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제보 조작 사건’ 관련 대국민 사과…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안철수 ‘제보 조작 사건’ 관련 대국민 사과… 검찰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7.14 11:41
  • 호수 57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대선 당시 국민의당 대통령 후보로 출마했던 안철수 전 대표가 7월 12일 ‘문준용 제보 조작 사건’에 대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혔다. 국민의당 지도부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아들 준용씨의 한국고용정보원 특혜 채용 의혹과 관련해 당 차원에서 폭로한 자료가 조작됐다고 공개하고 대국민 사과를 한 지 16일 만이다.
이날 안철수 전 대표는 “국민의당 대선 후보로서 책임을 통감한다”며 “제대로 된 검증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것은 저의 한계이고 책임이다. 모든 짐은 제가 짊어지고 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민의당 당원 이유미씨는 지난 대선 기간 제기된 문재인 대통령의 아들 문준용 씨의 한국고용정보원 입사 의혹을 뒷받침하는 육성 증언 파일과 카카오톡 캡처 화면 등을 조작해 국민의당 측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육성 증언 파일에는 문씨의 동기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아빠(문 대통령)가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것 같다”며 “그렇게 소문이 났고 그렇게 얘기를 들었다”고 말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하지만 확인 결과 음성 파일에 등장한 이는 이유미 씨의 친척으로 파악됐으며, 녹취상 대화는 연기였던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증언이 담긴 카카오톡 대화 역시 조작이었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26일 “국민의당이 지난 5월 5일 준용씨의 미국 파슨스스쿨 동료 증인의 증언으로 고용정보원 입사 의혹을 언론에 발표했지만 당시 모든 증거들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본의 아니게 국민 여러분께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혼란을 드려 송구스럽게 생각하고 죄송하다”고 전하며 이유미씨 단독 범행으로 결론을 지었다.
하지만 이 사건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이준서 전 최고위원은 이유미 씨가 조작한 제보 자료가 허위이거나 허위일 수 있음을 알면서도 국민의당이 이를 공개하도록 한 혐의를 받아 현재 구속 중인 상태다. 이씨 단독범행이라는 당 자체 조사가 무색해 진 것이다. 검찰의 칼끝에 놓인 당의 존망만큼이나 안 전 대표의 앞날이 불안해 보이는 이유다.
안철수 전 대표의 대국민 사과 역시 자신이 영입한 이 전 최고위원이 구속되자 더는 입장 표명을 미루기 어렵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안 전 대표는 “정치적, 도의적 책임은 후보였던 저에게 있다”며 “모든 것을 내려놓고 깊은 반성과 성찰의 시간을 갖겠다. 원점에서 정치인생을 돌아보겠다”고 말하며 일각에서 제기된 정계 은퇴설을 일축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의 사과는 때를 놓쳤다는 비판이 많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검찰 수사가 이미 시작된 상황에서 사실관계를 정확히 알기 위해 늦어졌다고 해명했지만 한때 당의 대선 후보에다가 창업주인 그가 보름 이상 묵묵부답으로 일관하는 동안 국민의당은 국민들로부터 지탄을 받았기 때문이다.
특히 안 전 대표가 지겠다는 책임이 구체적으로 무엇이냐를 놓고 또 다른 논란의 불씨를 남겼다는 점이 우선 아쉽다. 그의 말대로 ‘명예훼손을 넘어 공명선거에 오점을 남긴’ 이번 사건이 그의 정치적 도의적 책임으로 마무리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억지로 등 떠밀리듯 나와 “제가 당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고민하겠다”는 자세로는 안 전 대표와 국민의당에 실망한 국민의 마음을 되돌리기에 역부족일 수밖에 없다.
국민의당과 안 전 대표는 ‘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한 것이 사실이라면 존속할 이유가 없다’는 박주선 비대위원장 말처럼 비장한 각오로 검찰 수사에 협조해야 한다. 그래야 국민의당과 새정치를 표방한 안 전 대표에게 기회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이번 사건을 환골탈태의 계기로 삼아 하루속히 당 운영을 쇄신하고 정체성을 새롭게 정립해야 할 것이다. 그러지 못하면 당 존립 자체가 위태로울 수밖에 없다.
이제 남은 과제는 국민의당이 어느 선까지 연루됐는지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혀내는 일이다. 검찰은 공명정대하게 수사해 더 이상 정치적 논란에 휩싸여서는 안 될 것이며, 제보 조작이 어느 선에서, 어떻게 이뤄진 것인지 밝혀 윗선 개입 여부를 신속하게 규명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치적 고려 없이 철저히 증거 위주의 수사를 해야 마땅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