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질환, 조기발견·음식조절 ‘중요’
신장질환, 조기발견·음식조절 ‘중요’
  • super
  • 승인 2006.08.25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뇨병 만성신부전증 원인으로 1등 차지

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매우 중요한 장기다. 신장의 중요한 역할은 몸의 수분량을 조절하고 불필요한 대사산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등 체내 환경을 조절하는 것이다.

 

신장 질환으로는 신우신염, 신장결석, 신부전증, 신장암 등이 있는데, 최근 북한의 김정일 국방위원장도 만성 신부전증을 앓는 것으로 알려져 세인의 관심이 모아지기도 했다. 신장 질환 중에서도 가장 흔하면서 만성질환과 연결되는 신부전증의 증세와 그 치료방법을 알아본다.

 

신장 기능의 상실을 야기하는 원인이 되는 질환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만성사구체신염(단백뇨 혹은 혈뇨가 있는 질환), 당뇨병, 고혈압, B형·C형 간염 및 통풍 등 기타 만성 질환이 있는 경우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서 만성신부전증으로 진행된다. 특히 최근 들어 환자수가 급증하고 있는 당뇨병은 만성신부전증의 원인으로 1위를 차지하며 그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여러 가지 원인 질환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장 기능이 정상의 20% 이하로 감소하기까지 별다른 증상을 느끼기 어려워 적절한 대응에 소홀하기 쉽다. 더구나 상당히 오랜 시간 동안 증세가 진행되기 때문에, 환자가 치료를 소홀히 하거나 포기하기도 해 결국 말기신부전증으로 진행돼 투석이나 신장 이식을 해야 하는 최악의 상태까지 발생한다.

 

당뇨병, 사구체 질환과 고혈압에 의한 신장의 병변은 일반적으로 혈뇨나 단백뇨로 표현되는데 이 경우 신장염이 있다고 말한다. 이런 징후가 발견되는 환자는 요로 결석이나 요로 감염증, 드물게는 암에 의한 것은 아닌지 정밀검사를 해야 한다. 검사를 통해 단순한 신장염으로 확인되면 이때부터 의료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조절해 나가면 된다.

 

이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더 이상 신장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이다. 약으로 치료가 가능한 단순 신장염이면 주치의와 상의해 신장에 가장 덜 부담을 주는 것으로 선택하고, 성분 미상의 약물이나 건강 보조 식품들은 삼가해야 한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투석이나 신장 이식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면 적절한 시기에 신 대체요법을 시행해야 한다. 신 대체요법의 적절한 시기를 놓치게 되면 환자의 영양 상태가 나빠지고 생명을 단축할 뿐만 아니라 유병률도 높아져 삶의 질이 현격히 감소된다. 특히 당뇨가 원인 질환인 만성신부전증 환자는 다른 질환 환자들보다 조기에 신 대체요법을 시행하는 것이 유리하다.

 

도움말·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신장센터 신석균 소장

------------------------------------------------------------------

 

신장질환 환자들의 식사원칙


1.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한다.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최소량만 섭취하고 과다 섭취를 피한다. 단백질은 몸 안에 노폐물을 축적할 수 있어 신장에 부담을 주며 신장기능을 더 빨리 손상시킨다.

 

2. 염분의 섭취를 줄인다.
염분 나트륨은 부종과 혈압상승을 유발하므로 가공식품, 염장식품의 섭취를 피하고 싱겁게 식사하도록 한다.

 

3. 칼륨의 섭취를 줄인다.
칼륨을 과다 섭취하면 몸속에 쌓여 근육마비,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잡곡, 녹황색채소, 과일 등은 칼륨 함량이 높은 음식이므로 피해야 한다.

 

4. 인의 섭취를 줄인다.
인이 몸에 많이 쌓이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와 뼈가 약해진다. 따라서 인 함량이 높은 견과류, 잡곡, 쑥, 늙은 호박 등은 섭취를 피한다.

 

5. 수분의 과다 섭취를 피한다.
특히 소변의 양이 줄고 부종이 있는 경우에는 수분 섭취를 제한한다.
한편, 탄수화물 식품(쌀밥, 흰떡, 흰빵, 설탕 등), 지방식품(식용유, 참기름 등), 칼륨, 인 함량이 적은 채소, 과일류는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단백질식품(살코기, 생선, 두부, 달걀, 해물, 유제품 등)은 적절하게 섭취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