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몸뼈 망가지면 임플란트도 힘들다
잇몸뼈 망가지면 임플란트도 힘들다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5.11.27 14:37
  • 호수 49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면역력 약해지고 치아 상실 위험… 정기검진 통해 치석 제거

척추는 신체를 지지하고 평형을 유지할 뿐 아니라 척수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우리 몸에는 척추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뼈가 또 있다. 바로 치아를 지지해주는 잇몸뼈이다.
많은 사람들이 평소 척추건강은 잘 챙기면서 잇몸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쉽게 간과하며 지낸다. 잇몸뼈는 큰 손상이 있지 않은 이상 증상이 잘 드러나지 않지만 치아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잇몸뼈에도 각별히 신경써야한다.
잇몸뼈는 치아가 흔들리지 않고 단단하게 고정될 수 있도록 지지해 준다. 잇몸뼈가 치아를 단단히 잡아줌으로써 치아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도 거뜬히 씹을 수 있다. 잇몸뼈가 약해지면 치아가 흔들리고 저작력 또한 약해질 수밖에 없다.
잇몸뼈는 잇몸이 보호하고 있다. 만일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 탄력을 잃게 돼 음식물찌꺼기나 각종 세균들이 침투, 잇몸뼈 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게 되고, 이로 인해 풍치 등의 치주 질환이 나타난다.
이 같은 치주질환은 나이가 많을수록, 흡연자일수록 잘 걸린다. 담배에 포함된 유해성분이 잇몸을 손상시켜 감염에 취약해지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감염대항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문제는 치주 질환이 생기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할 뿐 아니라 자칫 치아를 잃을 수도 있다는 점이다. 심한 경우 잇몸뼈까지 녹여 임플란트 조차 뜻대로 하지 못할 수도 있다.
최헌주 강북다인치과 원장은 “이가 흔들리고 통증이 있다면 치조골이 소실된 경우가 많은데 무엇보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며 “건강검진처럼 치아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