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5G 구축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인수
SK텔레콤, 5G 구축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인수
  • 이진우 기자
  • 승인 2018.02.2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DQ, 양자원천기술 특허와 다양한 제품 라인업 확보

[백세경제=이진우 기자] SK텔레콤이 5G 구축을 위해 양자암호통신 기업 IDQ(CEO 그레고아 리보디)를 인수한다. 

‘양자암호통신’은 양자의 특성을 이용한 통신기술로, 도청이 원천적으로 불가능해 현존하는 최고의 통신 보안기술로 꼽힌다. 

SK텔레콤은 25일 오후(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IDQ를 약 700억원에 인수, 주식 50% 이상을 취득해 1대 주주 지위를 확보하는 등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에따라 SK텔레콤 양자기술연구소(퀀텀테크랩)의 현물출자를 진행하는 등 올해 상반기 내 인수 절차를 모두 마무리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전 세계 통신 강국들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2016년부터 투자 및 협력 관계를 맺어온 IDQ를 인수하기로 결정했다. SK텔레콤은 당시 IDQ에 25억원을 투자해 양자난수생성 칩을 공동 개발한 바 있다. 

SK텔레콤은 양자 응용기술 특허와 통신망 운용 역량을 가지고 있고 IDQ는 양자원천기술 특허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확보하고 있어 상호간 시너지가 기대된다. 

SK텔레콤은 IDQ가 본연의 기술 개발 및 사업 운영에 전념할 수 있도록 기존 CEO에게 경영을 일임한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오프라인 사물들이 무선화 되는 5G 시대에는 안전이 통신의 새 패러다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레고아 리보디(Gregoire Ribordy) IDQ CEO는 “양자암호통신은 우리가 주고 받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지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외에도 SK텔레콤은 ‘양자암호통신’은 물론 ‘양자센서’ 분야 기술력도 확보해 스위스 IDQ를 교두보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전 세계 정부, 통신사,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양자키분배(QKD)와 양자난수생성기(QRNG) 기술이 적용된 칩과 모듈을 각종 IoT기기, 서버, 모바일에 공급하는 사업을 확대한다. 

아울러 올해 안으로 N대N(N:N) 양자암호통신이 가능한 양자 전용 중계기 개발을 완료하고 △2020년까지 초소형·초저가 양자암호 장비를 개발해 양자기술을 일반 유선 인터넷 가입자들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QTTH(Quantum To The Home)’를 상용화할 계획이며 △2022년 상용화를 목표로 양자암호위성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