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요 칼 럼]노인과 가족
[금 요 칼 럼]노인과 가족
  • 관리자
  • 승인 2010.02.19 16:59
  • 호수 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희 노인과학생활연구소장 부산광역시건강가정지원센터장

치매노인들을 만나고 있는 동안 매번 우리 인간의 내면에 숨겨진 욕구에 대한 의문과 또한 삶에 대한 진정한 이해를 귀하게 배우게 된다. 치매노인들의 감정표출은 주로 숨겨왔던 또는 절제됐던 욕구나 감정들이 정상적이지 못한 인지상태로부터 노출돼 가족들과 많은 마찰을 일으키기도 한다.

분노하거나 평소와는 다른 행동을 보이는 노인이 있는가 하면 너무도 밝고 순수하여 가끔은 치매환자인지 아닌지 혼동할 만큼 평화로운 치매환자도 있다. 그러나 항상 곁에서 돌봄을 제공하는 가족들은 매일같이 없어지는 물건, 집안을 온통 엉망으로 만들고 있는 치매노인으로부터 많은 스트레스와 어려움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시설에 모셔 놓아도 가족의 안타까움은 마찬가지다. 이처럼 가족의 연대는 끊임없이 연속적으로, 다양한 상황 속에서도 연속되고 있으며 무수한 관계 속에서 좌절되기도 하고 극복하기도 한다.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복지시스템이 잘 돼 있는 서양에서도 가족은 노인에게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시대의 변화와 더불어 가족의 기능도 변화하고 있지만 노인부양의 가장 큰 몫은 여전히 가족이다. 동시에 노년기에 있어 삶의 질을 높이는 요소 중 가족의 건강성은 매우 중요한 자원이다.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한 가족은 언제나 가족원에게 힘이 되고 사랑의 안식처가 되며 동시에 삶을 지탱하게 하는 에너지 공급원이 된다. 따라서 노년의 건강한 가족관계는 노인의 삶의 질에 주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과거에는 노인을 모시고 있는 가족원들이 상담을 요청했지만 최근에는 가족문제로 상담을 요구하는 노인들이 많아지고 있다. 평생을 의존하는 자녀의 무책임성 탓에 노년을 어렵게 살아가고 있거나, 자식의 가난을 자신의 책임인 듯 독립하지 못한 자식 뒷바라지와 카드빚을 대신 갚아야 하는 불행한 노년을 보내는 노인들이 우리주변에 늘어나고 있다. 사업실패로 찾아온 자식들에게 어쩔 수 없이 퇴직금 전액을 빼앗겨 버리는 노인들…. 눈물겨운 사연을 이야기하는 노인들은 가족이 더 이상 노인의 성역이 아니라 마지막 겨우 누릴 수 있는 여유로움을 자식으로 인해 상실하기도 한다.

가족은 소중한 삶의 근원이며 사회생활을 건강하게 이끌 수 있는 소중한 에너지원이다. 그러나 많은 가족들은 문제가 발생해도 와해될 경지가 되어서도 이를 어떻게 해결해야 하고 어디서부터 개입해야 하는지 알지 못할 때가 많다. 심지어는 그냥 내버려두면 자연히 치유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를 하고 극단적인 문제가 돼서야 후회를 한다.

행복한 가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하다. 행복한 가정은 끊임없이 가꾸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가족원의 욕구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노인들 역시 작은 문제가 보일 때, 또한 가족의 건강성이 흔들릴 때 솔직한 마음을 표현하고, 표현이 어려울 때는 전문적으로 상담하는 곳을 통해 가족문제를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가족은 화분의 꽃을 키우듯이 물을 주고 관심을 주었을 때 행복한 가정의 꽃을 피울 수 있을 것이다. 가족도 직장이나 사회처럼 세밀한 전략과 경영을 수행할 때 건강성이 유지될 수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노년기는 어느 때보다도 길어지고 있으며 가족관계 역시 새로운 설계가 필요하다. 노년을 더욱더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사회적 노력과 함께 노인 스스로도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지를 키울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며칠 전 도로가에서 가난한 자식의 사정을 너무도 잘 아는 노부부가 자식이 마련한 봉투를 되돌려 주려고 종종걸음으로 자식의 이름을 부르며 쫓아가고 있는 모습을 보았다. 얼마 되지 않는 용돈이라며 꼭 받으셔야 한다고 눈물을 글썽이는 가족을 한참 지켜보았다. 그래도 서로를 사랑하고 아끼는 아름다운 가족의 모습이었다. 우리 모두에게 언제나 힘이 되고 끈이 될 수 있는 가족이 있음을 매일 기억하고 노인문제 역시 건강한 가정에서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해 본다. 건강한 가족은 결국 노인에게는 소중한 자원이 될 수 있으며 마음의 평화를 만들 수 있는 ‘행복발전소’의 역할을 할 것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