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노인일자리사업 무엇이 바뀌나
2011노인일자리사업 무엇이 바뀌나
  • 안종호 기자
  • 승인 2011.03.11 17:58
  • 호수 2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익형·복지형 참여자격, 노령연금수급자로 제한
고소득·자립형 민간참여형 일자리도 4천개 육성
고령사회를 앞두고 노인인력 활용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기대수명이 높아지면서 퇴직 후 30여년의 노후생활을 준비해야 하는 어르신들에게‘일자리’는 소득창출은 물론 자존감 회복과 노후생활의 질적 향상을 꾀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복지 차원을 넘어 생산인구 감소를 해소하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한 주요 정책 과제로 손꼽히고 있다. 올해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는 노인복지정책의 핵심도 노인일자리사업의 확대와 활성화다. 특히 2011년에는 정부 주도로 시행됐던 공공분야 일자리뿐만 아니라 민간 주도의 고소득 자립형 일자리 사업이 확대 실시될 계획이다. 현재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 및 지자체가 일자리사업에 참여할 어르신들을 모집하고 있다. 올해 중점 추진되는 시장형 일자리사업과 지역별로 추진되는 노인일자리사업 시행 계획에 대해 자세히 살펴본다.


▲노인일자리사업 시행 8년째, 7.5배 성장
노인일자리사업은 2004년 처음 도입돼 올해로 시행 8년째를 맞고 있다. 현재 전국적으로 1000개가 넘는 기관에서 3000여개의 사업을 운영하고 있으며, 2004년 2만5000개였던 노인일자리는 지난해 18만6000개를 기록해 7배 이상 크게 성장했다. 올해 정부는 지난해보다 1만4000개 늘어난 20만개(공공분야 17만6000개, 민간분야 2만개, 민간참여형 4000개)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노인일자리사업은 7개월 동안 매달 36~46시간(교육형은 20시간) 일하고 월 20만원이 지급되는 공공분야 일자리와 초기 종자돈과 교육비 등만 지원하는 민간분야 일자리로 구분된다.

공공분야 일자리에는 스쿨존 교통지원, 자원재활용, 환경개선 등 지역사회 개발과 발전을 위한 공익형 사업과 숲생태·문화재 해설, 예절·한자교육 등 자신의 경험과 학식을 전달하는 교육형 사업이 대표적이다. 노-노케어, 다문화가정지원 등 소외계층의 생활안정을 돕는 복지형 사업도 있다. 공공분야의 경우 별도의 선발제한이 없었지만 올해부터는 공익형과 복지형 일자리 참여자격을 기초노령연금수급권자로 제한하고 있다.

민간분야 일자리에는 실버카페, 택배사업, 리서치참여, 음식점개업 등 소규모 사업을 통해 수익을 얻는 시장형 사업과 시험감독관, 주유원, 경비원 등 민간업체에 직접 파견돼 일정 임금을 받는 인력파견형 사업 등이 있다.

특히 올해는 고소득의 민간 주도 자립형 노인일자리 사업을 추진, 시니어인턴십 3000개 창출을 비롯해 고령자친화형 전문기업(10개 내외)과 직능·직장 시니어클럽(8개 내외) 선정 사업 등을 펼치게 된다.

▲노인일자리사업 담당하는 수행기관들
공공일자리사업을 전담하는 한국노인력개발원은 모든 노인일자리사업을 기획, 조정, 연구한다. 올해 노인인력개발원은 △민간·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 △노인고용 진입장벽 완화 △노인일자리 확대 재생산 및 저변확대 △신 고용창출모델 도입 등을 중점 추진한다. 초기에 단순 환경미화 위주로 추진됐던 공공분야 사업은 국격 향상, 지역발전 등 사회적 유용성이 높은 사업의 비중을 확대하고, 일자리 품질 향상을 위해 프로그램 인증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노인일자리사업 가운데 민간분야 사업을 주관한다.

전국 90개 시니어클럽의 협의체인 한국시니어클럽협회는 3만5000여개의 시장형 일자리사업을 관장하고 있다. 정부가 추진하는 ‘시장형 노인 일자리사업 확대’와 ‘베이비붐 세대를 포함하는 지역 흡수형 일자리사업 개발’이 중점 추진과제다.

