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독서의 해’… 책을 읽읍시다”
“올해는 ‘독서의 해’… 책을 읽읍시다”
  • 장한형 기자
  • 승인 2012.03.09 14:11
  • 호수 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 ‘1일 20분·1년 12권 읽기’ 운동 전개

 문화체육관광부는 3월 9일 오후 ‘문화역서울 284’(옛 서울역사)에서 ‘2012년 독서의 해’ 지정을 알리고, 생활 속 독서 문화의 확산을 위한 ‘2012 독서의 해 선포식’을 개최한다.

이날 선포식은 출판, 도서관, 독서 관련 단체 관계자와 문화예술계 인사, 전국의 국공립 도서관 사서 및 지방자치단체 독서 담당 공무원, 일반인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 임진년 독서의 해 지정을 축하한다.

식전 행사는 오후 1시부터 진행되는데, 문화역서울 284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자원봉사자들이 도서 1권씩을 기증, 독서의 해 시작은 책 나눔의 의미를 되살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또, 생각의 나무 만들기와 독서의 해 상징물로 티셔츠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이밖에 독서의 해 홍보대사로 위촉된 이외수 작가의 초청 강연을 마련해 독서를 통한 소통과 나눔의 의미를 되새겨 볼 수 있는 시간도 준비한다.

문화부는 독서의 해 선포식을 시작으로 ‘하루 20분씩 1년에 12권 읽기’를 비롯해 책의 날을 기점으로 ‘책으로 선물하기 운동’을 전개하고, ‘주 5일 수업제와 연계한 도서관 가기, 서점 가기 운동’ 등 다양한 독서운동을 도서관·출판·독서·서점계, 시민단체 등과 연대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문화부는 ‘2012 독서의 해’ 행사가 일회성 행사로 끝나지 않고,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 지자체, 도서관, 독서 단체 등과 협력할 계획이다.

또 앞으로도 지역과 계층, 장애와 관계없이 국민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독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균등한 독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