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대표 경고증상들
전립선암 대표 경고증상들
  • 김병헌 기자
  • 승인 2009.12.21 17:36
  • 호수 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5세 이상의 대한민국 남성 100명 중 3∼4명이 전립선암을 앓는다는 통계가 발표되자 중장년 남성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전립선 질환에 대한 인식이 온전히 정착되지도 않은 마당에 나온 대한비뇨기과학회와 비뇨기종양학회의 이번 발표는 그만큼 충격적이었다.

전립선암이 이 정도로까지 한국 중장년 남성의 주요 질환으로 자리매김했다는 사실은 전문가들조차 예상치 못했다. 이전까지는 전국 단위의 통계조사가 이뤄진 일조차 없었으니 전문가들로서도 어쩔 도리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번 발표는 전립선 건강에 대한 관심을 일깨우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서양인들에게 흔한데다, ‘부자병’, ‘황제의 암’ 등으로 불려온 전립선암으로부터 이제 한국의 남성들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흔해졌다는 사실과 함께 전립선암은 치사율이 높다는 점. 서양에서는 전립선암의 치사율이 암 질환 중에서는 폐암 다음으로 높다. 전립선암의 치사율이 높은 이유는 조기발견의 어려움에서 찾아진다. 게다가 국내 환자들의 경우엔 이 질환에 대한 인식마저 미미해 어지간히 증상이 나타나도 묵살하기 쉽다. 그러나 모든 질환이 그렇듯 전립선암도 최악의 상황이 다가오기 전 갖가지 경고 증상을 발한다. 남성들이 중년기 이후 각별히 신경 써서 챙겨야 할 전립선암의 대표적 증상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배뇨장애
배뇨장애는 말 그대로 소변을 보는 과정에서 겪는 갖가지 장애를 의미한다. 전립선암을 경고하는 배뇨장애의 일부 증상은 전립선비대증과 유사하다. 전립선암 환자에게 나타나는 배뇨장애 현상은 빈뇨, 배뇨통, 지연뇨, 배뇨시간 연장, 잔뇨, 세뇨, 혈뇨 등 다양하다. 빈뇨는 잦은 소변보기 증상을 가리키며 배뇨통은 소변 볼 때 통증이 수반되는 증상이다. 지연뇨와 배뇨시간 연장 증상은 소변을 보려 해도 금방 소변이 나오지 않으며 소변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잔뇨는 소변을 본 뒤에도 소변 일부가 몸에 남은 듯 개운치 않은 느낌을 주는 증상이다. 세뇨는 가는 소변, 혈뇨는 피오줌을 뜻한다. 배뇨장애와 함께 수반되는 또 다른 특이증상으로는 직장과 회음부에 느껴지는 압박감 또는 불쾌감 등이 있다.

전이증상
전이증상은 전립선암이 인근 부위로 전이됨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들이다. 일반적 증상으로는 요추(허리등뼈)와 골반뼈에서 느껴지는 동통(쑤시고 아픔)을 꼽을 수 있다. 골반뼈에 동통이 느껴지는 경우 그 증세가 좌골신경통과 유사하게 나타나기도 한다. 요추에서 동통이 심하게 느껴지면 허리가 몹시 아프다고 호소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디스크 탈골이 아닌데도 허리가 심하게 아프다면 전립선 건강을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

일단 4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이상의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전립선암을 의심해야 한다. 그러나 위에 나열한 정도의 증상이 현저히 나타났고, 검사 결과 전립선암으로 판정 받았다면 질환의 정도가 상당히 진행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가장 현명한 방법은 중년기, 특히 40대에 접어들면서부터는 1년에 한번 하는 정기검진 때 전립선암 유무를 검사해보는 일이다.

비뇨기과 전문의 임헌관 연세크라운비뇨기과 원장은 “따로 검진하기가 번거롭다면 매년 받는 정기검진 때 전립선암 검사 항목이 포함돼 있는지 체크해본 뒤, 만약 없다면 이를 개인적으로라도 추가하는 게 좋다”면서 “전립선암은 조직검사 없이 전문가의 전립선촉진과 혈액검사만으로 웬만큼 검진이 가능한 질환”이라며 거듭 정기적 검사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도움말= 임헌관 연세크라운비뇨기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