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미림’ 이어 안산명화극장도 적자 허덕
인천 ‘미림’ 이어 안산명화극장도 적자 허덕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5.07.24 14:26
  • 호수 4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노인들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실버극장들이 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사진은 실버극장에서 상영될 영화 포스터를 보는 어르신들.

실버극장 ‘미림’ 폐관 위기에 노인들 시·구청에 지원 호소
안산명화극장, 기업 후원 받지만 적자 상태 못 면해

노인들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실버극장들이 적자운영을 면치 못하고 있다.
폐관된 미림극장을 리모델링해 2013년 10월 재개관 한 인천의 ‘추억극장 미림’(이하 미림)은 운영 2년만에 하루 150~200명의 어르신들이 찾는 명소가 됐다. 이후 영화와 사진 등을 다루는 노인 동아리가 생겨나기도 했다. 안모(67)씨는 “가격이 싸고, 화면도 커 매주 한번은 이곳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그런데 미림이 요즘 심각한 재정난으로 문을 닫을 위기에 놓여있다.
미림의 운영주체는 사회적기업협의회 인천지부(이하 협의회)이다. 협의회에서 발족한 사업단이 주식회사를 만들어 극장을 운영 중이며, 예비사회적 기업 인증도 받았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 등으로부터 ‘예비사회적 기업에 대한 지원금’ 명목으로 최근 1년간 인건비 9000여만원, 사업개발비 5000만원 등 매달 1200만원 가량을 지원받고 있다. 관람료, 매점 수익 등 하루 평균 700만원의 극장 수입에 지원금을 합치며 매달 수입은 2000만원 가량이 된다.
그러나 협의회 관계자에 따르면 임대료 400만원, 영화 판권료 500만원, 홍보비, 인건비 등 극장 운영비로 매달 2500만원이 나가고 있으며, 지난 3월부턴 계속 적자를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현재 두 달 분의 임대료가 밀려있다고 전했다.
여기에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영화진흥위원회의 예술영화전용관 사업에 응모해 지난해 10월부터 5000만원을 지원받아왔지만, 이마저도 영화진흥위원회와 독립영화협회와의 갈등으로 올해 3월부로 중단된 상황이다.
이에 극장을 애용하던 노인들은 지난 7월 3일 “추억과 역사가 있는 미림을 살려 달라”는 내용의 호소문에 1000여명이 서명해 인천시와 동구청에 보냈다.
인천사회적기업협의회 윤성구 회장은 한 인터뷰에서 “어렵게 문을 연 극장이 또다시 폐쇄되지 않도록 관내 기관과 기업들을 비롯한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경기 안산 단원구 ‘안산명화극장’의 재정사정도 비슷하다.
이곳은 2012년 11월 개장 후 젊은 취향의 멀티플렉스에서 밀려난 어르신들의 문화 향유 및 만남의 공간이 됐다. 도내 유일의 실버영화관이다 보니 안산뿐만 아니라 수원, 화성, 부천 등에서 찾아오는 관객들도 많다.
안산명화극장은 재정문제를 덜기 위해 기업들의 후원을 선택했다. 현재 SK케미칼, 유한킴벌리, 하나은행과 협약을 맺고 매해 기부금과 매칭펀드(여러 기업이 사업자금을 공동출자하는 것), 자원봉사 등의 후원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아직 적자폭은 상당한 편이다. 2000원의 입장료로는 한 편당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이르는 영화 판권비와 자막 제작비의 절반조차 충당하기 힘들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노인들의 문화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일부 지자체는 실버영화관을 지원하고 있지만, 대부분 이처럼 운영비 적자에 시달리고 있다.
이 가운데 서울의 ‘허리우드 클래식 실버영화관’(이하 허리우드 클래식)이 희망을 보인다.
개관 6년째인 올해 누적관객 100만명을 돌파한 서울의 ‘허리우드 클래식’도 그간 적자를 면치 못했다. 매달 2000만원 가량의 적자를 보곤 했다.
하지만 서울시로부터 매해 영화 저작권료 3억원 중 1억원, SK케미칼로부터 건물 임대료 절반을 지원 받으며, 각종 매장을 입점 시키거나 자체 카페를 운영하는 등 자생력을 키워갔다. 그 결과 올해 하반기부턴 흑자전환에 성공할 수 있었다.
또한 허리우드 클래식은 90명에 이르는 노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이기도 하다.
한 업계 관계자는 “다른 실버영화관들이 허리우드 클래식처럼 자생력을 갖춘 사업장이 되려면 보다 많은 지자체의 지원과 기업의 후원이 뒷받침 돼야 한다”며 “또한 저작권 등 문제가 얽혀있어 다소 까다로운 사업장 자격 요건도 완화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상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