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노후준비 위한 고령친화용품 한 자리에
건강한 노후준비 위한 고령친화용품 한 자리에
  • 장한형 기자
  • 승인 2011.07.29 11:46
  • 호수 2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보는 2011 스마트 에이징 엑스포③

백세시대사가 공식 후원하는 ‘베이비붐세대를 위한 노후준비 박람회 SENDEX 2011’(이하 SENDEX 2011)이 오는 9월 1~3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KINTEX)에서‘2011 스마트 에이징 엑스포’라는 주제로 개최됩니다. 백세시대사가 공식 후원하는 SENDEX 2011은 보건복지부, 지식경제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수산식품부, 고용노동부, 국토해양부, 금융위원회, 경기도가 공동주최하고 킨텍스가 주관합니다. 백세시대과 킨텍스는 이번 SENDEX 2011의 성공적인 개최는 물론 궁극적으로 국내 고령친화산업 발전을 위해 엑스포에 참가하는 기업 및 주력상품을 매주 연재합니다. 백세시대과 킨텍스는, SENDEX 2011 연재를 통해 독자 여러분께 능동적 노후준비를 위한 소중한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기업에는 사업성공의 전환점이 마련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사장 임주재)

서울대 노화고령사회연구소가 2010년 3월 조사한 결과, 예비노년층인 베이비붐 세대는 은퇴 후 생활비로 월 211만원 정도 필요하지만 실제 노후 대비 저축액은 월평균 17만2000원에 불과했다. 반면 이들의 가계 자산에서 부동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82.4%나 됐다. 자칫 ‘집 가진 빈곤한 계층’으로 전락하기 십상인 셈이다.

이 같은 현실을 반영해 정부는 우리보다 먼저 고령화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를 경험한 미국 등 선진국 사례를 바탕으로 고령자가 소유한 주택을 활용, 노후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는 역모기지론(이하 ‘주택연금’)을 2007년 7월 한국주택금융공사를 통해 도입했다.

주택연금은 집을 담보로 매월 일정한 생활비를 연금 방식으로 지급한다. 만 60세 이상 부부가 시가 9억원 이하의 주택이나 노인복지주택 1채를 소유하고 있고 실제로 거주하고 있는 경우 가입할 수 있다.

주택연금의 가장 큰 장점은 평생 동안 내 집에 살면서 가입자 본인은 물론 배우자까지 연금을 받을 수 있다는 점. 또, 정부가 보장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연금 지급이 중단될 위험이 없고, 일반 주택담보대출보다 금리도 낮다.

각종 세제 혜택도 다양하다. 등록세, 교육세, 농어촌특별세, 국민주택채권 매입 의무가 면제되기 때문에 초기비용이 저렴하고, 주택가격 5억원까지는 재산세도 25% 감면해 준다. 이밖에 대출이자 비용은 연간 200만원까지 연금소득에서 공제해 준다.

주택연금을 목돈으로 활용할 수도 있다. 대출한도의 일정 범위에서 미리 설정한 금액을 인출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노후생활자금의 경우 대출한도의 30% 이내, 최대 1억5000만원까지다. 해당 주택을 담보로 한 선순위채권을 상환하기 위해 인출할 때는 대출한도의 50% 이내에서 최대 2억5000만원까지 가능하다.

출시 초기에 비해 주택연금을 알게 된 노년층도 많이 늘고, 당연히 가입자 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주택연금 신규 가입 고객은 2009년 60%, 2010년에는 80% 가까이 급증해 2010년에는 2000명을 넘어섰다. 연간 연금 공급금액도 2010년 약 3조원 규모로 커졌다.

주택연금 가입자 수 증가는 자식에게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노후보다는 당당하고 떳떳한 노후를 즐기기 위한 고령층이 늘어남을 의미한다. 자녀들도 주택연금을 부모의 행복한 노후를 보장하는 고마운 존재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부양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주택연금 가입을 원하는 고객은 방문 또는 대표전화(1688-8114)로 문의하거나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상담을 예약하면 원하는 시간에 상담원의 안내전화를 받을 수 있다.

주력상품
△주택연금
문의 : 1688-8114 / www.hf.go.kr(주택연금 → 주택연금 상담예약)

▲월딘(대표 최승용)

전문의들이 어르신들의 건강을 위해 권하는 휴식 방법 중 하나가 ‘반신욕’이다. 하루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할 수 있어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반신욕을 위해서는 욕조 등 일정한 기구가 필요하기 때문에 몸에 좋다는 것을 알면서도 실천하기가 쉽지 않다.

국내 반신욕 기기 시장에서 ‘명작’(名作) 시리즈를 내놓고 있는 원적외선 반신욕기 전문기업 ‘월딘’은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해 준다.

1995년 설립된 월딘의 반신욕기 ‘명작’ 시리즈는 우선, 편백나무와 삼나무 재질에 천연 소가죽을 접목시킨 세련된 디자인이 눈에 띈다. 벤처 디자인상도 수상했다. 수령 300~500년 이상된 라오스산 최고급 원목과 편백나무를 무도장 처리해 원목의 피톤치드 효과를 극대화했다. 또, 히노끼 원목은 강력한 소취작용으로 실내 악취제거와 공기정화기능을 발휘해 인체에 유익하다.

또, 덮개와 출입문을 슬라이딩 방식으로 만들었고, 의자는 45도로 눕힐 수 있도록 설계해 편안하게 반신욕을 즐길 수 있다. 등받이 찜질기능과 높낮이 조절 최고급 머리받침도 ‘명작’ 시리즈의 특징이다.

‘명작’ 시리즈의 가장 큰 특징은 물을 사용하지 않고, 원적외선 방식의 스팀기능을 통해 반신욕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당연히 물을 퍼 나르는 수고를 없앴다. ‘명작’ 시리즈는 중국의 정상급 과학자인 쿠웬빈에 의해 세계 최초로 개발된 특정 전자파 치료기(TDP) 방식을 채택해 인체에 꼭 필요한 미량 원소인 ‘일라이트’(AI3), 철(Fe), 아연(Zn), 구리(Cu), 셀레늄(Se) 등 30여종의 무기원소를 방사한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미 오래 전 의료기기에 적용돼 각광받고 있다.

주력상품
△반신욕기 ‘명작’(名作) 시리즈
문의 : 031-355-4482~3 / www.wordin.com

▲웰씨코리아(대표 최욱한)

2008년 2월 설립된 웰씨코리아는 노인복지용구를 제조, 공급하는 전문 업체다. 일본 (주)마키라이프테크와 기술제휴 및 공동생산을 통해 품질을 입증 받고 있으며, 국제 ISO 9001/14001 인증을 취득했다.

현재 보행보조차를 비롯해 지팡이(1발, 4발, 특수), 목욕의자, 미끄럼방지용품 등 노인장기요양보험 등록, 적용된 제품을 취급하고 있다. 특히, 노인복지회관 등에 다수의 제품을 기부하고 있어 기업의 사회공헌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웰씨코리아의 노인복지용구는 인터넷 쇼핑몰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주력상품
△지팡이(1발, 4발, 특수), 목욕의자, 미끄럼방지용품
문의 : 031-903-9043~4 / www.wellc.kr / 인터넷 쇼핑몰 www.wellcmall.kr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