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을 여는 고전의 향기 195] 술에 취해
[마음을 여는 고전의 향기 195] 술에 취해
  • 윤재환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승인 2023.06.05 10:09
  • 호수 8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술에 취해

복사꽃 붉은 빗속 새들은 재잘재잘,

집을 두른 푸른 산엔 여기저기 아지랑이,

이마 한 편 검은 사모 귀찮아 그냥 둔 채,

꽃 핀 언덕 취해 누워 강남을 꿈꾸노라.

桃花紅雨鳥喃喃 도화홍우조남남

繞屋靑山閒翠嵐 요옥청산간취람

一頂烏紗慵不整 일정오사용부정

醉眠花塢夢江南 취면화오몽강남

- 정지상(鄭知常, 미상~1135), 『동문선(東文選)』 제19권, 「칠언절구(七言絶句)」. <술에 취해[醉後]>


사방으로 집을 둘러 있는 푸른 산에서는 아른아른 아지랑이가 피어오르고, 붉은 복숭아 꽃잎이 비처럼 흩날리는 속에 지저귀는 새소리가 들려오는 봄의 어느 날. 정지상은 넘치는 봄의 흥취 속에 거나하게 술을 마신 채 흐드러지게 꽃이 피어 있는 언덕에 누워 단잠을 이룬다. 세상의 굴레나 주변의 시선은 아랑곳하지 않은 채 그토록 가고 싶었던 강남을 꿈꾸면서.

이 시는 남호(南湖) 정지상의 대표작 중 하나인 <술에 취해[醉後]>라는 시로, 이전부터 우리 선인들에 의해 수없이 거론되었던 작품이다. 이 시에 대해 김종직은 『청구풍아』에서 “곱디고운 모습이 너무 심하다[艶麗太甚]”라고 했고, 최자는 『보한집』에서 “이 시는 그림으로 여겨 볼 만한 시이다[此詩可作圖畫看也]”라고 했으며, 신흠은 「청창연담」에서 “놀랍도록 빼어나고 시어가 아름다워 우리나라의 시 중에서 비교할 만한 시가 드물다[警拔藻麗, 我東之詩, 鮮有其比]”라고 했을 정도로 인정받았던 시이다.

선인들의 평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시는 봄날의 그림 같은 풍경과 그 풍경 속에서 술에 취한 시인의 행위를 몽환적으로 그려낸 시이다. 비처럼 흩날려 떨어지는 연분홍 복사꽃 사이로 들려오는 지저귀는 새소리와 사방을 둘러싼 싱그러운 초록빛의 산 그리고 그 산에서 아른아른 피어오르는 아지랑이는 시인이 있는 곳을 환상의 공간으로 만든다. 굳이 이 공간을 분석하여 붉은색과 푸른색의 색감 대비, 인간이 만들어 내는 인위적인 소리와 행위를 배제하고 새소리와 흩날리는 꽃잎의 움직임만을 강조하는 인위와 자연, 유성(有聲)과 무성(無聲), 정태(靜態)와 동태(動態)의 대조로 이루어진 환상의 공간이라고 설명하지 않더라도 초봄 흩날리는 벚꽃 아래에 한 번이라도 서 있어 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 공간의 환상적인 아름다움을 떠올릴 수 있다.

이런 공간에서 정지상은 자기만의 방식으로 자신의 흥을 풀어낸다. 거나하게 취해 흐드러지게 꽃이 피어 있는 언덕에 누워 자는 것으로 말이다. 정지상이 이 공간에서 거나하게 술을 마신 이유가 무엇인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정지상의 모습을 언제나 위태로운 자신의 정치적 상황과 너무나 대조되는 풍경에서 북받치는 마음을 견디지 못해서라고 볼 필요까지는 없을 듯하다.(하략)

윤재환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