민간분야의 경우,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된 시장형 일자리 개발에 초점을 맞췄다. 올해 정부가 새롭게 추진하는 인턴십제도와 고령자친화형 전문기업 및 직능·작장 시니어클럽 육성을 돕는 한편 지역 생산품을 활용한 다양한 사업을 펼쳐 스스로 자립구조를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역별 연대를 강화하고, 일하는 노인들의 조직화사업도 펼쳐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노인일자리 생산품의 온오프라인 판매를 활성화하기 위해 전문쇼핑몰 개설을 비롯해 지역사회 네트워크 강화, 브랜드화 추진, 대형마트 입점 등의 홍보판촉 활동도 실시할 예정이다.
대한노인회는 전국 254개(본부, 연합회 16개, 지회 237개) 취업지원센터를 운영한다.

취업지원센터는 구인을 원하는 기업과 구직을 희망하는 노인들을 연계·지원하는 업무를 주요사업으로 실시한다. 올해는 지역특성화사업단을 구성해 농어촌, 산촌 등의 지역 특성을 살린 신규 노인일자리를 개발할 계획이다. 특히 연합회와 지회별로 분산돼 있는 취업지원센터를 시·군별로 통합 운영하는 시범사업도 실시한다. 이와 함께 취업지원센터 대표전화 1577-6065를 개설해 원스톱 노인취업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립형 노인일자리사업 참여 기업·기관 모집
보건복지부가 3월 14일부터 4월 1일까지 ‘자립형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할 기업 및 기관 등을 모집한다.

올해 새롭게 시작되는 ‘자립형 노인일자리사업’은 공공영역에서 재정지원에 의존하던 기존 노인일자리사업과 달리 민간과의 협력 및 공동투자를 통해 고용시장 내에 노인의 취업기회를 확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복지부는 민간영역에서 4000개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시니어 인턴쉽’ 도입, ‘고령자 친화형 전문기업’ 설립, ‘직능·직장 시니어클럽’ 지정 등을 시행할 계획이다.

‘시니어인턴쉽’은 노인에게 인턴으로 활동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민간기업의 노인고용을 유도하는 사업으로, 정부가 인턴임금의 절반을 지원한다.

기업은 정부로부터 4개월 동안 월 30만원에서 최대 45만원까지 인턴보수를 지원 받아 단기근로자 또는 연수생 형태로 노인인력을 활용할 수 있다. 단기근로자는 최대 월 45만원(총 지급 임금의 50%)를, 연수생은 월 30만원 정액이 지원되며 취업성공보수가 지급된다.

이 사업은 노인고용에 대한 기업의 부담을 완화시키는 한편, 참여노인에게는 실무습득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업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복지부는 지난해 6월 (주)보광훼미리마트와 협약을 맺고 편의점 직원으로 시니어인턴쉽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해 사업효과성을 사전에 검증한 바 있다.

복지부는 또, ‘고령자 친화형 전문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개소당 최대 3억원까지 시설비, 운영비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고령자 친화형 기업이란, 노인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고령자 적합형 직종에서 직원의 대부분을 노인으로 채용하는 기업을 의미한다. 민간기업, 민간단체, 공동사업 수행을 위해 구성된 컨소시엄의 대표기관 등이 자본 또는 인프라를 투자하면 지원받을 수 있다.

‘직능·직장시니어클럽’은 전문경력을 보유한 퇴직노인에게 경륜 나눔형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한 조직으로, 복지부의 지정절차를 거쳐 최대 8000만원 범위 내에서 초기 일자리 창출 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민간기업, 공기업, 직능단체, 퇴직자 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으며, 은퇴 전 직업의 경험과 전문성을 자원봉사 및 일자리형태로 사회에 기부할 수 있는 곳을 우선 선정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복지부 홈페이지(www.mw.go.kr)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서는 3월 14일부터 4월 1일까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에서 접수한다.

문의 :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시니어인턴쉽 및 직능·직장시니어클럽 : 02-6007-9140∼5, 고령자친화형 전문기업 : 02-6007-9150∼5, 참여희망 노인 : 02-6007-9140∼5
안종호 기자 joy@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