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
⑧두부고기 소박이
홀몸 어르신을 위한 요리교실
⑧두부고기 소박이
  • 관리자
  • 승인 2012.10.12 14:13
  • 호수 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홀몸 어르신이 증가 추세다. 특히 남성 홀몸 어르신은 먹을거리에 소홀하기 쉽다. 어르신들이 쉽게 요리할 수 있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웰빙 요리법’을 총 15회에 걸쳐 소개한다.

식물성 고단백 식품 두부는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리놀산도 풍부해 동맥경화도 예방한다. 흔히 기름에 지지거나 양념장으로 조리해먹는 두부는 평소 어르신 건강을 챙기기에 좋은 식재료다. 육즙의 감칠맛을 살린 고기소를 두부 사이에 끼워 색다른 두부요리를 즐겨보자. 지방이 적은 부위의 쇠고기로 동물성 단백질과 백내장 예방에 중요한 비타민B 등 영양가를 더욱 높일 수 있다.


▲재료(4인분)
두부(2모), 밀가루(반컵), 식용유(적당량)
고기소 다진 쇠고기(150g), 다진 당근(반컵), 다진 양파(반컵), 달걀(2개), 밀가루(2큰술), 다진 마늘(1큰술), 소금·후춧가루(조금씩)
양념간장 간장(5큰술), 청주(3큰술), 식초(1큰술 반), 다진 실파(1큰술 반), 다진 마늘(반큰술), 깨소금(2작은술)

▲만드는 법
① 당근과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손질해 잘게 다진다.
② 다진 쇠고기에 다진 양파·당근·다진 마늘을 넣고 고루 섞는다.
③ ②의 재료에 달걀과 밀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손으로 잘 치대어 고기소를 만든다.
④ 두부는 길게 썰어 소금을 뿌린 후 30분 정도 뒀다가 종이타월로 물기를 닦아내고 앞뒤에 골고루 밀가루를 묻힌다.
⑤ 두부 위에 ③의 고기소를 얹고 위를 다른 두부로 덮은 후 기름 두른 팬에 앞뒤로 노릇하게 지져 양념간장과 함께 낸다.
※출처=리스컴·구본길 대가의 비법전수‘온가족이 즐거운 주말요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