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선정 우리 가족 건강 지키는 건강도서 15선
책 읽고 건강 챙기고… 일석이조
보건복지부 선정 우리 가족 건강 지키는 건강도서 15선
책 읽고 건강 챙기고… 일석이조
  • 이호영 기자
  • 승인 2012.10.19 15:15
  • 호수 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몸을 살리는 곡물 과일 채소’ ‘대사증후군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병원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등 보건복지부 선정 ‘2012년 우수건강도서’21권 가운데 일반 성인대상으로는 16권이 선정돼 전국 각 교육청 및 보건소와 도서관 등에 배치된다. 흔한 식재료인 곡물과 과일, 채소의 효능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요리책에서부터 병원과 의사를 선택하는 안목을 키우고 건강 상식까지 쌓을 수 있는 책, 그리고 성인 건강을 위협하는 대사증후군 및 암이나 당뇨병 등 특정질환 치료서 등 생활 속 건강을 지키는 길라잡이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수건강도서는 상징도안을 붙여 다른 도서와 쉽게 구별할 수 있도록 했다. 선정된 도서목록은 보건복지부(www. mw.go.kr)·한국건강증진재단(www.khealth.or.kr)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온 가족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는 15권의 건강도서를 소개한다.

[내 몸을 살리는 곡물 과일 채소]
매일 밥상에 오르는 식재료에 대한 알찬 정보와 조리법을 담은 책. 한식은 밥과 다양한 반찬을 갖춘 균형식이자 건강식이다. 한식의 대표 식재료를 언제 어떻게 먹어야 몸에 좋은지 소개한다. 식재료의 효능과 맛, 영양까지 고려한 조리법을 익히는 즐거움도 쏠쏠하다.

[뇌선생의 건강두뇌교실]
국내 최고의 뇌 전문의들이 펴낸 건강한 두뇌를 위한 매뉴얼이다. 뇌건강 치료 학습 매뉴얼은 초.중.고급 총 3권의 책으로 나뉘어 각 권마다 뇌를 자극하는 7차 과제로 구성돼 있다. 제시된 문제를 빨리 푸는 것보다 뇌가 활성화되는 시간을 즐기는 게 중요하다.

[대사증후군 제대로 알고 확실히 예방하는 법]
대사증후군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고지혈증 등 각종 성인병들이 한 개인에게 동시다발하는 현상이다. 환자에게 유용한 정보와 함께 질환의 기본정보 및 예방법도 다뤘다. 건강을 해치는 습관 및 건강을 지키는 저당지수 식단과 함께 책 말미에는 식습관점검표 등도 제시하고 있다.

[베이비 바디 사인]
신생아부터 유아기까지 손자녀를 돌보는 데 도움을 줄만한 책이다. 아기의 건강에 관한 정보를 담은 지침서다. 아기의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몸의 이상징후 중 심각한 증상을 가려내는 법과 전문의학정보 및 질병을 알리는 신체 징후를 182가지로 쉽게 정리했다.

[병원이 당신에게 알려주지 않는 진실]
12명의 전문의 의견을 토대로 바로잡아야 할 위험한 의료 상식뿐만 아니라 병원, 약국, 건강식품별로 의사 출신 의학전문기자들이 전하는 반드시 알아야 할 120가지 의학 정보를 정리했다. 한국의 의료서비스에 대해서도 상세히 다룬다.

[살 뺀 의사의 살 빠지는 이야기]
살빼기에 성공한 의사가 전하는 ‘건강한 살 빼기’ 비법서다. 저자 자신이 경험하고 실천한 내용을 전하면서 몸에 맞는 운동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그동안 잘 몰랐던 건강과 의학상식을 체계적으로 알 수 있다.

[소아당뇨병]
손자녀 양육에 필요한 소아당뇨 예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의료와 간호, 영양, 사회사업 분야의 소아당뇨 지식을 총정리했다. 질환의 정의와 연령 및 발달 단계에 따라 당뇨병 관리 차원에서 알아야 할 점을 설명하고 있다.

[암 올바로 알고 제대로 예방하기]
암을 예방하기 위한 61가지 실천지침을 책으로 펴냈다. 생활 속에서 암을 예방하는 여러 전략을 소개한다. 암이 무엇인지, 또 걸리는 이유, 어떤 생활습관으로 예방할 수 있는지 등을 다루고 있다.

[암중모색 암을 이긴 사람들의 비밀]
먹고, 자고, 활동하는 우리 삶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을 통해 건강지수를 행복지수와 더불어 높이는 건강한 삶의 방식을 제시하면서 한국인 사망원인 1위 ‘암’의 완치 및 예방법을 다룬다.

[암치유 생활백과]
암을 극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을 중심으로 암 완치법과 예방법을 다룬 책. 암 최고 전문의들의 노하우를 한 권으로 집대성했다. 발병 후 경험단계를 신체와 정신, 사회 측면으로 나눠 살펴본다. 환자외에 가족의 삶도 조명하고 투병과정에서 삶의 행복을 얻는 법에 대해서도 다룬다.

[우리집 건강식탁 프로젝트]
약은 무엇으로 만들까. 약은 식품에서 유용한 성분을 추출해 만든 제품이다. 이 책은 좋은 음식이 우리 몸에 약이 되는 이유에 대해 의학적, 과학적으로 쉽게 설명하며 식품에 대한 여러 궁금증도 명쾌히 풀이한다. 음식에 대한 각종 정보가 유용하다.

[유쾌! 상쾌! 통쾌! 변비 탈출기]
변비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바로잡는 책. 각종 변비약과 식이요법으로도 별 효과를 얻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변비 탈출 비법서다. 특히 원인과 유형, 치료하지 않으면 생기는 합병증, 올바른 변비약 복용법, 그리고 의료기술 도움이 필요한 변비 유형 등을 상세히 짚었다.

[좋은음식을 말한다]
몸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지금 먹는 음식이 내 몸에 좋은 음식일까. 영양과 칼로리 등 홍수처럼 쏟아지는 각종 건강음식 정보 중 자신의 체질에 맞는 옥석을 가려내는 원칙을 제시한다. 최고의 음식전문가들이 전하는 음식 가이드이자 활용서다.

[한국인 무병장수 밥상의 비밀]
음식과 건강에 대한 상관관계를 다각도로 조명한 책. 일상의 음식으로 건강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한다. 간암이나 간경화 등 질병으로 시한부 인생을 선고 받았지만 식습관으로 병을 고친 사례를 통해 건강은 생활의 작은 습관에서 출발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100세 무병장수’의 지름길을 안내한 책이다. 노화로 질환에 시달리는 몸을 건강하게 지키도록 한국인의 신체기관별 건강관리법을 제시하고 ‘건강지수’와 함께 ‘행복지수’도 높이는 ‘삶의 방식’을 제안한다.
이호영 기자 eesoar@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