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패션/뷰티 풀필먼트사업’ 큰 폭 성장세 기록
CJ대한통운, ‘패션/뷰티 풀필먼트사업’ 큰 폭 성장세 기록
  • 이진우 기자
  • 승인 2024.05.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분기 전년동기비 98% 증가…이커머스사업 매출도 682억원 달성
CJ대한통운이 패션/뷰티 풀필먼트사업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이 패션/뷰티 풀필먼트사업에서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패션/뷰티 물류가 CJ대한통운 풀필먼트사업의 신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물량도 전년 동기 대비 놀랄만한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풀필먼트(Fullfillment)는 셀러의 상품 입고부터 보관, 피킹, 재고관리, 출고, 배송 등 물류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통합 물류서비스이다. 

CJ대한통운은 올 1분기 풀필먼트사업 내 패션/뷰티 카테고리 물량이 전년 동기대비 98.4% 급증했다고 21일 밝혔다. 풀필먼트사업 초기인 2022년부터의 분기 평균 성장률(CQGR)은 무려 23.7%에 달한다. 패션/뷰티 풀필먼트 성장 효과에 힘입어 올 1분기 CJ대한통운 이커머스사업 매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3% 성장한 682억원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은 풀필먼트 사업 초기 배송역량에 집중하며 패션/뷰티 고객사를 확대해 왔다. 먼저 2021년 3월 여성 패션 마켓플레이스 ‘지그재그’에 ‘e-풀필먼트 서비스’ 제공을 계기로 패션 풀필먼트사업을 본격화했다. 이후 지그재그의 ‘직진배송(자정 전 주문 시 익일 도착)’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 업체 물량을 맡으며 역량을 입증하고 신규 셀러를 잇달아 유치했다.

풀필먼트를 통한 고객사와의 물류 협업 강화도 눈길을 끌고 있다. CJ대한통운은 기존 수행 중인 무신사 배송 업무에 더해 지난해 무신사로지스틱스의 여주 2·3물류센터 운영사로 선정, 물량을 더욱 확대했다. 

풀필먼트사업 확장 배경에는 CJ대한통운만의 물류 인프라가 꼽힌다. CJ대한통운은 아시아 최대규모 곤지암 허브, 소형상품 전문 안성MP 등 16개 허브터미널과 276개의 서브터미널을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안정적인 전국 배송 서비스뿐 아니라 빠른 회수부터 검수, 양품화, 출고로 이어지는 ‘반품 특화 서비스’로 패션/뷰티 셀러들의 가장 큰 고민인 반품 문제를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타 택배업체 대비 3~5년 이상 앞선 첨단기술 역량도 한몫했다. CJ대한통운은 TES물류기술연구소에서 개발한 디지털 트윈 기반 수요예측 기술을 활용, 프로모션에 따른 물량 증가를 사전에 예측해 셀러들이 원활히 대응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다. 

이어 최근에는 의류 특화 폴리백 패키징 설비 ‘앱스(APPS) 어패럴 자동 포장 시스템’을 고객사에 적용할 계획으로, 기존 상품 재포장 등 고객 맞춤형 특화 물류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도 패션/뷰티를 중심으로 풀필먼트 분야에서 고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도 전망했다. 빠른 배송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구글의 유튜브 쇼핑사업 본격화 등 새로운 커머스 시장이 창출되고 있어서다. 이에 CJ대한통운은 지난해 경기도 이천 등지에 풀필먼트센터 3곳을 신규 가동하며 풀필먼트 시장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안재호 CJ대한통운 영업본부장은 “도착보장 등 프리미엄 서비스 본격화로 이커머스 플랫폼 및 셀러 유입을 촉진하는 한편 소셜/라이브커머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대상으로 풀필먼트 서비스를 확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