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100세 시대, 일과 자원봉사 통해 삶을 변화시켜야”
“인생 100세 시대, 일과 자원봉사 통해 삶을 변화시켜야”
  • 이미정 기자
  • 승인 2011.12.09 12:33
  • 호수 29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년기를 건강하고 활기차게 산다는 것만큼 축복은 없다. 어르신들의 사회참여를 권장하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대표적인 사회참여활동으로 일자리와 자원봉사활동을 꼽을 수 있다. 실제로 일자리에 참여한 노인이 그렇지 않은 노인보다 건강은 물론 자아 효능감이나 삶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 노년층도 이전보다 대인관계도 좋아지고 자신감도 상승했다. 하지만 풀어야할 과제도 적지 않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노인일자리 사업의 목적을 경제적 욕구에 둘 것인지 사회참여 기능에 둘 것인지 명확하게 정립해야 한다. 앞으로 늘어날 노인자원봉사자를 위한 경력개발 시스템 구축과 표준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원스톱 창구 개발도 시급하다. 비슷한 성격을 띤 두 영역을 포괄할 체계도 필요하다. 이 같은 내용은 12월 5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최한 ‘100세 시대 대비 노인사회참여 활성화 포럼’에서 논의됐다.

▲ 보건복지부가 후원하고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이 주최한 ‘100세 시대 대비 노인사회참여 활성화 포럼’이 12월 5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 1층 아트홀 봄에서 개최됐다. 사진=임근재 기자
▲“일, 삶 만족도 높고·이웃관계 돈독”
노인일자리 사업이 건강이나 경제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사회네트워크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소정 부연구위원이 9월 중순부터 한 달 동안 노인일자리사업 관련 어르신 1000명(노인일자리사업 신규참여자 700명·대기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이 같은 내용이 도출됐다.

일자리 참여자의 월평균 소득이 18만원 가량 증가한 반면 대기자는 7만원에 그쳤다. 또 일자리 참여자가 비참여 노인보다 주관적 건강수준이 높았다. 1개 이상의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은 참여노인이 66.0%, 비참여 노인은 73.7%였다.

아울러 일자리 참여노인이 비참여노인보다 자아효능감은 물론 삶의 만족도, 삶의 질 등 심리적인 면에서 건강한 상태였고, 친구나 이웃관계와 같은 비혈연 네트워크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소정 부연구위원은 “지금까지 노인일자리 사업의 효과는 주로 노후준비가 부족한 노인층의 소득보전과 건강을 통한 의료비 절감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논의됐다”며 “그러나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 경제적이거나 비용절감뿐만 아니라 심리적 만족은 물론 사회네트워크 향상 등 비경제적 효과도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노인일자리 사업의 장기적 목적을 경제적 욕구에 둘 것인지 사회참여 기능에 둘 것인지 명확하게 설정해야 할 것”이라며 “그 결과에 따라 사회참여형 일자리와 소득보장형 일자리 등을 구분해 사업을 운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노인일자리 사업이 실시된 2004년 이후 한 차례도 인상되지 않은 급여수준을 물가상승 폭에 맞춰 상향조정하는 것과 사업기간 유연화도 강조했다.

▲“자원봉사, 대인관계 형성·자존감 높여”
노년기 자원봉사활동은 원활한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형성은 물론 자신감과 자존감을 높이고,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노후를 돕는 등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금룡 상명대 가족복지학과 교수는 서울시공동모금회가 지원하고, 한국노인복지관협회가 주관한 ‘지역사회 변화를 유도하는 노인자원봉사 프로그램’인 커뮤니티 임팩트(Communty Impact·CI)에 2007~2009년 동안 참여한 노인자원봉사자를 바탕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노인자원봉사자 리더들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봉사활동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수용 △원활한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 형성 △자신감과 자존감 형성 △시간개념의 변화 및 효율적 활용 △노년기 삶의 의미 재정립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삶 △도전과 용기 △학습에 대한 열정 △지역사회 관심 증가와 실천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나타났다.

노인봉사자들의 개인적 변화를 분석한 결과 ‘봉사활동 이후 병원에 가는 횟수가 줄었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2007년부터 3년 동안 참여한 봉사자의 경우 그 수치가 더욱 높았다.

