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官, 전 국민 적용 ‘노후준비지표’ 개발
民官, 전 국민 적용 ‘노후준비지표’ 개발
  • 장한형 기자
  • 승인 2012.07.20 11:48
  • 호수 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국민연금공단, 수시로 노후준비 점검토록 유도 방침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이 고령사회에 대비, 전 국민의 노후준비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사상 최초로 민관합동 ‘노후준비지표’를 개발키로 했다.

복지부는 지금까지 삼성생명연구소, 메트라이프(Metlife), 미래에셋투자교육연구소, 보험개발원, 보험연구원, 학계 및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민관협의회를 통해 지난 2월에 1차 개발된 노후준비지표를 보완, 발전시켜왔다.

이번에 보완된 노후준비지표는 △사회적 관계 △건강 △소득과 자산 △여가활동 등 4개 영역 총 42개 지표로 구성돼 있다.

지난 6월 만 35세 이상~64세 이하 전국 성인 남녀 1035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예비조사 결과에 따르면 일반 국민의 노후준비 점수는 55.2점으로 전반적으로 노후준비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예비조사는 국민연금공단 내방객(1092명) 대상 조사 결과(63.1점)보다 낮게 나타났으며, 이는 국민연금 가입자의 경우 소득과 자산 영역에서 상대적으로 점수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영역별로는 사회적 관계 63.9점, 건강한 생활습관 68.2점, 소득과 자산 40.5점, 여가활동 48.1점으로 나타나 건강에 대한 노후준비도가 가장 높고, 소득과 자산 노후준비도가 가장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는 예비조사 결과 심층분석 및 컨퍼런스를 통해 지표를 보완하고, 전문가 조사 등을 추가해 올 하반기 일반국민 3000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 같은 보완작업을 거쳐 일반국민에게 보편적으로 적용 가능한 노후준비지표를 확정하고, 경제·사회적 환경변화를 반영할 수 있도록 주기적으로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온라인 진단 프로그램 및 스마트폰 앱 개발 및 보급을 통해 국민이 수시로 노후준비수준을 점검해 노후설계를 하도록 돕는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노후준비지표를 활용한 노후준비정도 진단을 토대로 국민연금공단 및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인력을 통해 맞춤형 노후설계 지원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 가칭 ‘노후생활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통해 생애전환기별 1회 이상 노후설계교육 이수를 유도하는 등 노후설계 서비스 제공 기반을 구축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이재용 고령사회정책과장은 “민간보험사도 그간 은퇴준비지수를 개발해 왔기 때문에 민관이 협력함으로써 더 발전된 지표를 만들어갈 수 있었다”며 “앞으로는 민간보험업계와 지속적으로 협력해 전 국민의 노후준비 활성화를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장한형 기자 janga@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