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약탈 문화재 반환 끝까지 요구해야
일본의 약탈 문화재 반환 끝까지 요구해야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4.12.05 11:21
  • 호수 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농악이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 유산으로 등재됐다. 이로써 우리는 종묘제례 및 종묘제례악, 판소리, 강릉단오제, 강강술래, 남사당놀이, 영산재, 제주칠머리당영등굿, 처용무, 가곡, 대목장, 매사냥, 택견, 줄타기, 한산모시짜기, 아리랑, 김장문화 등에 이어 농악까지 모두 17개의 인류무형유산을 보유하게 됐다.
한국의 세계유산으로는 석굴암과 불국사, 해인사 장경판전, 조선의 역대 왕과 왕비의 신주를 모신 유교사당인 종묘, 조선 태종 5년(1405)에 지은 궁궐 창덕궁, 조선 정조시기에 축조한 화성, 천년 역사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담고 있는 경주역사유적지구, 선사시대 대표적인 무덤인 고인돌 유적, 제주화산섬과 용암동굴, 조선왕릉, 하회와 양동, 남한산성 등이다.
5천년 역사에서 외국의 침략을 수없이 받아 수많은 보물들이 불태워지고 약탈당했음에도 불구하고 남은 유적 가운데 이렇게 많은 수가 세계유산으로 지정됐다는 사실은 놀랍기만 하다. 만약 외국 군대의 방화와 약탈이 없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많은 문화재가 세계유산으로 지정됐을 것이다. 세계유산으로 지정된 문화재가 많다는 건 그만큼 우리 조상들이 생활 풍속을 비롯해 미술·건축·음악·문학 등 모든 방면에서 예술적 수준과 기량이 뛰어나다는 반증이다.
지난 11월24일 일본의 쓰시마 시의 사찰 바이린 사에서 통일신라 때 것으로 추정되는 높이 11cm의 탄생불 1점과 경전을 훔친 혐의로 한국인들이 현지 경찰에 체포됐다. 2012년에는 한국인 절도단이 쓰시마 가이진 신사의 동조여래입상과 간논사의 금동관음보살좌상을 훔쳐 외교 문제로 비화되기도 했다. 이 불상은 14세기 서산 부석사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일본은 이 부석사 불상의 반환을 요구했으나 한국정부는 응하지 않았다. 해당 불상들은 일제강점기 때 약탈을 당한 것일 수 있다는 법원 판단에 따라 현재 한국에 보관 중이다. 국내 불교계는 일본사찰이 정당하게 취득했다는 것이 밝혀지기 전까지 돌려줘선 안된다는 입장이다.
최근 시모무라 하쿠본 일본 문부과학상은 이 불상들을 언급하며 “빨리 일본으로 반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시모무라 문부상에게 “유출 경로가 확인된 다음에 불법으로 유출된 문화재는 원래 주인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취지의 유네스코협약 정신에 따라 처리하면 된다”고 답했다. 김 장관은 이에 덧붙여 “일본이 약탈해간 우리 문화재에 대한 반환도 이번 기회에 협의하는 문화재반환협력기구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시모무라 문부상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현재 국외에 소재한 한국 문화재의 43%에 이르는 6만7000여점이 일본에 있는 것으로 파악돼 있다. 1950~1960년대 한일 문화재 반환 협상 당시 일본 정부가 자국 내 한국 문화재 목록을 총체적으로 은폐한 정황이 드러나 양국 간 외교 문제로 비화하기도 했다.
김 장관의 발언을 전해 듣는 순간 귀를 의심했다. 우리나라에도 제 목소리를 내는 장관이 있긴 있구나 라는 사실에 전율이 느껴질 정도였다. 유진룡 직전 문체부장관은 지난해 9월, “부석사 불상을 일본에 돌려줘야 한다”고 말했다. 당시 발언으로 유 전 장관은 외교적으로 성급히 결론을 내려버려 한국의 운신의 폭을 좁혔다는 비난을 받았다. 유 전 장관의 발언은 실속보다 대의명분을 앞세우는 지식인의 전형적인 허상을 보여주는 대표적 예이다.
외국에 대해선 입도 뻥긋 못한 채 국내에서 진절머리 나게 싸움질을 일삼는 이 나라 위정자들의 속성에 비추어 김 장관의 발언은 신선하기조차하다. 차제에 김 장관에게 부탁하고 싶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침략해 방화로 불태운 고궁과 사찰 등에 대한 피해도 조사해 이번 문화재반환협력 회의 때 보상을 요구하기를 바란다. 일본은 자기들 조상이 선량한 이웃나라에 저지른 살인·약탈·방화에 대해 사죄하고 배상하는 등 자손대대로 고통과 반성의 시간을 가져야 한다. 다시는 악마의 소행을 저지르는 후손이 나타나지 않도록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