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진 자의 갑질에 국민은 분노한다”
“가진 자의 갑질에 국민은 분노한다”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04.20 10:52
  • 호수 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조원태 사장은 70대 할머니 밀치고 폭언

요즘 우리 사회는 미투 운동, 재벌가의 갑질, 드루킹(댓글) 사건 등으로 영 편치가 않다. 특히 가진 자의 갑질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좀처럼 가라앉을 기세가 아니다.  

대한항공 조양호 회장의 막내딸 조현민(35) 전무는 회의 중 거래업체 직원에게 물컵을 던지고 고래고래 소리를 질러댔다고 한다. 대한항공 직원들은 조 전무의 비이성적 행동이 ‘일상사’라고 전했다. 직원들은 “조 전무가 일주일에 두세 차례 소리를 질러대 ‘이번에는 또 누가 당하나’라며 측은해하곤 했다”고 밝혔다. 

조 전무처럼 병적으로 화를 잘 내거나 도가 지나칠 정도로 화를 내는 사람을 두고 “저 사람은 분노조절을 잘 못하는 사람, 분노조절 장애자”라고 말한다. 원인으로는 호르몬 분비 이상, 뇌 기능적 이상, 어린 시절 학대 등 가정적 요인, 외상에 대한 지속적 노출 등이다. 분노조절 장애는 의학적으로 정확한 진단명이 아니다. 간헐적 폭발 장애, 경계성 성격 장애, 적대적 반항 장애 같은 여러 질환의 증세를 뭉뚱그려 말할 때 쓰는 표현이다. 

이 중 주위에서 흔하게 보는 분노조절 장애는 간헐적 폭발 장애(IED)이다. 이 장애는 정신적 ‘블랙아웃’ 현상을 일으킨다. 만취해 필름이 끊기는 것과 비슷하다. 눈에 뵈는 게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 이런 증세가 조 전무처럼 아랫사람에게만 일어난다면 그건 ‘선택적’ 조절 장애다. ‘선택’과 ‘조절 장애’는 모순이다. 상대를 선택해 불같이 화를 낸다면 조절은 잘 되고 있다는 증거다. 즉, 병이 아니라 “나는 화를 잘 내는 사람이기 때문에 너희가 알아서 조심해”라는 신호일 뿐이다.

조 전무의 경우는 화를 내야 해서 화를 내는 게 아니라 화를 내도 되니까 화내는 것이다. 조 전무의 언니 조현아 칼네트웍스 사장도 마찬가지다. 조 사장은 4년 전 대한항공 땅콩회항 사건을 일으켜 모든 직위에서 물러났다가 최근 경영에 복귀해 빈축을 사고 있다. 그녀는 미국 뉴욕 존 F. 케네디공항에서 인천국제공항으로 향하던 대한항공 086편 퍼스트클래스에 타고 있다가 봉지 채 땅콩을 제공하는 승무원과 사무장을 호되게 나무랬다. 그러고 나서도 분이 풀리지 않아 사무장을 내려놓으려고 비행기를 되돌린 사건의 장본인이다. 그로 인해 300명 가까운 승객들이 수십 분 늦게 목적지에 도착하는 등 불이익을 당했다. 조 사장의 분노 역시 동생 조 전무처럼 선택적 분노조절 장애였다. 아랫사람(사무장)에게 불같이 화를 낸 것이다. 당시 피해를 당한 사무장은 대한항공에 여전히 남아 있지만 보직이 화장실, 좌석 청소로 밀려나 있다고 한다.

조양호 회장은 부인 이명희씨와 사이에 1남 2녀를 두었다. 조 회장의 후계자인 아들 조원태 대한항공 사장도 분노조절 장애를 갖고 있다. 2000년 차선을 위반한 조 사장을 단속하려던 교통경찰을 치고 100m 가량 달아나다 시민들에게 붙잡혀 공무집행 방해 혐의로 입건됐다. 2005년에는 아기를 안고 있는 70대 어르신을 밀치고 폭언한 혐의로 입건 된 적이 있으며 인하대 학생시위 때 폭언하기도 했다. 

조씨 삼남매를 키운 이명희씨는 분노조절 장애의 원조 격이다. 이모 전 교통부 차관의 딸인 이씨는 1973년 조양호 회장과 중매 결혼했다. 이씨는 인천국제업무단지에 있는 대한항공 소유의 호텔 인테리어를 손수 꾸몄다. 어느 날 어린이가 뛰어놀다 쿠션을 바닥에 내던지고 사라졌다. 공교롭게 바닥에 떨어진 쿠션을 본 이씨가 지배인을 나오라고 하더니 눈 깜짝 할 사이에 따귀를 세 차례 올려붙였다는 것이다. 이씨의 전 수행기사도 최근 “폭언과 욕설에 시달렸다”고 증언했다.

분노조절 장애는 아쉬운 것 없이 넘치는 환경에서 성장한 재벌 자녀들에게만 나타나는 현상은 아니다. 그렇다고 삼남매가 똑같이 조절 장애를 겪는 것도 흔한 일은 아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말년에 정치적 상황 때문에 아테네를 떠나 인근 도시로 망명했다. 그 후 스트레스성 위장병으로 사망했다. 생전의 그는 “마땅한 때에, 마땅한 방식으로, 마땅한 시간 동안 화를 내는 사람은 칭찬할 만하다”고 말했다. 얼마나 분노를 조절하기가 어려웠으면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대학자도 이런 말을 남겼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