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권 심신건강에 이롭다
태극권 심신건강에 이롭다
  • 박영선
  • 승인 2006.11.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80대 질병·스트레스 해소에 큰 효과

중국의 풍물을 소개할 때 사람들이 공원에서 느릿느릿 춤추는 듯 수련하는 풍경을 자주 접할 수 있다. 매우 절제되고 세련된 움직임이 보는 이들의 가슴까지 편안하게 해주는데, 이것이 바로 ‘태극권’(太極拳)이라는 무술이자 건강운동법이다.

 

중국의 명말청초에 무술로 창시된 태극권은 현대에 이르러 심신건강에 매우 이롭다는 것이 많은 연구결과를 통해 밝혀지고,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건강법이라 불리며 그 효과와 위력이 많은 수련 인구를 통해 증명되고 있다.

 

태극권의 동작은 느리고 완만해 신체에 전혀 무리가 없어, 10살 어린이부터 80대 노인까지 모두가 운동량을 조절하며 할 수 있는 운동법이다.

 

태극권의 효과는 매우 크며 육체와 정신에 모두 효과를 미친다. 허약한 사람은 태극권을 통해 체질을 바꿀 수 있고, 신체가 건강한 사람은 매일 꾸준히 단련하면 늙어서 생기는 질병을 걱정할 필요 없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한 연구에 의하면 운동, 독서, 명상, 스트레칭, 태극권 중에서 태극권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가장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 명상 수련 중 발생되는 뇌파인 ‘알파파’가 신체를 움직이는 태극권 수련 중에도 발생되기 때문에 명상과 운동의 효과를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이 몸과 마음의 평온과 건강에 모두 이로운 태극권은 수련 초기에는 몸의 기능을 되살리고 내 몸을 돌아보기 위한 몸풀기 운동을 하게 된다. 전신의 관절을 회전운동을 통해 풀어주고 뭉쳐있는 근육들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해주며 혈액순환을 촉진시킨다.

 

다음 호부터는 몸풀기 운동의 동작 설명과 함께 태극권 이야기를 계속 연재한다.

 

■문의·심신수련센터 밝은빛(02-534-950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