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게소에서 삼림욕‧유적 감상… 피로가 확 풀리네
휴게소에서 삼림욕‧유적 감상… 피로가 확 풀리네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6.09.02 10:45
  • 호수 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귀성·귀경길에 들를만한 이색휴게소

민족 대명절인 추석이 얼마 남지 않았다. 가족들과 둘러앉아 오순도순 이야기꽃을 피울 거란 기대감도 잠시, 주차장을 방불케 하는 귀성길 자동차 행렬이 떠올라 벌써부터 답답해지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이처럼 힘든 귀성길에는 휴게소가 커다란 활력소가 되어준다. 그동안 우리에게 고속도로 휴게소는 장시간 오랜 운전에 지쳐 잠시 눈을 붙이거나 화장실에 다녀오고 간단한 먹거리를 먹는 곳으로 인식돼 왔다.
하지만 휴게소마다 시설과 서비스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요긴하다. 단지 쉬는 곳에서 벗어나 삼림욕을 즐길 수 있는 휴게소부터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테마공원 휴게소까지 먹을거리,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성해진 고속도로 이색휴게소를 소개한다.

▲ 영동고속도로에 위치한 덕평자연휴게소에는 애견 놀이터부터 숲길, 돌담 쉼터, 푸드코트, 쇼핑몰까지 다양한 휴게시설이 마련돼 있어 방문객으로부터 인기를 끌고 있는 휴게소 중 하나다. 사진=덕평자연휴게소

덕평휴게소 국내 최초 반려견 놀이터 운영… 금강휴게소 금강에서 낚시 가능
동해휴게소 동해바다 한눈에 감상… 인삼랜드휴게소 인삼족욕장에서 피로 해소

◇영동고속도로
•덕평자연휴게소(양방향):덕평자연휴게소는 휴게소 역할뿐만 아니라 쇼핑시설, 체험시설 및 각종 야외 휴식시설까지 마련돼 있어 인기를 끌고 있는 휴게소 중 하나다. 쇼핑몰에는 아웃도어·스포츠·골프·캐쥬얼 브랜드 등 다양한 가게가 위치하고 있어 이곳에 한번 들르면 세 시간은 기본으로 훌쩍 지나가 버린다는 이야기가 있을 정도다.
덕평휴게소의 자랑거리 중 하나는 바로 휴게소 뒤에 조성된 숲길이다. 자연휴게소라는 이름에 걸맞게 도보 30분 코스의 ‘덕평 숲길’이 조성돼 있다. 녹음이 우거진 숲길을 걸으면 장시간 운전으로 쌓인 피로를 풀 수 있어 좋다. 숲길 곳곳에는 선바위 전망대, 돌담 쉼터, 맨발 산책로 등이 있어 다양한 형태로 휴식을 취할 수 있으며, 싱그러운 허브향이 가득한 ‘허브 정원’, 국내 최초로 고속도로 반려견 전용 놀이터인 ‘달려라 코코’도 마련돼 있어 가족뿐 아니라 연인, 반려견과 함께 즐기기에도 좋다.
위치: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덕이로 154번길 287-76.
•횡성휴게소(인천 방향):삼림욕이 가능한 휴게소다. 횡성휴게소에는 삼림욕 테마시설인 ‘메타세콰이어 그늘 아래’가 조성돼 있으며, 메타세콰이어를 비롯해 12종의 9000그루가 넘는 나무가 우거져 있다. 피톤치드가 가득한 삼림욕을 즐기다 보면 운전 중에 쌓인 피로도 금세 사라진다. 숲 속에 동물 캐릭터를 배경으로 한 포토존 등 어린이가 좋아할 만한 것이 많아 손주들이 즐기기에도 좋으며, 휴게소 음식으로는 한우국밥이 별미로 꼽히는 메뉴 중 하나다.
위치:강원 횡성군 안흥면 영동고속도로 153.

