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여행 떠나기 전 치과진료 잊지 마세요!
항공여행 떠나기 전 치과진료 잊지 마세요!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7.28 13:30
  • 호수 58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항공성 치통’ 예방수칙
▲ 비행기를 타기 전에는 미리 치과를 방문해 치아를 점검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항공성 치통을 예방할 수 있다. 사진=부천밝은치과 제공

기내 기압 낮아지면서 잇몸의 예민한 근육 팽창해 통증
치통 시 찬물 머금으면 완화… 기내 양치질, 잇몸 손상 위험

바야흐로 여름 휴가철이다. 일 년에 딱 한 번 오는 소중한 기회인만큼 마음 먹고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기내 환경은 기압변화가 심해 귀가 멍멍해지는 등 우리 몸은 평소와 다른 느낌을 받을 수밖에 없다. 특히 기압상승으로 인한 ‘항공성 치통’을 겪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비행기가 상승하면 기내 기압이 갑작스럽게 낮아지면서 체내압력은 상대적으로 높아진다. 이때 잇몸의 예민한 근육도 함께 팽창돼 치통을 유발시키는데, 이를 ‘항공성 치통’이라 한다. 평소 충치가 있거나 치아 내 염증이 있다면 다른 사람들보다 민감하게 기압 변화를 느끼고, 잇몸을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다.

◇여행 전 치과치료 마치기
치수염은 대부분 충치가 깊거나 치아에 금이 간 경우에 생긴다. 따라서 비행기를 타기 전 치과검사를 통해 감염된 치수(치아 내부에 위치한 섬유성 조직)를 제거하고 그 부분을 적당한 재료로 메우는 신경치료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신경치료를 하는 도중이라면 비행기를 탔을 때 통증을 크게 느낄 수 있으므로 비행기를 타기 전 신경치료를 완전히 끝내는 것이 좋다.
평소 별다른 이상이 없던 사랑니도 압력이 높아지면서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사랑니는 보통 입 속 가장 깊숙이 자리해 충치가 생겨도 방치되기 쉽고 정상적으로 자라지 못하고 옆으로 누워나는 경우도 많아 잇몸을 자극해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비행기에서 내린 뒤 휴가지에서 갑작스럽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랑니는 여행 전 치료하는 것이 좋다.
여행 전에 스케일링을 받는 것도 중요하다. 압력으로 인해 잇몸이 부으면 잇몸 속에 쌓여있던 치석을 압박해 상처를 입을 수 있다. 심할 경우 잇몸 염증을 유발하거나 혈관 내 혈전이 생기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평소에는 통증을 전혀 느끼지 못할 정도의 미미한 잇몸질환도 비행기 안에서는 신경이 예민해져 고통스러운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기내에서 양치질은 위험
해외여행 시 기본적인 약품을 꼭 챙겨야 한다. 특히 진통제는 화물 가방에 넣지 말고 본인이 직접 소지해야 갑작스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다.
또한 기내에서 양치질하는 것은 위험하다. 높은 고도로 인해 잇속과 잇몸혈관이 확장돼 있는 상태에서 잇몸을 압박하는 칫솔질을 할 경우 잇몸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를 타기 전 치과 치료를 받지 못했다면 기내에서 칫솔질보다는 깨끗한 물수건으로 부드럽게 이를 닦거나 구강청결제 등으로 입안을 헹구어 내는 것이 자극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치아에 음식물이 끼었다면 이쑤시개를 사용하기보다는 치실을 사용해 제거하는 것이 좋다. 이쑤시개를 잘못 사용할 경우 잇몸을 찌르거나 잇몸 사이에 이쑤시개 조각을 남겨 놓아 오히려 잇몸을 더욱 자극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항공성 치통 겪었다면 여행 후 치료를
만약 비행기에서 갑작스런 항공성 치통이 생기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럴 경우에는 입 속에 찬물이나 얼음을 머금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입 속이 차가워지면 팽창된 혈관이 다시 수축되면서 통증을 완화시켜주기 때문이다.
항공성 치통은 기내에서는 참을 수 없을 만큼 강한 통증을 유발하지만 다시 지상으로 내려오면 곧 괜찮아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항공성 치통을 겪었다는 것은 이미 치아와 잇몸 내부에 치과적 질환이나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이므로 여행 후 즉시 치과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평소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거나 치아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사정상 행하지 못했다면 여행 전이라도 치과를 방문해 치아를 점검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