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추천 ‘시니어 창업 아이템 베스트 10’
전문가 추천 ‘시니어 창업 아이템 베스트 10’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10.28 10:09
  • 호수 29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이커리 전문점·카페·떡 등 인기… 노하우 없어도 ‘OK’

시니어 창업 아이템으로 베이커리 전문점이 가장 큰 호응을 얻었다.

최근 창업몰 경제연구소가 창업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시니어 창업을 위한 아이템 10가지를 선정한 결과, 베이커리 전문점이 ‘파리바게뜨’와 ‘뜨레쥬르’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이번 시니어 창업 조사 대상은 상권분석, 아이템 선정, 경영 노하우, 각종 세금문제 등의 전문적인 창업 지식을 가진 창업전문가 1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발표된 시니어 창업 아이템은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투썸플레이스, 뚝배기집, 빚은, 스크린골프, 본죽, 놀부부대찌개, 명동할머니 국수 등이다.

이들 중 베이커리 전문점인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가 가장 높은 평점인 8.6점을 받았으며, 다음으로 도넛과 커피전문점인 던킨도너츠가 7.7점, 프리미엄 디저트 카페인 투썸플레이스가 3순위로 7.2점을 받았다.

이어 쌀면 전문점 ‘뚝배기집’, 떡 전문업체 ‘빚은’, 죽 전문점 ‘본죽’,
부대찌개 전문점 ‘놀부부대찌개’, 국수 전문점 ‘명동할머니 국수’ 등이 각각 7.1, 6.9 등의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다.

창업몰 아이템 개발 배승환 팀장은 “은퇴 후 창업을 통해 노후설계를 할 때는 힘든 노동이나 특별한 노하우가 필요 없이 꾸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카페 창업이나 떡집, 스크린골프 창업 등을 권장한다”고 말했다.

창업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시니어 창업 아이템들은 이미 활성화 돼 있는 안정된 아이템들이 주를 이뤘고, 직접 노동을 하지 않고 매니저 시스템을 통해 수익만 챙길 수 있는 운영법을 적용하는 사례가 많았다는 것이 연구소의 분석이다.

특히 이들 창업은 깔끔하고 잘 정돈된 인테리어와 넓은 매장을 확보할 수만 있다면 큰 어려움 없이 매달 생활비는 거뜬히 수익으로 창출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소는 말했다.

배승환 팀장은 “창업자의 성격이나 생활패턴, 창업비용 정도 등에 따라 무리한 창업은 오히려 창업비용을 까먹게 만드는 창업이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며 “주변에서 성공창업을 통해 큰 수익을 벌어들인다는 정보만 믿고 무작정 창업시장에 뛰어들지 말고 경력 많은 창업 전문가를 통해 수익 정도와 프랜차이즈 정보 등을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시니어 창업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 선정은 브랜드 인지도, 본사 신뢰도, 본사의 마케팅 능력, 시니어 창업자들의 경험이 반영되는 업종, 관리가 용이한 항목별로 점수를 매겨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