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 파리서 무차별 테러 129명 사망… 한국도 테러방지법 서둘러야
IS, 파리서 무차별 테러 129명 사망… 한국도 테러방지법 서둘러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5.11.20 11:18
  • 호수 49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로 번지고 있는 끔찍한 테러가 이번에는 프랑스 파리에서 일어났다. 지난 11월 13일 밤(현지시간)부터 파리의 공연장과 레스토랑, 축구경기장 등 6곳에서 총기 난사, 자살폭탄 테러 등이 동시다발로 일어나 120여명이 숨지고 400명 가까이가 다쳤다. 프랑스는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고, 전 세계로 테러 공포가 급속히 확산됐다.
프랑스 검찰이 밝힌 세부 정황에 따르면, 3개 그룹으로 된 최소 7명의 이슬람 극단주의자들은 처음부터 동시다발 공격을 통해 대량살상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테러범들은 150여 년 역사를 지닌 유서 깊은 프랑스 파리의 바타클랑 공연장에 난입해 미국 록밴드의 공연을 보고 있던 관객 1000여 명을 3시간 가까이 인질로 잡으면서 89명을 사살한 뒤 경찰이 진입하자 용의자 3명은 폭탄조끼를 터뜨려 자살했고 나머지 한 명은 경찰에 사살됐다.
또 프랑스와 독일 국가대표 친선 축구 경기가 열린 파리 외곽의 축구 경기장에서는 용의자가 티켓을 가지고 경기장에 들어가려다 자살폭탄 조끼가 발견되자 곧바로 자폭했다. 그가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을 비롯해 8만 명의 관중이 운집해 있던 경기장에 들어가 테러를 자행했다면 피해규모는 짐작도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졌을 것이다.
이밖에 샤론가의 일본식당, 퐁텐오 루아가의 피자집, 비샤가의 캄보디아식당에서도 비슷한 테러가 일어났다. 이날 밤 파리 전역에서 벌어진 동시다발 테러로 지금까지 파악된 사망자만 129명에 이르며 부상자 352명 가운데 중상자는 99명에 달한다. 사상자 규모로만 보면 191명이 사망하고 2000여명 가량이 부상한 지난 2004년 스페인 마드리드 열차 테러 이후 유럽에서 발생한 최악의 테러인 것이다.
이 후 프랑스 경찰은 18일(현지시각) 새벽 생드니의 한 아파트를 급습해 테러 용의자 8명을 검거했다. 이 과정에서 용의자 중 여성 1명은 폭탄조끼를 이용해 자살했고 또 다른 1명은 경찰로부터 사살됐다. 하지만 파리 테러의 총책임자로 지목된 압델하미드 아바우드는 아직도 생사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 테러를 이슬람국가(IS)의 소행이라고 공식 발표했고, IS도 성명을 통해 “프랑스는 무슬림을 공습하고 예언자 무하마드를 모욕하는 데 앞장섰다”며 테러를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밝혔다. 프랑스가 지난 9월부터 시리아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IS 대상 공습에 동참한 데 대한 보복과 경고의 의미임을 분명히 한 것이다.
IS는 최근 아프리카, 아시아(중동), 유럽 3개 대륙에서 대규모 테러를 자행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3개 대륙에서 테러가 나는 데 걸린 시간은 불과 보름에 불과하다. IS 이집트 지부는 지난 10월 31일 시나이반도 상공에서 러시아 항공사 소속 여객기 추락과 지난 12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남부 지역에서 일어난 자살폭탄 테러 사건도 자신들의 소행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 같이 이슬람권 경계를 넘어 무고한 민간인을 무차별 살해한 테러는 전 세계를 겨냥한 선전포고나 다름없다. 지구촌 어느 곳도 테러로부터 안전을 자신할 수 없는 상태가 된 것이다. 한국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이미 IS는 한국을 미국이 주도하는 ‘십자군동맹’ 62개 국가 중 하나로 꼽아 놓고 있다.
올해 초 IS에 가담한 김 모군 외에 IS 가담을 시도하던 내국인 2명이 적발돼 출국 금지됐고, 사제폭탄을 만들 수 있는 원료를 국내로 밀수하려던 외국인 IS 동조자 5명도 국가정보원이 적발했다. 더는 우리나라가 테러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점이 분명해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국회에서는 테러방지 관련 법안 논의가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상태다. 2001년 미국에서 9·11테러가 발생한 직후 테러방지법안이 제출됐지만, 인권침해 가능성 등으로 처리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어 17, 18대 국회 때도 관련 법안이 제출됐으나 야당의 반대로 폐기됐으며, 19대 국회에선 심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대한민국이 테러 청정국이 아님은 그 동안 국회의 정보위 활동 속에서도 수차례 보고됐다. 이제는 상황을 입체적으로 인식하고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 무엇보다 점조직 형태로 활동하는 테러조직의 움직임을 사전에 탐지하는 정보수집활동을 강화하고 관계부처 간의 긴밀한 정보공유체계를 구축하는 작업이 조속히 이뤄져야 한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실수를 범하지 않아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