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으로 인도하는 건강법 비결②
행복으로 인도하는 건강법 비결②
  • 박영선
  • 승인 2006.11.1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음식물 오래 씹고 소식하면 건강

돈키호테의 사과(식사법)②

 

차거나 뜨거운 음식 구강암 원인 될 수도
건강한 행복 누리려면 치아건강 잘 지켜야

히포크라테스는 ‘음식이 고치지 못하는 병은 의사가 고칠 수 없다’고 했다. 우리가 먹는 음식이 피가 되고 살이 된다. 모든 병은 혈액의 오염과 순환장애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혈액은 음식을 통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대다수 질병들은 잘못된 식생활습관에서 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대 의학이 손을 쓰지 못하는 난치병인 암 조차도 섭취하는 음식물에 따라 지역별, 국가별, 시대별로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치과의사는 치아를 조각하는 조각가, 즉 예술가다. 자기 직업에서 멋진 프로가 된다는 것은 훌륭한 예술가가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그래서 멋진 조각품을 창조하기 위해 관상, 심상, 골상학 등의 분야에도 관심일 기울이게 되었다.

 

그 결과, 기존에 가지고 있는 틀이 크게 변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기본 밸런스를 유지하는 가운데 이왕이면 부귀형, 장수형 등의 보기 좋은 쪽으로 시술을 하고자 노력하게 되었다. 또한 호흡과 기를 공부하여 작품에 건강과 행복을 기원하는 기를 넣어 치료했다.

 

치아를 오래 쓰는 법을 연구하면 그 속에는 몸을 건강하게 하는 방법이 들어 있었고,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건강법 책들을 읽다보면 그 속에는 치아를 오래 유지하게 만드는 방법이 들어 있었다.

 

임시 틀니를 한 환자는 그것을 오랫동안 사용하게 되면 식사를 천천히, 부드럽게, 오래 씹을 수밖에 없게 된다. 또 식사를 할 때 불편하기 때문에 식사 시간도 많이 길어지고 저절로 소식을 실천하게 된다.

 

임시 틀니를 착용한 대다수 환자들이 3~4개월의 치료 기간동안 몸무게가 3~5kg 가량 줄었다고 한다. 특히 그런 환자들 중에는 당뇨나 혈압, 두통, 신경증 등의 증상이 완화되는 경우를 볼 수 있었다.

 

이에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이라는 호기심을 갖고 계속 관찰해 본 결과, 식생활과 건강에는 아래와 같은 흥미로운 사실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건강을 위한 식사법 권장 사항>

 

①음식을 입 안에 조금씩 넣고 오래 씹어 침을 충분히 묻혀 위로 보낸다. 치아로 음식을 부수는 것보다는 미리 손이나 칼, 가위로 음식을 작게 만들어서 입 안에 조금씩 넣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아가 빨리 닳으면 턱관절도 비례해서 마모되고 그만큼의 속도로 노화 현상이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이다.

 

또 음식물은 반드시 20∼50회 정도 씹어 먹어야 한다. 음식물에 침을 골고루 묻혀야 음식물의 해로운 성분을 제독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독이 되지 않은 음식물은 장에 들어가서 더부룩한 가스가 되어 차고, 혈액에 독소가 차게 되어 많은 병의 원인이 된다.

 

②천천히 규칙적으로 소식하기. 침이 나오는 속도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서둘러 식사하면 침이 덜 묻게 되어 제독효과가 극대화될 수 없다. 또 침은 무한정 나오는 것이 아니므로 즐거운 건강 장수를 위해서는 소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치아나 뼈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인 칼슘이 많이 함유된 멸치, 콩, 두부, 미역, 김 등도 치아로 잘게 부수어서 오랫동안 씹은 후에 삼켜야만 장에서 효과적으로 흡수될 수 있다.

 

이처럼 천천히, 규칙적으로, 소식하는 식습관은 인류 최대의 질병 원인으로 떠오르고 있는 비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나아가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지름길이다.

 

③즐겁고 감사한 마음으로 식사하기. 감사하고 즐거운 마음으로 식사하게 되면 신비의 분해효소(프티알렌, 옥시다아제)와 소화 제독효소가 많이 나오게 된다. 이 효소는 모든 음식을 장에서 흡수하기 쉽게 아주 친절하게 소독 분해시켜 준다.

