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씨 많이 먹어도 담석 안 생겨… 기름진 음식은 주의를”
“포도씨 많이 먹어도 담석 안 생겨… 기름진 음식은 주의를”
  • 유은영 기자
  • 승인 2014.11.28 14:47
  • 호수 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백병원 소화기내과 윤 원 재 교수

-담낭을 잘라내면 불편할 것 같다.
“옛말에 ‘쓸개 빠진 사람’이라고 하여 수술을 거부하는 환자도 있다. 담즙은 지방분해를 돕는 역할을 한다. 담낭이 없어지면 담즙은 저장되지 못하고 계속 십이지장으로 흘러 내려간다. 그래서 설사, 소화불량 등이 생길 수 있지만 몇 달 지나면 호전된다.”

-콜레스테롤 담석도 있다는데 오메가3를 복용하면 도움이 되나.
“몸에 안 좋은 엘디엘(LDL) 콜레스테롤이 문제가 된다. 오메가3를 복용해라 마라고 확답할 수는 없지만 동물성 콜레스테롤을 과하게 섭취하지는 말아야 한다. 포도씨도 콜레스테롤 문제는 있지만 많이 먹는다고 돌이 생기지는 않는다. 꼭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해서 담석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어떤 것이든 편식하면 건강에 안 좋다. 기름진 음식을 절제하는 정도면 된다.”

-멸치를 많이 먹는다.
“담낭 담석의 경우 칼슘이 담즙을 짜주는 기능을 높여 주어 담낭 운동성을 좋게 해 담석이 생길 확률이 오히려 낮아진다.”

-담석이 발견된 당뇨 환자다. 담낭 절제술을 받아야 하나.
“예전 당뇨 환자의 담석증은 합병증이 심할 우려가 있다고 해서 수술을 권장했지만 요즘은 경과만 관찰한다.”

-담석이 여러 개 있다고 한다. 그냥 놔두면 몸 밖으로 빠져나갈 수도 있는가.
“담낭 담석이 체외로 배출되려면 그 돌이 담관으로 일단 빠져야 한다. 그런데 중간에 담관에 걸리면 좋지 않다. 제 자리에 있길 바라는 편이 낫다. 혹시 배가 심하게 아프거나 소변색이 진하고, 열이 나고 정기검진에서 간 수치에 이상이 있다고 하면 추가 진료를 받으셔라.”

-주위를 보면 수술 후 7~8년 지나면 재발하더라.
“담석이 생긴 위치가 어디냐에 따라 달라진다. 간 내부의 담도에 결석이 생기는 간내담석과 담관 쪽에 생긴 결석은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담낭 담석은 담낭을 통째로 들어내는 수술을 하는데 그 수술을 받으면 재발하고 싶어도 재발할 자리가 없어서 못 한다. 재발이라기보다 다른 쪽에 담석이 생긴 경우로 봐야 한다.”

-크기가 어느 정도 되면 수술해야 하나.
“증상이 있으면 반드시 수술을 받아야 하고, 증상이 없어도 담석 크기가 3cm 이상이면 수술해야 한다. 그냥 두면 담낭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