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실시간 모니터링
의약품 실시간 모니터링
  • super
  • 승인 2006.08.25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평원, 안전성문제 체크 전산시스템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언항)은 국민건강을 위해 안전성 문제 의약품 및 DUR 의약품 청구 현황을 실시간으로 관련 기관(보건복지부 및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

 

그간 심평원에서는 정부의 자료요구에 의해 방대한 요양급여비 청구자료 중 안전성 문제 의약품 및 DUR의약품의 사용 현황을 DW을 이용해 업무담당자가 수작업으로 처리해 제공해 왔으나,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요양기관에서 요양급여비 청구시 즉시적으로 관련 의약품 사용현황을 심사 차수별로 조회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 실시간으로 보건정책관련 기관에 온라인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심평원 본·지원에서는 개발한 시스템을 이용해 국민건강에 유해성이 있는 안전성 문제 의약품 및 DUR 의약품을 처방 조제하는 요양기관에 대해 재발방지 홍보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의·약단체에도 관련 의약품을 처방·조제하는 기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협회 차원의 재발방지 활동 또한 도모하고 있다.

 

또한 이번 시스템의 개발로 의약품 관련 정책수립에 필요한 정보의 제공처로 심평원의 위상이 제고됨과 아울러 국민건강에 유해성이 있는 의약품의 관리가 보다 효과적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