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조 “기업들 자발적 개혁의지에 의구심”
김상조 “기업들 자발적 개혁의지에 의구심”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7.11.02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집단국 통해 대기업 지주사‧공익재단 조사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2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현대차·SK·LG·롯데 등 5대 그룹 전문 경영진과 만나 발언을 하고 있다. 간담회에는 하현회 LG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이상훈 삼성전자 사장, 정진행 현대자동차 사장, 황각규 롯데지주 사장, 이동근 대한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 등이 참석했다. 사진=연합뉴스.

[백세시대=라안일 기자]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5대 그룹 전문 경영인들에게 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이 미흡하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2일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회관에서 삼성전자 이상훈 사장, 현대자동차 정진행 사장, SK 박정호 사장, LG 하현회 사장, 롯데 황각규 사장, 대한상의 이동근 부회장과 정책간담회를 열고 “기업들의 자발적인 개혁 의지에 대해 여전히 의구심이 남아있는 것 아닌가 하는 느낌이 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기업의 전략이 시장과 사회의 반응으로부터 지나치게 괴리돼서는 안 된다”며 “국민이 기업의 변화를 실감할 수 있도록 좀 더 세밀한 전략을 속도감 있게 진행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는 지난 6월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경영인들과 만나 재벌개혁을 위한 자발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어달라고 당부했음에도 미진하다는 판단 아래 재차 촉구한 것이다. 

김 위원장은 이와 함께 기업집단국을 통해 대기업집단 공익재단을 전수조사하고 브랜드 로열티 등 지주회사의 수익구조 실태를 살펴보겠다는 뜻도 내비쳤다. 

기업집단국은 대기업집단 소속 공익재단 운영 실태를 전수조사하고 공익재단이 설립 취지에 부합하는 활동을 하고 있는지를 점검해 의결권 제한 등 제도 개선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실태조사를 통해 브랜드 로열티, 컨설팅 수수료, 건물임대료 등 지주회사의 수익구조가 제도 취지에 부합하는지를 검토하고 일감 몰아주기 등 부당 지원행위도 점검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위원장은 최근 공정위 전관예우 근절을 위해 마련한 로비스트 규정 준수도 당부했다. 

또한 하도급기업과 상생협력으로 장기적 이익 증대에 기여한 임직원이 높은 평가를 받고 분쟁을 일으키는 직원은 페널티를 받도록 성과 평가기준도 개선해 줄 것을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