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 표결 앞두고 긴장 고조… 통과 땐 세계경제 큰 충격 우려
브렉시트 표결 앞두고 긴장 고조… 통과 땐 세계경제 큰 충격 우려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6.06.17 11:24
  • 호수 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브렉시트(Brexit)가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전 세계 금융시장 뿐만 아니라 국내 금융 시장에도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브렉시트로 인해 영국과 유럽연합(EU) 경제가 흔들리면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량 감소, 경제성장률 하락 등 후폭풍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브렉시트란 영국을 뜻하는 ‘Britain’과 탈퇴를 뜻하는 ‘exit’의 합성어로, 영국의 EU 탈퇴를 말하는 신조어이다.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가 지난해 5월 총선에서 승리하면 브렉시트에 대한 국민투표를 오는 2017년까지 실시하겠다고 약속했고, 선거 후 승리 연설에서도 이를 다시 확인하면서 전 국민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영국은 오는 23일(현지 시간) 브렉시트 여부를 결정하는 국민투표를 할 예정이다. 이날 국민투표에서 브렉시트가 현실화될 경우 세계 경제는 물론 우리나라도 적잖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영국은 지난 1973년 EU의 전신인 유럽경제공동체(EEC)에 가입해 독일, 프랑스 등과 주요 의사 결정을 내려왔다. 그렇다면 영국은 왜 43년만에 EU 탈퇴를 묻는 국민투표를 치르게 된 것일까. 한마디로, 내는 것은 많은 반면 얻는 것은 적기 때문이다. 회원국이라는 이유만으로 EU가 결정한 법률이나 재정 정책을 의무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제기한 것이다.
특히 지난 2012년 남유럽 국가인 그리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을 지원하느라 EU의 재정 위기가 심각해져 영국이 그 부담을 떠안은 것도 그렇고 EU 재정 분담금으로 한 해 180억 파운드(약 30조 원)라는 막대한 돈을 내면서도 EU 정책에 따라 난민을 대거 받아들이는 바람에 국민의 실업률 또한 높아진 것이 원인이 됐다.
영국 여론조사업체 ICM이 지난 6월 10∼13일 성인 3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전화·온라인 조사 결과에 따르면, 브렉시트를 찬성하는 사람은 53%로 반대(47%)를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불과 4개월 전까지만 해도 브렉시트 반대(51%)가 찬성(36%)을 크게 압도했던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변화다. 이 때문에 개표가 끝날 때까지 결과를 예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브렉시트가 통과되면 전 세계에 퍼져 있는 영국계 자본이 빠져나가고,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자본이 집중되면서 세계 증시가 흔들리고 실물 경제도 악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브렉시트 투표를 앞두고 벌써부터 세계 증시가 요동치는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또한 영국이 탈퇴할 경우 결속력이 크게 떨어져 28개 회원국 체제가 균열될 가능성이 크다. 이미 네덜란드, 덴마크, 스웨덴 등이 탈퇴 후보국으로 거론되고 있으며 특히 네덜란드는 영국만큼 EU 탈퇴를 심도 있게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악의 경우 EU 체제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캐머런 총리는 물론이고 EU의 사실상 수장인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유럽과 밀접한 관계인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브렉시트 반대를 호소하며 영국 국민을 설득하고 있는 상태다.
반면 브렉시트 찬성파는 난민 유입을 막을 수 있어 실업률이 낮아지고, 영국 경제 발전에 집중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최근 프랑스나 미국에서 발생한 이슬람 극단주의자의 테러도 ‘난민 반대’를 외치는 브렉시트 찬성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현재로서는 브렉시트 통과 여부를 속단하기가 쉽지 않지만 당분간 EU에서의 정치·사회적 혼란은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우리 정부도 이런 점을 감안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 국제금융시장에서 영국이 차지하는 비중을 생각할 때 브렉시트 충격은 상상 이상일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우리는 영국 수출 비중이 1.4%이고 EU 수출 비중이 9.1%로 그리 크지 않다. 하지만 유럽 수출 의존도가 큰 중국의 교역이 감소되면 우리 경제에 미칠 충격파가 적지 않다. 특히 파운드화와 유로화 가치가 하락하면서 원화 약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게 문제다. 우리를 비롯한 이머징 국가(신흥국가)에서 자금 회수 압력을 가중시킬 것이 뻔하기 때문이다. 이는 결국 외국자본 유출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더군다나 그 여파로 세계교역이 위축될 경우 우리 실물경제도 타격이 불가피하다. 가뜩이나 우리 경제는 지금 구조조정 등으로 위기에 몰려 있는 상황이다. 자칫하다간 나락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정부는 브렉시트가 몰고 올 파장을 염두에 두고 특단의 대책을 미리 세워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