 

‘밥 먹을 때는 개도 안 건드린다’는 말이 있다. 그 이유는 음식을 섭취할 때 다른 일로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침이 덜 분비되어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밥을 먹을 때는 단순하게 밥만 먹어야 한다. 다른 생각을 하면서 밥을 먹는 것은 영어 시간에 수학 문제를 푸는 것과 같다. 지금 이 순간 내가 하고 있는 일을 즐기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야 말로 성공과 행복의 지름길이다.

 

④자기 최면요법으로 믿고 실천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지금 내가 먹고 있는 음식이 내 몸에 들어와서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최고의 음식이라고 자기 최면을 걸어야 한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격(성격)이 바뀌고, 인격(성격)이 바뀌면 운명이 바뀐다고 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은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해주고 자신의 미래를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게 될 것이다.

<건강을 위해 주의해야 할 식사법>

 

①너무 단단하거나 큰 음식을 먹으면 침을 많이 섞을 수 없을 뿐더러 치아의 마모와 턱관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턱관절이 손상되면 편두통, 식사 장애, 신경과민증상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한다.

 

그렇다고 음식을 죽처럼 만들어 먹으라는 얘기는 아니다. 죽은 씹을 것이 없기 때문에 오히려 침을 섞을 시간도 없이 빨리 넘기게 된다. 따라서 알맞은 크기와 강도의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②너무 차거나 뜨거운 음식은 피한다. 인체 세포가 뜨겁고 찬 자극으로 인해 화상과 동상을 반복적으로 입게 되면 세포의 파괴와 응축이 계속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이것이 결국 종양 등 구강암의 주요 원인이 된다.

 

입천장 허물이 벗겨질 정도로 뜨거운 온도로 음식을 입에 넣거나, 얼음을 깨서 먹거나, 냉장고의 찬 음식을 즐기는 습관은 혀나 잇몸, 기관지와 위 등에 염증이나 종양 등을 유발하는 위험한 일이다. 아울러 맵고 짠 음식을 즐기는 식생활 습관도 건강에 적신호다.

 

③식생활에 의해 성격의 일부가 형성될 수 있다. 음식을 단단하고 크게 먹는 습관과 급하게 삼켜버리는 습관은 제독과 분해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혈액에 독소가 스며들게 된다. 그 결과, 심장에 부담을 주게 되어 화를 쉽게 내고 서두르게 된다.

 

천천히 즐기는 식사를 하다보면 서두르고 급한 성격도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술, 담배와 인스턴트식품, 방부제가 많이 들어있는 가공식품은 줄이는 것이 좋다. 참고로 ‘뉴욕타임지’는 ‘사람에게 좋은 세계 10대 식품’에 녹차, 마늘, 시금치, 토마토, 머루, 연어, 견과류, 귀리, 브로콜리, 와인 등을 선정했다.

 

음식을 알맞게 씹어 주는 것은 뇌 운동을 수반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또 잇몸질환이 혈액을 오염시켜 심장질환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와, 사망의 원인이 되고 있는 폐 질환 세균의 일부가 프라그나 치석의 세균과 일치한다는 것도 밝혀졌다.

 

따라서 항상 건강하게 행복을 오래오래 누리려면 치아건강을 잘 지켜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금 바로 치과로 연락해서 스케일링과 정기 관리를 예약하자.

 

뉴턴이 만유인력을 발견하기 이전에도 사과는 떨어지고 있었고, 그리고 지금도 떨어지고 있다. 그래서 필자도 떨어지는 사과를 유심히 바라보기 시작했다. 혹시 서양의 사과 말고 동양의 사과에도 무언가 들어있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었다.

 

그 결과, 어떤 작은 사실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 세상 사람들 대다수가 이미 잘 알고 있는 식습관이겠지만, 그것을 새로운 각도로 분석한 ‘돈키호테의 사과’가 저마다의 인생이라는 보물 상자 속에서 건강과 행복의 열쇠를 찾게 해주는 ‘뉴턴의 사과’가 되었으면 하고 기원해본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