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노인, 활기찬 노년’ 성취, 사회 책임지는 노인됩시다”
“‘건강한 노인, 활기찬 노년’ 성취, 사회 책임지는 노인됩시다”
  • 김용환 기자
  • 승인 2011.05.27 13:40
  • 호수 27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11회 대통령기 전국노인 게이트볼 대회 ‘팡파르’

▲ 개회식 장면. 전국 노인대표가 한 자리에 모였다.
사단법인 대한노인회가 5월 26일 오전 10시부터 충북 청주종합운동장에서 전국 노인 등 관계자 2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제11회 대통령기 전국노인 게이트볼 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우택 충북도지사, 박경국 충북도행정부지사, 김형근 충북도의회의장, 한범덕 청주시장, 연철흠 청주시의회의장을 비롯해 오제세 국회의원(청주흥덕갑), 박용주 보건복지부 저출산고령사회정책실장, 김진옥 국민생활체육 전국게이트볼연합회장, 오병렬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지역본부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해 대회를 축하했다.

올해로 제11회를 맞이한 전국노인 게이트볼 대회는 노인회원간 친목 도모와 건강증진에 기여하고, 노인의 사회참여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한편 효율적인 여가선용을 통해 ‘건강한 노인, 활기찬 노년’을 성취하기 위해 매년 열리고 있다. 특히 회원간 서로 화합하고 격려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지역별로 순회하면서 실시되고 있다.

고령사회를 맞이한 가운데 게이트볼은 ‘노인의 건강유지와 활기찬 노년을 보낼 수 있는 노인사회의 생활체육’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건강증진을 통해 노인의 진료비 부담을 감소시켜 국가 재정 부담을 경감시키고 노인의 우울증, 자살예방, 사회적 갈등 해소 등 각종 문제를 극복하는 예방적 차원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이번 게이트볼 대회는 비가 내리는 속에서도 전국에서 지방예선을 거쳐 올라온 61개팀이 남녀로 구분, 토너먼트 방식으로 열띤 경기를 진행, 고장의 명예를 높이고 선의의 경쟁을 펼쳤다.

경기결과, 강원연합회가 종합우승의 영예를 안았고, 우승은 강원 홍천(남성팀)과 인천 백조(여성팀)가 각각 차지했다.

이 심 중앙회장은 대회사에서 “제11회 대통령기 전국노인 게이트볼 대회가 녹색수도 청주시에서 열리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우승도 중요하지만 지역 예선을 거쳐 결선대회에 출전한 것만으로도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선수 여러분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범덕 청주시장은 축사에서 “게이트볼은 어르신 여러분의 건강유지와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는데 매우 적합한 운동일 뿐만아니라 각종 노인성 질환 예방에도 효과가 커 미래 고령사회의 으뜸 생활체육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강조하고 “청주에 머무시는 동안 편안한 여정이 되길 바라며, 오늘 대회를 통해 선의의 경쟁으로 서로 격려하고 화합하는 축제의 한마당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글=김용환 기자 / 사진=임근재 기자
 

▲ ▲이 심 회장을 비롯한 회장단이 경기에 앞서 시타를 하고 있다.

▲ ▲종합우승을 차지한 강원연합회 선수단이 시상식이 끝난 뒤 밝은 표정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대회사를 통해 선수들을 격려하는 이 심 회장.

▲ 이 심 회장이 청주시지회 임원 및 선수단과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 선수들이 용호상박의 실력을 겨루며 경기에 열중하고 있다.

▲ 선수들이 점수판을 분석하며 전술을 짜고 있다.

▲ 경기 당일 비가 내려 선수들이 우의를 입고 경기를 치르고 있다.

▲ 경기에 몰입하는 어르신들의 모습이 프로선수 못지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