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원 생명축제, 김제 지평선축제 등 지역축제 보러 떠나요
청원 생명축제, 김제 지평선축제 등 지역축제 보러 떠나요
  • 배지영 기자
  • 승인 2017.09.08 10:58
  • 호수 58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농산물 먹어보고 자연‧역사‧문화 즐길 수 있어

어느새 가을의 문턱인 9월이 다가오면서 전국이 축제의 장으로 물들고 있다. 이맘 때 쯤이면 누구나 맑고 높은 하늘을 바라보며 시원하게 바람 한 번 쐬고 싶어지기 마련이다. 가을 냄새가 코끝을 감싸는 이때 가만히 집만 지키고 있기에는 아쉽기 때문이다. 이에 가족, 친구들과 함께 특별한 추억을 만들며 먹고, 보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지역 가을축제를 소개한다.

▲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지역의 특색을 살린 가을축제가 전국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청원 생명축제에서 청주농기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 사진=청주시

김제 지평선축제 최대 농경문화 축제… 청원 생명축제 농산물 수확 체험 기회
마산 국화축제 단일품종 최대 꽃 축제… 군산 시간여행축제 근대문화유산 체험

◇김제 지평선축제
하늘과 땅이 만나는 오직 한 곳. 우리나라 최대 곡창지인 전북 김제에서는 매년 가을에 ‘김제 지평선 축제’가 열린다. 올해는 ‘농경문화를 중심으로 김제의 역사성을 담아낸 문화 관광축제’라는 주제로 개막식을 비롯해 김제 내 경로당과 마을회관에서 숙박을 할 수 있는 ‘지평선팜스테이’와 김제 지평선 쌀로 전통방식의 아궁이 쌀밥을 만들어 보는 ‘아궁이 쌀밥짓기’, 문화마당 광장과 쌍룡마당 벽골제 제방에서 야간에 등불을 피고 풍등을 날리는 ‘김제 벽골제 야행’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될 예정이다.
특히 대형 종이집과 지푸라기로 초가집을 만드는 ‘가족대항 초가집 만들기’, 대형 떡으로 세계 국기를 만드는 ‘대형 떡 모자이크’, 아리랑 문학관 잔디광장에서 캠핑을 하는 ‘지평선 별 헤는 밤에’ 등은 김제가 아니면 볼 수 없는 장관으로 가을밤의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것이다. 프로그램 참여 신청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축제 홈페이지(festival.gimje.go.kr) 내 지평선 참가신청에서 작성하면 된다.
•기간:2017.09.20~09.24(5일간)
•장소:전북 김제시 일원(벽골제 중심)

◇청원 생명축제
충북 청원은 국내 제일의 친환경 농축산물 생산지로도 명성이 자자한 곳이다. 대한민국 로하스(LOHAS) 인증을 획득한 무농약 ‘청원생명쌀’과 애호박, 사과, 배, 딸기, 고구마, 고추, 인삼 등 친환경 농법으로 지은 다양한 농산물이 ‘청원생명’ 브랜드를 달고 전국으로 팔려나간다. 이같은 친환경 우수 농축산물을 한자리에서 만나고, 농산물 수확 체험과 신나는 공연도 즐길 수 있는 축제가 있다. 바로 ‘청원 생명축제’이다.
이는 직접 만지고 체험하는 자연 속 축제로, 주무대 프로그램으로 가야금 공연, 직장인 밴드, 7080 낭만콘서트, 실버가요제, 주민자치 프로그램 경연대회 등 다채로운 공연이 마련될 예정이다.
체험 프로그램으로는 민속놀이와 봉숭아 물들이기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시골체험마당’과 족욕서비스, 피톤치드 방을 운영하는 ‘힐링존’, 군고구마‧군밤을 굽고 시식하고 쫀득한 인절미 떡을 만들어보는 ‘생명문화체험마당’ 등이 운영된다. 이밖에도 승마체험, 보물찾기 등을 할 수 있는 ‘활기찬 놀이터’와 생명농업관, 건강정보관 등의 ‘전시관’이 있다. 체험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축제 홈페이지(bio.cheongju.go.kr) 내 ‘축제 참여하기’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간:2017.09.22~10.01(10일간)
•장소:충북 청주시 청원구 미래지 농촌테마공원

◇마산가고파 국화축제
현재 창원시로 통합된 마산은 전국 국화 재배면적의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40만 달러의 외화를 획득하는 등 자타가 인정하는 우리나라 국화산업의 메카이다. 올해 17번째로 열리는 마산가고파 국화축제는 ‘희망의 꽃, 도약의 꽃’이라는 주제로 개막행사를 비롯해 국향대전, 특별행사, 문화‧예술행사, 전시행사, 참여행사 등의 다양한 행사가 마련된다.
특히 올해는 한 줄기에 다량의 국화꽃을 피워 신기록 경신이 기대되는 ‘다륜대작’ 등 10개 분야 9500점의 작품을 비롯해 총 10만5000본의 국화꽃으로 행사장을 더욱 풍부하게 조성해 오색국화의 아름다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해와 달리 창동 일대에도 국화작품을 전시하여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이끌 예정이다. 창동은 옛 마산의 정취가 물씬 묻어나는 곳으로 성공적인 도시재생사업의 모델로서 각광받는 곳이다. 자세한 일정은 축제 홈페이지(festival.changwon.go.kr/gagopa)에서 확인하면 된다.
•기간:2017.10.25~11.08(15일간)
•장소:마산어시장 장어거리 앞, 창동 -오동동 일대

◇군산 시간여행 축제
군산 시간여행 축제는 1930년 군산의 일제강점기 수탈의 아픔을 기억하고 과거 속 또 다른 우리의 모습에서 현재 살고 있는 우리를 돌아보고 미래의 희망을 찾아가는 시간여행 축제이다.
올해는 ‘1930’s 근대 이야기 속으로’라는 주제로 일제에 항거한 선조들의 애국심을 시민참여 프로그램으로 각색해 특수성과 역사성을 살리면서도 즐거움이 살아있는 방향으로 다양하게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시민, 관광객 등 축제 참가자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참여형 축제로 화합의 장을 마련함과 동시에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과 수탈에 대한 고통을 상기해 보는 교육의 장도 함께 마련된다.
특히 군산의 다양한 일상 모습을 10가지 컨셉으로 구성해 퍼레이드를 진행하는 ‘1930 군산 이야기’와 독립운동가의 활동을 직접 체험해보는 ‘빽 투더 1930’, 군산에 남아 있는 근대 문화를 문화 해설사와 함께하는 보고 느끼는 체험 프로그램인 ‘이야기가 있는 집 투어’, 고종황제의 커피를 체험할 수 있는 ‘가비 이야기’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축제 홈페이지(festival.gunsan.go.kr) 내 ‘프로그램’에서 신청하면 된다.
•기간:2017.09.15~09.17(3일간)
•장소:시간여행마을 일원(군산시 내항2길 32)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