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기습 수소폭탄 핵실험… 한걸음 더 나간 핵 도발로 전 세계 위협
북한, 기습 수소폭탄 핵실험… 한걸음 더 나간 핵 도발로 전 세계 위협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6.01.08 11:17
  • 호수 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1월 6일 소형화 수소폭탄 실험을 실시했다고 발표했다. 2006년과 2009년, 2012년에 이은 또 한 번의 핵 도발이다. 이로써 8·25 합의 이후 한동안 이어진 남북 간 대화 분위기가 중단되는 것은 물론 한반도 정세 전체가 급랭될 전망이다.
북한은 이날 조선중앙TV 특별 중대보도를 통해 “조선노동당의 전략적 결심에 따라 오전 10시 첫 수소탄(수소폭탄) 실험이 성공적으로 진행됐다”며 “자체 기술에 100% 의거한 실험을 통해 새롭게 개발된 시험용 수소탄의 기술적 제원이 정확하다는 것을 완전히 확증했으며 소형화된 수소탄의 위력을 과학적으로 해명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수소탄까지 보유한 핵보유국의 전열에 당당히 올라섰다”며 “미국의 적대시 정책이 근절되지 않는 한 핵개발 중단이나 핵 포기는 하늘이 무너져도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밝혔다.
북한의 수소폭탄 핵실험 발표는 이날 오전 10시 30분쯤 양강도 백암군 인근에서 지진파가 감지된 지 2시간 만에 나왔다. 진원지는 북한의 핵실험장이 있는 함북 길주군 풍계리 인근이었다. 특히 이번 핵실험은 1, 2, 3차 핵실험 때와 달리 일본‧중국‧러시아 등 주변국에 전혀 통보하지 않았다. 국제사회에 대한 기습적 도발인 것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번 북한 핵실험에 대해 “우리의 안보에 대한 중대한 도발일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의 생존과 미래를 위협하는 일이고, 나아가 세계 평화와 안정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는 국제사회와 긴밀한 협력 하에 북한이 이번 핵실험에 대해 반드시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중국도 강하게 북한을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성명에서 “중국은 북한의 핵실험에 단호히 반대하며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견지한다. 북한이 핵실험을 진행하는지 알지 못했다”며 “북한 대사를 불러 우리의 엄정한 우려를 제기할 것이다. 중국은 향후 국제사회의 의무를 이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또한 북한의 핵실험을 강하게 규탄하고 ‘중대한 추가 제재’를 부과하는 새로운 결의안 마련에 즉각 착수하기로 했다. 안보리는 6일 오전(현지시각)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15개 이사국이 참가한 가운데 북한의 수소탄 실험 발표와 관련한 비공개 긴급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한 뒤 논평을 발표했다.
네드 프라이스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 대변인은 “현재로서는 수소탄 실험을 했다는 북한의 발표를 확인할 수 없지만, 북한이 국제적 의무와 약속을 지킬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며 “우리는 한국을 포함한 역내 동맹국들을 지속적으로 보호하고 지킬 것”이라고 한·미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
현재 우리 정부는 북한이 성공했다는 핵실험이 수소탄 실험이 아니라 수소탄의 전 단계인 증폭핵분열탄 실험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국방부 관계자는 “이번 핵실험은 지진파 규모로 볼 때 폭발력이 작아 수소폭탄 실험으로 보기는 어렵다”면서도 “기존 핵실험과는 다른 패턴으로 진행돼 징후를 포착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수소탄의 실체가 무엇이든 이번 핵실험을 통해 북한의 핵능력이 한층 높아진 것은 분명하다. 3차 핵실험을 통해 확보했다는 핵무기 소형화‧경량화 수준도 더욱 진전되고 있다고 봐야 한다. 북한이 국제사회의 강력한 경고와 제재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핵보유국 지위 확보를 기정사실화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이는 한반도의 평화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자 동북아 안보지형을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것으로 결코 묵과할 수 없는 일이다.
북한은 핵실험이 초래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을 져야 하며, 핵 개발로는 국제사회의 제재만 불러올 뿐 어떤 보상도 받을 수 없음을 더 늦기 전에 깨달아야 한다. 우리 군도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북한의 추가 도발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춰야 할 것이다. 정부는 주요국과의 외교 채널을 전면 가동해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 제재를 이끌어내야 한다. 정부와 정치권, 국민이 힘과 지혜를 모아 대처해야 할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