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평해전’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꼼수’
영화 ‘연평해전’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꼼수’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5.07.03 13:31
  • 호수 47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연평해전’을 그린 영화 ‘연평해전’(김학순 감독)을 본 이가 늘수록 분노와 허탈감이 증폭된다. 가장 화가 나는 이가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이다. 그는 이 영화를 보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런 감상문을 올렸다. “김대중 정부는 북의 도발에 단호한 응징을 하면서도 전면전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하는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했다. 뿐만 아니라 그해 7월 25일 북한은 연평해전에 대해 사과했다”고 칭송했다.
그는 “노무현 정부 때는 북한으로부터 NLL(북방한계선)의 공격을 받은 적이 아예 한 번도 없었다”는 자랑도 늘어놓았다. 또, 천안함 폭침, 연평도 포격을 거론하며 “두 사건 이후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북한으로부터 어떠한 사과도 못 받아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영화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첫 번째 국회의원이다. 국방의 의무를 수행 중 흉탄에 희생된 장병들의 값진 죽음을 정치·당략적으로 이용한 사실도 괘씸하지만 그가 쓴 글이 터무니없다는 점에서 분노마저 치민다.
과연 문 대표의 말대로 DJ는 뛰어난 리더십을 발휘했는가. 전혀 그렇지가 않다. DJ는 꽃다운 나이의 젊은이가 피 흘리며 참수리호와 함께 서해 바다 속에 가라앉는 그 시간에 일본으로 날아가 월드컵 경기를 관람했다.
DJ는 문 대표의 말대로 북의 도발에 단호한 응징을 지시했는가. 결코 그렇지 않다. 만약 그랬다면 우리 측의 희생이 없었을 지도 모른다. 당시 DJ 정부는 ‘햇볕정책’이란 미명 아래 국민 혈세로 마련한 비료와 쌀 등을 마구 퍼주며 북의 비위를 맞추기에 급급했다. 따라서 북에 단호한 응징을 내릴 처지도 아니었고 그럴 의도도 전혀 없었다. DJ는 북의 공격을 받고나서야 공격하라는 소극적이고 수비적인 교전수칙을 내렸을 뿐이다. 북한군이 NLL을 침범해 우리 군의 얼굴을 항해 총을 쏴대면 그걸 모두 맞고 난 후에 반격하라고 명령을 내린 것이다. 이런 교전수칙을 따르는 것은 1초가 시급한 전쟁터에서 상대의 총에 고스란히 맞아 죽으라는 말이나 다름없다.
DJ는 일본에서 돌아와 사후 처리는 제대로 했을까. 그들의 죽음이 조금이라도 아깝지 않도록 유족에게 정당한 보상을 해주고 고귀한 희생정신과 애국심을 후손에게 알리는 조치를 취했던가. 불행히도 두 가지를 모두 하지 않았다. DJ는 대통령으로서 의무를 다하지 않았다. 당시 군인연금법에 전사 규정이 없다는 이유로(왜 없었는지도 의문이다) 이들은 단순히 ‘공무 중 순직자’로만 처리돼 고작 보상금 3000~5000만원을 받았을 뿐이다. 적과의 전투에서 목숨을 잃은 군인에게 퇴근길 과로로 숨진 공무원과 같은 수준의 대우를 해준 것이다.
국가를 위해 희생한 그들의 영혼을 달래고 국민에게 자유의 소중함을 인식시키는 정부 주관의 어떠한 기념행사도 열리지 않았다. DJ를 비롯 국방장관 등 국무위원들은 그들의 장례식에 얼굴도 비추지 않았다. 해전 발발 후 13년이 흐르는 동안 유족들만 모인 가운데 쓸쓸히 추모식을 치러왔을 뿐이다. 얼마나 국가에 대한 감정이 억울하고 서럽고 미웠으면 한상국 중사 부인은 나라를 원망하며 떠났다가 돌아왔을까. 오죽했으면 김태호 새누리당 최고위원도 이들의 고귀한 희생을 ‘개죽음’이라는 단어에 비유 했겠는가.
문재인 대표가 이 영화를 일찌감치 본 사실에 대해서도 의구심이 인다. 그는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는 사실을 분명하게 인정하지 않다가 폭침이 있고나서 5년이란 긴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비로소 북한의 소행이라고 밝혔다. 물론 그 말이 진심이 아니란 것은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 대권 욕심에 가득 찬 그는 보수층의 표를 얻으려는 속셈에서 천안함 폭침 인정, ‘연평해전’ 관람 등 겉과 속이 다른 행동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문 대표는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써야 한다. DJ 정권의 소극적 교전수칙으로 인해 희생자가 훨씬 많았던 점을 백배사죄해야 한다. 대통령이 유족을 버린 사실에 대해서도 대신해 머리를 조아리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