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부위 가려우면 뜨거운 수건으로 찜질을”
“건선 부위 가려우면 뜨거운 수건으로 찜질을”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1.06 14:10
  • 호수 5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해준 고대구로병원 피부과 교수

-건선환자가 피해야 할 것은 무엇이 있는지.
“간혹 각질이 보기 싫다고 억지로 벗겨내는 경우가 있는데, 각질을 떼어내면 상처가 생긴 자리에 건선이 발생할 수 있고, 그것이 2차 감염 또한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만약 병변이 가렵다면 긁지 말고 뜨거운 수건으로 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고 샤워를 할 때에는 비누거품으로 몸을 닦는 것이 좋다.”

-아토피와의 차이는 무엇인가.
“아토피는 팔다리의 접히는 부위에 주로 발생하지만 건선은 팔꿈치, 무릎 부위에 잘 발생한다. 또한 아토피는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가 많지만 건선은 상대적으로 가려움증이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 피부 병변도 차이가 있는데, 건선이 아토피에 비해 피부 병변의 경계가 뚜렷하고 인설(각질화된 피부로부터 비늘모양의 껍질이 떨어지는 것)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

-건선은 완치가 가능한지.
“건선을 치료할 때는 완치를 기대하기 보다는 병을 안정화시켜 악화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절한 치료법과 함께 일상생활에서 피부가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야 하며,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영우 2019-02-08 09:03:54
얼굴건선 환자입니다. 얼굴이라 사회생활에 더 큰타격을 받고있는데도 얼굴이라 광선치료도 못받고 또 중증도도 떨어진다 하여 생물학치료 포기했습니다. 증상의 양만 따지는 산정특례기준에 실질적 조정이 필요합니다. 팔이나 다리건선보다 더 고통스러운 생활을 하면서도 혜택의 사각지대에 있는 얼굴,손,생식기등 노출,특수부위에 관한 산정특례의 실용적 개선이 절실합니다. 부디 관심가지고힘을 보태어주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