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도시 노년층 新 ‘트렌드’로 부상
귀농, 도시 노년층 新 ‘트렌드’로 부상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10.28 10:04
  • 호수 2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0~50대 베이비붐세대 귀농 급증… 철저한 준비만이 성공

최근 퇴직 후 농촌으로 돌아가는 노년층이 급증하고 있다. 인구가 급격히 줄고 있는 농촌지역에서도 귀농을 반기는 분위기다. 이처럼 농촌생활의 즐거움과 퇴직 후 여생을 위해 귀농을 선택하는 노년층이 늘면서 귀농은 이제 도시 노인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농촌, 귀농인 정착 발 벗고 도와

농림수산식품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귀농·귀촌 인구가 해마다 증가세를 보이면서 지난해의 경우 4067가구, 9723명(가구당 2.4명)에 달했다.

귀농·귀촌 인구는 2001년 880가구, 2004년 1302가구, 2008년 2218가구, 2009년 4080가구, 2010년 4067가구 등으로 급증세를 보이고 있다.

귀농의 경우 연령별로는 50대가 35.8%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30.2%를 차지해 베이비붐세대인 40~50대가 주를 이뤘다. 또 전체 귀농인 가운데 60세 미만이 81%를 차지했다.

이에 따라 각 지자체도 새내기 귀농인들의 성공적인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경북도는 귀농·귀촌인들이 조기에 정착할 수 있도록 ‘준비에서 정착’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이를 위해 귀농 코디네이터 육성, 멘토링제(귀농인-지역지도자-공무원 협력), 귀농·귀촌 가이드북 제작, 귀농인 교육과정 확대 및 수준별 교육 등을 시행한다.
충남 서산시도 귀농인들이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운영하는 ‘온비드(www.onbid.co.kr) 시스템’에 농촌지역의 빈집 관련 정보를 올려 온라인으로 서비스한다.

서산시는 서비스를 위해 농어촌지역 빈집 조사에 착수했으며, 소재지와 면적, 소유자, 건물정보 등과 함께 사진을 찍어 11월부터 온비드시스템과 시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분기별 1회 이상 업데이트하기로 했다. 또 귀농 초기 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귀농인들을 위해 ‘귀농 현장애로 기술지원단’을 조성해 맞춤형 멘토링제도 운영한다.

▲충분한 정보 수집… 신중히 준비해야

▲ 농촌생활의 즐거움과 퇴직 후 여생을 위해 귀농을 선택하는 노년층이 늘면서 귀농은 이제 도시 노인들에게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8년 전 서울에서 충남 천안으로 내려와 블루베리 농사에 전념, 연간 매출 수억원을 올리며 성공 귀농인으로 평가받는 함승종씨. <연합>
도시 거주 퇴직자들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귀농을 생각해본다. 하지만 철저한 준비 없이 섣불리 귀농에 도전했다가는 실패의 쓴 맛을 보기 일쑤다. 귀농은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의 생활, 문화, 인식 등 일상의 전면적인 변화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또 농촌 생활이나 농사 경험이 없는 경우라면 더욱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귀농을 고민한다면 농업 관련 기관이나 단체 등의 도움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한 뒤 충분한 여유를 갖고 신중하게 준비하라고 조언한다.

우선 ‘농촌에 들어오면 농촌에 따른다’는 마음으로 주민들과 적극적으로 사귀고 마을단위 공동의식인 품앗이에 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 귀농에 앞서 농업관련 기관이나 단체, 농촌지도자, 선배 귀농인을 방문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권고한다.

농촌생활을 하려면 농사를 지어야 하는데, 이때 자신의 여건과 적성, 기술수준, 자본능력 등에 적합한 작목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농사는 자본회수 기간이 길고, 농지구입 및 생산시설을 마련하는데 많은 자본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재배 작목’과 ‘귀농 지역’ 등 하고 싶은 농업이 정해지면 정부가 실시하고 있는 교육훈련기관에 입소해 귀농을 위한 사전교육이나 영농체험을 받아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작목선택과 기술을 습득한 후에는 자녀교육 등 생활여건과 선정된 작목에 적합한 입지조건이나 농업여건 등을 고려해 정착지를 물색하고 결정해야 한다. 일정한 후보지역과 어떤 농업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부분이 결정되면 후보지역에 맞는 농지가 있는지 문의해야 한다. 직접 현장을 방문해 알아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새롭게 농업을 시작한 경우 자금이 필요하다. 사전에 필요한 자금액 등 생활설계를 면밀히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한 자기자금을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국가가 제공하는 공적 융자제도를 유용하게 활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