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음식은 손대지 않은 자연의 맛”
“제주 음식은 손대지 않은 자연의 맛”
  • 안종호 기자
  • 승인 2010.12.09 17:00
  • 호수 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 초대 ‘향토음식명인’ 김지순(74) 어르신

▲ 제주 초대 ‘향토음식명인’ 김지순(74) 어르신
“그동안 해온 일에 보람을 느끼면서도 어깨가 무겁고, 책임감도 느낍니다”

김지순(74·여) 제주향토음식보존연구원 원장은 제주도 초대 ‘향토음식명인’으로 선정된 소감을 이같이 밝혔다.

향토음식 요리전문가, 관련 단체장, 대학교수 등 10명으로 구성된 제주도 향토음식육성위원회(위원장 오상훈 제주대 교수)는 제주도가 지난해 제정한 ‘향토음식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올해 처음으로 김 원장을 ‘향토음식명인’으로 선정했다.

어릴 때부터 할머니, 어머니와 함께 생활한 김 원장은 1957년 수도여자사범대(현 세종대) 가정과에서 수학하면서 제주와 다른 지역의 음식이 너무 다르다는 것을 깨닫고 향토음식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 제주의 음식은 다른 지역과 비교해 양념을 많이 쓰지 않지만, 자연 그대로의 본 맛을 살려내는 특징을 갖고 있다는 것을 터득한 것이다.

대학을 졸업한 김 원장은 전문대학 강사, 한국식생활개발연구회 제주도지부장과 LA지부장 등을 맡는가 하면 1985년에 요리학원을 개설해 향토음식 알리기 전도사로 나섰다. 1980년대에는 미국 LA·샌프란시스코·디트로이트에서, 1990년대에는 일본 시즈오카·다카오카 등에서 제주 향토음식 요리강좌를 열어 당시 내국인들에게도 낯선 갈치국, 빙떡, 김치 등 제주 향토음식을 외국인들에게 선보이기도 했다.

1998년에는 제주 향토음식의 특징과 조리법 등을 담은 책자인 ‘제주도 음식’(대원사)을, 2001년에는 ‘제주향토음식문화’(제주문화사)를 펴냈다. 또한 2000년 제주도향토음식보존연구원을 설립해 후학들과 함께 향토음식을 연구ㆍ개발하고 보존하는 데 힘써 온 김 원장은 이 분야의 공로를 인정받아 2009년 재암문화재단 재암문화상을 받았다.

김 원장은 세계적인 스타 셰프 장 조지 봉게리히텐이 내년 1월에 미국 공영방송 PBS가 방영할 한식 기행 다큐멘터리 제작을 위해 지난해 5월 제주를 찾았을 때 제주의 향토음식인 ‘몸국’(돼지고기를 삶은 국물에 해초인 모자반과 돼지고기를 넣어 끓인 음식)을 맛보여 화제가 되기도 했다. 현재 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에 전시된 제주 향토음식 150가지 모형도 그의 작품을 토대로 만들었다.

제주산업정보대 관광호텔조리과 교수직을 2001년 정년퇴임 하고 현재 제주대 식품영양학과 겸임교수를 맡은 김 원장은 “음식은 손을 많이 대지 않을수록 좋다”며 “제주의 음식은 손을 대지 않은 자연의 맛으로, 그야말로 웰빙식”이라고 강조했다.

“그동안 모은 향토음식 관련 자료를 정리해 후대에 기록을 남기는 게 꿈”이라는 김 원장은 “제철 음식을 먹는 게 중요하다”며 요즘 먹을 만한 제주 음식으로 배추와 호박을 넣은 갈치국, 옥돔미역국 등을 꼽았다.

김 원장의 둘째 아들 양용신(46)씨도 제주향토음식보존연구원 부원장을 맡아 향토음식을 전수하고 있다.

<연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