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도폰’ 이라더니… 알뜰폰 피해자 절반이 고령자
‘효도폰’ 이라더니… 알뜰폰 피해자 절반이 고령자
  • 이상연 기자
  • 승인 2016.11.04 14:25
  • 호수 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5세 이상 220명 중 70명 “부당한 판매행위 피해 경험”
휴대전화 정보 부족한 고령자 노린 신종 수법 등장 

정부가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도입한 알뜰폰 서비스가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알뜰폰 사업자들의 경쟁도 가열되며 폐해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고령소비자의 피해가 전체 피해자의 절반에 이를 정도이고, 그 수법이 날로 진화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2013년 1월부터 2016년 7월까지 접수된 알뜰폰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건을 분석한 결과, 연령대가 확인되는 559건 중 60대 이상의 고령소비자 건의 비율이 절반 가까운 47.2%(264건)로 나타났다.
고령소비자 피해사례 중 70.1%에 해당하는 185건은 사업자의 ‘부당한 판매행위’ 때문에 발생했다. 실례로 소비자원이 알뜰폰 계약을 직접 맺은 65세 이상 고령자 22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도 31.8%인 70명이 부당한 판매행위를 경험했다고 답했다.
피해 유형을 살펴보면 ‘이동통신 3사인 것처럼 설명’ (57.1%), ‘무료 기기 제공 약정 불이행’(38.6%) 등 그간 휴대전화 부당판매의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던 유형들이 가장 많았다.
무료 기기 제공 약정 불이행 사례로는 최신 휴대전화를 무료로 체험할 수 있는 양 속이는 경우도 있다. 인터넷 검색 기능이 없는 피처폰 사용자들에게 스마트폰을 무료로 체험시켜 준다고 하고 본인 동의 없이 신상정보를 캐낸 뒤 멋대로 계약을 체결하는 방식이다. 전문가들은 “최신 스마트폰 사용 기회를 제공한다”는 권유를 받는다면 일단 보이스피싱임을 의심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부당판매를 경험한 70명 중 24.3%(17명)가 휴대전화에 관한 정보가 부족한 점을 노린 신종 수법에 피해를 입은 것으로 조사됐다.
수리하려고 맡긴 기기를 고칠 수 없다며 새 휴대전화를 계약하도록 유도하는 전화를 받는 경우, 본인이 가입한 알뜰폰 업체의 고객센터가 맞는지 꼭 확인하는 게 좋다. 충분히 수리 가능한 기기를 고칠 수 없다고 속이는 사기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정 휴대전화를 ‘효도폰’이라고 소개한 뒤 기기대금(할부금)이 있음에도 없다고 속여 계약 체결을 유도하는 수법도 등장했다. 특히 효도폰 사기 피해는 어버이날 전후로 많이 발생한다.
최신 스마트폰보다 사양이 떨어지는 일부 피처폰 중에는 알뜰폰 요금제에 가입하면 기기대금이 없는 기종도 있다. 하지만 최근 나오고 있는 대부분의 휴대전화는 기기대금이 존재한다. “개통하면 휴대전화 기기대금(할부금)이 공짜” 등의 권유를 받았다면, 꼭 해당 알뜰폰 업체 홈페이지나 고객센터를 통해 기기대금이 존재하는지 여부를 따져보는 게 현명하다.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를 그대로 두고 ‘유심’(가입자정보가 담김 작은 카드)칩만 바꾸려 했는데 기기 자체를 바꿔야 한다면서 휴대전화 계약을 유도하기도 한다.
알뜰폰 서비스 가입자 중에는 유심칩만 바꾸려는 사람들이 많다.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전화에 유심칩만 끼워 넣으면 따로 휴대전화를 교체하지 않고도 요금제 혜택 등 알뜰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 오래된 피처폰을 제외한 대다수의 기기는 유심칩 교체가 가능하다.
한편 알뜰폰 계약을 직접한 고령자들 중 상당수(67.2%)는 휴대폰 매장이나 우체국 등 일반 매장을 통해 알뜰폰 서비스 이용 계약을 체결했고, 텔레마케팅(전화 권유 판매)에 의한 계약은 7.3%에 불과했다.
하지만 소비자원에 접수된 알뜰폰 관련 고령소비자 피해의 절반 이상(53.4%)이 전화권유판매에서 발생한 점을 고려하면, 텔레마케팅을 통한 가입을 더욱 조심할 필요가 있다. 이에 소비자원은 전화권유를 통한 부당판매로부터 피해를 보는 고령소비자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설 방침이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의 사업자 대상 자율 모니터링 체계를 개선하고, 정기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또한 통신사업자 간의 정보공유 및 교육 등 피해예방을 위한 자율개선방안의 시행을 관계부처에 건의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이상연 기자 leesy@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