽게 되면 그 영화가 다 헛일로 돌아가고, 도리어 부귀에 미련을 두고 차마 버리지 못함으로 인해 감당하기 어려운 무거운 짐을 진 것 같이 침통해진다. 

반면, 가난하고 미천하여 괴로운 생애는 세상 사람들이 다 싫어하는 것이다. 하지만 가난하고 미천하여 괴로움 속에 살다가 홀연히 죽을 때에 이르면, 생전에 괴로워서 그 고생을 기피하던 혐오에서 해탈(解脫)하여 홀가분해지는 것이 마치 견고하고 무거운 형틀을 벗는 것처럼 느껴진다. 

그러므로 사람이 죽을 때에 이르러서는 영달과 청빈에 대한 좋고 싫은 감정이 뒤바뀌는 것을 알 수 있다. 생각이 여기에 이르면, 부귀가 탐낼 게 못 된다는 것과 빈천이 싫어할 것이 아님을 깨달을 것이다. 따라서 영달을 추구하기 위해 비루하고 인색하고 아첨하고 알랑거리는 일을 하지 말 것이요, 청렴으로 인한 고생을 감당하느라 찡그려진 이마를 펴서 담백하고 조용한 지조를 지켜야 한다. 

◆한줄 생각

‘메멘토 모리’(Memento mori, 죽음을 기억하라)라는 말이 있다. 고대 로마에서 승전가를 부르며 개선하는 군대를 향해, 노예들이 뒤따르며 ‘메멘토 모리’를 외치게 했다고 한다. 죽음을 생각하면 겸손해지고, 현재의 부귀도 빈천도 ‘한 순간’임을 깨닫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