◇경부고속도로
•금강휴게소(양방향):아름다운 금강을 바라보면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휴게소이자 산책길이자, 낚시터이다. 금강휴게소의 자랑거리는 바로 건물 뒤편에 유유히 흐르는 금강을 감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휴게소 주변에는 산책로와 등산로 또한 잘 갖춰져 있는데, 산책로는 나무로 된 마루를 깔아 놓아 마치 자연 속에 있는 듯한 운치를 느낄 수 있다. 강둑을 따라 자전거를 타고 낚시도 할 수 있다. 휴게소에서 무료로 자전거와 낚싯대(보증금 5000원)를 2시간 빌려준다. 부산 방향, 서울 방향으로 이동하는 차량이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위치:충북 옥천군 동이면 금강로 596.
•경산휴게소(서울 방향):신상리 고분군의 문화유적을 품은 휴게소로 장시간 운전하는 고객에겐 휴식공간을, 어린이에겐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역사와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교육의 장이다. 휴게소 안에는 신라 고분이 무려 20여 기가 있다. 휴게소 확장공사를 하다 발굴된 유물을 전시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게 했다. 휴게소 옆 계단을 올라가면 고분군이 나온다. 왕릉이 아니라 고대 지방소국의 유력자 무덤이어서 봉분은 작은 편이다. 고분군 중앙에 봉분 내부와 출토된 유물 모형을 전시해 놨다. 경산의 명물 대추와 소갈비로 맛을 낸 대추영양갈비탕은 이 휴게소 인기 메뉴다.
위치: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학로 1089.

◇동해고속도로
•동해휴게소(동해 방향):동해휴게소는 높은 언덕 위에 위치해 있고, 넓은 바다전망대가 있어서 망상해수욕장 등 동해바다를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통적인 해맞이 장소로 잘 알려진 정동진이 바로 옆에 있지만 한적하고 조용하게 일출을 감상하고자 하면 동해휴게소를 찾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수 있다. 휴게소 카페에서 커피를 마시며 전망을 즐기는 이들이 많으며, 바다가 보이는 화장실, 사랑의 열쇠걸이, 갈매기탑, 추억의 엽서 등 아기자기한 재미가 많은 곳이다. 습지공원과 녹화공원도 조성돼 있다.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황태국밥을 판다.
위치:강원도 동해시 망상동 5-1.
•옥계휴게소(속초 방향):동해휴게소 보다 바다에 붙어 있어 뒤쪽 전망대를 통해 떠오르는 일출을 볼 수 있고, 휴게소 건물 뒷면의 전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어 휴게소 안에서도 멋진 경치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해안선을 따라 길게 뻗은 동해안고속도로와 7번국도, 동해남부선철도 등 빼어난 절경도 담을 수 있어 어느 유명 여행지보다 아름다운 경치를 감상할 수 있고, 동물들을 박제해 놓은 옥계테마박물관도 함께 구경하기에 좋다.
위치:강원 강릉시 옥계면 도직리 128-6

◇대전통영고속도로
•인삼랜드휴게소(통영 방향):인삼으로 특화된 휴게소다. 인삼을 활용한 휴게소 음식이 많고, 수삼·홍삼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휴게소 최고의 인기 시설은 인삼 족욕장이다. 화장실 옆 계단으로 내려가면 좌측 연못 앞에 있다. 인삼 달인 물에 발을 담그면 장기간 차 안에서 쌓였던 피로를 풀 수 있다. 단,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린 날에는 물을 담아 두지 않아 이용할 수 없다. 아이들에게는 동물농장이 인기다. 청공작·토끼·기니피그 등이 살고 있는 미니 동물원이 만들어져 있으며, 수공원 인공연못에는 씨알 굵은 잉어도 산다. 휴게소 음식으로는 인삼영양가마솥비빔밥이 으뜸이다.
위치:충남 금산군 군북면 대암길 34-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