봉사활동 이후 신체적인 활동량이 많아진데다 건강에 더욱 관심을 갖게 됐다는 응답도 많았다. 또 일상생활 면에서는 취미나 여가활동을 다양하게 즐기게 됐고, 신체활동에 관심이 많아졌다는 반응도 두드러졌다. 관계적인 면에서도 봉사활동 이후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됐고, 배우자 또는 가족, 친구 관계도 개선됐다고 응답했다.

이금룡 교수는 “자원봉사활동은 자기주도성을 통해 노년기 삶에 대한 주인의식을 고취시키는 것은 물론 자신감과 자존감이 향상되는 동시에 시간개념에 대한 변화와 시간활용을 효율적으로 변화시킨다”며 “이는 노년기 삶에 대한 의미를 재정립하는 계기가 된다”고 말했다.

▲“노인봉사자 경력개발시스템 구축해야”
노인자원봉사활동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노인자원봉사자 경력개발 시스템 구축은 물론 표준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 원스톱 창구 개발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영란 강남대 실버산업학부 교수는 “현재 중·고령자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은 다른 연령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향후 참여에 대한 희망률은 높은 편”이라며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와 초고령 사회의 도래에 대비해 자원봉사활동 지원인프라를 확대해야 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2009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65세 이상 자원봉사 참여자는 5.3%로 다른 연령 집단에 비해 현저히 낮게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같은 해 발표한 자료에서도 65세 이상 노인 자원봉사 참여율은 10.2%에 불과했다. 하지만 향후 자원봉사 참여 희망률은 15.5%였다.

박영란 교수는 노인자원봉사가 보다 발전하기 위해서는 경력개발시스템을 우선 구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교수는 “자원봉사 자격기준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단계적으로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격기준 등을 제시, 관리할 필요가 있다”며 “이와 함께 노인 자원봉사자를 위한 체계적인 교육의 표준화와 봉사대상자의 특성과 직무에 따른 전문교육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 최근 자원봉사활동 분야가 과거 단순 영역에서 전문적인 영역까지 확대됨에 따라 교육을 보다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박 교수는 “자원봉사 분야도 단순 영역에서 전문적인 영역으로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수요처에서도 봉사에 대한 기초와 전문적 직무 능력을 갖춘 봉사자를 기대한다”며 “노인자원봉사 교육과 직무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령 자원봉사자들이 수요처의 정보를 보다 쉽게 볼 수 있도록 원스톱 창구 역할을 담당하는 기관을 발굴,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도 주문했다. 이밖에도 노인자원봉사 관리 역량 제고 및 노인자원봉사 홍보 확대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사회공헌형 일·유료봉사 혼돈말아야”
고령층의 사회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익·교육·복지 분야 등 사회공헌형 일자리와 유료 자원봉사를 포괄하는 사업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남기철 동덕여대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100세 시대 고령자 사회참여와 자원봉사’를 주제로 한 기조강연에서 이 같은 내용을 주장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사회공헌형 노인일자리 사업과 자원봉사의 영역은 비슷한 성격을 띠고 있어 프로그램이 중복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노인일자리사업이 고령층의 자원봉사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남 교수는 “사회공헌형 노인일자리사업과 자원봉사 영역은 동일하지는 않다”며 “하지만 이 두 영역이 완전히 다른 분야로 존재하며 마찰이 생기는 것보다 서로 연계점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남 교수에 따르면 현재 사회공헌형 노인일자리사업 참여자는 약 15만명에 달하고, 지역 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고령층은 약 45만명에 이른다. 이밖에도 노인복지관이나 민간조직을 통해 활동하는 전문봉사단 등 자원봉사자도 상당수에 달한다. 이처럼 두 영역의 경계가 모호한데다 사업 체계도 명확하지 않아 고령층은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남 교수는 고령층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정책 목표 설정 및 사업 운영 체계 모색 △중앙체계(한국노인인력개발원)를 통한 영역 간 조율 △사회공헌형 노인일자리사업을 유료 자원봉사와 연계 △지자체 보다 민간단체를 통한 유료 자원봉사 사업 운영 △고령자의 자원봉사·사회참여 정보 공유 등을 강조했다.

남기철 교수는 “우선 정책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이에 부응하는 사업 운영체계를 모색해야 한다”며 “향후 5년 간 고령층 자원봉사자(혹은 사회참여활동자)의 활동률을 현재보다 두 배로 향상시킨다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미정 기자 mjle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