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무 발효음료 만들면 색다른 맛
레몬·무 발효음료 만들면 색다른 맛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6.10.14 14:21
  • 호수 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음료 담금청 만들기
▲ 청을 만들 재료와 설탕만 있으면 다양한 효과가 있는 담금청을 쉽게 만들 수 있다. 사진은 레몬, 청귤 등 다양한 과실로 청을 만든 모습. 사진=수제식품협회

레몬청 환절기 감기 예방에 ‘탁월’
자몽청 빈혈예방과 노화방지에 도움
무청    생선·육류 요리 잡내 제거에 효과

과일이나 야채 등에 설탕을 넣어 발효시킨 ‘담금청’은 따뜻한 물에 타면 차로, 얼음물이나 탄산수에 넣으면 시원한 음료로 즐길 수 있는 전천후 재료다. 조미료가 필요한 각종 요리에 설탕 대신 넣으면 소스 역할도 훌륭하게 해낸다. 단맛에 과일 특유의 상큼한 향미가 더해지고, 비타민 등 각종 영양 성분까지 얻을 수 있어 일석삼조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져 사계절 음료로 즐기기 좋은 담금청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청 담그기 전 주의사항
청 담그기에 도전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청을 만들 재료와 설탕만 있으면 준비를 마친 것과 다름없기 때문이다. 우선 재료를 물로 깨끗이 씻고 마른 행주로 닦아 1시간 정도 채반에 두어 물기를 완전 없애야 한다. 입자가 고운 자일로스 성분의 설탕이 담금청 사용에 좋다. 각종 과실 담금에도 잘 녹아 청이 잘 우러나오도록 도와주기 때문이다. 또 몸에 설탕이 흡수되는 것을 줄여주어 부담없이 단맛을 즐길 수 있다.
청을 보관할 곳으로는 유리병이 좋지만 부패위험이 있기 때문에 열탕소독을 먼저 해주는 것이 좋다. 열탕소독 방법은 물을 담은 냄비에 유리병 입구를 바닥에 놓고 찬물에서부터 서서히 같이 끓여줘야 한다. 그 후에는 한 김 식혀 완전히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감기예방에 좋은 ‘레몬청’
레몬청은 쌀쌀해지는 가을부터 반드시 구비해놔야 할 과일청 중 하나다. 레몬은 비타민C와 구연산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과일이기 때문에 감기예방 효과가 뛰어나 천연 피로회복제와 다름없다.
•재료:레몬 3~4개, 설탕 700g, 꿀 1~2큰술, 굵은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⓵껍질에 묻은 농약을 제거하기 위해 레몬을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 뒤 굵은 소금과 베이킹소다를 뿌려 겉면을 깨끗이 씻어준다. ⓶깨끗이 씻어낸 레몬은 물기를 완전히 닦아낸 후 얇게 썰어준다. 레몬을 손질할 때에는 쓴맛을 낼 수 있는 씨는 모두 제거해야 한다. ⓷열탕소독한 유리병 맨 아래층에 설탕을 깐 뒤 레몬을 차곡차곡 담은 후 다시 설탕을 넣어주는 식을 반복하다 꿀을 넣은 다음 맨 위층을 설탕으로 밀봉해준다. ⓸설탕이 녹도록 조리기구로 청을 저어주며 실온에서 보관하다, 2~3일 뒤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 보관 후 물이나 탄산수에 타먹으면 된다.

◇달콤쌉싸름한 ‘자몽청’
자몽은 쌉쌀하고 새콤한 맛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과일이다. 자몽은 칼슘이 풍부해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노화 방지와 피로 회복에도 좋다고 하니 자몽청을 탄 시원한 음료로 피로를 극복하는 것을 추천하다.
•재료:자몽 4개, 설탕 1kg, 식초 약간, 굵은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⓵자몽은 껍질을 쓰지 않기 때문에 식초 푼물에 담궈 두었다가 굵은소금을 이용해서 박박 씻어준다. ⓶세척한 자몽은 물기를 제거한 뒤 칼을 이용해 껍질을 벗긴다. 이 때 겉껍질이나 속껍질 모두 자몽청에 들어가게 되면 쓴맛이 나므로 모두 제거하는 것이 좋다. ⓷알맹이만 모아놓은 자몽을 약간 덩어리지게 부순다. ⓸큰 볼에 잘게 부순 자몽과 준비된 설탕을 3분의 2정도만 넣은 뒤 조물조물 섞는다. ⓹열탕소독한 유리병 내부를 깨끗이 닦은 뒤 국자로 자몽청을 퍼 담아 준다. 이 때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맨 윗부분은 남겨놓은 설탕을 뿌려 마무리해준다. ⓺3~4일 정도 실온에서 보관하다 냉장보관 후 먹으면 된다.

◇잡내 제거에 좋은 ‘무청’
무로 만든 청은 육류나 생선요리를 할 때 넣어주면 연육작용을 하면서 무와 생강의 맛과 향으로 잡내를 잡아주기 때문에 요리를 할 때 활용하기 좋다. 또한 무청은 30일 정도 두었다가 건더기를 분리해서 먹는데, 이때 분리한 건더기는 물기가 없도록 꼭 짠 후에 무말랭이처럼 양념하면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재료:무 1kg(2/3개), 설탕 1kg, 생강 2개, 올리고당 2~3큰술, 굵은소금 약간.
•만드는 방법:⓵무는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생강도 깨끗이 씻어 준비한다. ⓶무는 사방 2cm 크기로 납작하게 썰어주고 생강도 얇게 편썰기 한 후 30분 정도 체에 받쳐 수분을 살짝 말려줘야 한다. ⓷큰 그릇에 무와 생강을 넣은 다음 준비된 설탕을 3분의 2정도만 먼저 넣고 버무린다. ⓸적당히 고르게 잘 버무려진 뒤에는 열탕소독한 유리병에 담은 후 남은 설탕을 맨 위에 붓고 올리고당을 넣어 밀봉한다. ⓹완성된 무청은 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3~4일 보관 후 냉장보관하면 된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