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학연구에 써달라”학술단체에 70억 기부
“실학연구에 써달라”학술단체에 70억 기부
  • 연합
  • 승인 2010.11.12 16:26
  • 호수 2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헌조(78) 前 LG전자 회장

이헌조(78) 전 LG전자 회장이 학술연구단체 ‘실시학사’(實施學舍)에 사재 70억원을 기부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화제다.

실시학사는 실학의 핵심 정신인 실사구시(實事求是)를 연구·실천하는 학술단체로 이우성(85) 퇴계학연구원장에 의해 1992년 설립됐다. 1990년 이 교수의 개인 사무실에서 제자 몇몇이 모여 공동연구를 위한 사랑방 모임으로 시작한 실시학사는 현재 현역 교수와 박사과정 대학원생 등 회원이 30∼40여명에 달한다.

실사학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현금 20억원과 50억원 상당의 주식 등 70억원을 단체에 지난 8월 말 기부했으며 “실학연구와 관련된 분야라면 마음대로 써도 좋다”는 뜻을 밝혔다고 전했다.

이 전 회장은 실시학사를 만든 한학의 대가 이우성 전 성균관대 교수와 20여년 전부터 한시 동호회인 ‘난사’에서 함께 활동하면서 친분을 쌓아 왔으며, 이 교수의 실학연구에도 깊은 애정을 보여 왔다. 그는 우리나라의 실학이 개화기에 이르기까지 사상적으로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하면서 관련 분야를 연구하는 학자들을 지원할 방법을 고심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 철학과 출신인 이 전 회장은 평소 학술 분야에 큰 관심을 가져 LG전자 회장으로 재직할 때도 틈틈이 사재를 털어 학술단체에 많은 기부를 했다고 지인들은 전했다.

실시학사는 이 전 회장의 기부를 계기로 지난 9월 ‘재단법인 실시학사’를 설립해 연구 활동을 확대하고 연구지원 사업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또 이 전 회장과 이우성 교수의 호를 딴 ‘모하 실학논문상’과 ‘벽사 학술상’을 제정했으며 학술회의 개최와 번역지원 사업 등도 펴기로 했다.

이 전 회장은 기부 사실이 외부로 알려지지 않도록 실시학사 쪽에 신신당부했으며, 재단설립 때도 이사장을 맡아 달라는 요청을 끝까지 고사하다 마지못해 평이사에 이름을 올린 것으로 전해졌다. 기부 사실은 실시학사 이사인 송재소 전 성균관대 교수가 다산연구소 사이트에 쓴 칼럼에 관련 내용을 언급하면서 뒤늦게 공개됐다.

이 전 회장은 측근을 통해 “한학(漢學)을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우리나라 인문학 발전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했을 뿐이다. 기부 사실이 알려지는 것도 원치 않으니 기사를 싣지 말아 달라”고 전했다. 한 전직 CEO의 기부가 주는 감동의 여운이 길게 남는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