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건설, 두산위브더테라스 사기분양·부실시공 논란...왜
두산건설, 두산위브더테라스 사기분양·부실시공 논란...왜
  • 라안일 기자
  • 승인 2018.06.29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주민,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 하소연…두산건설, ˝모든 의혹 해소됐다˝입장 고수
청와대 국민소통광장에 올란 두산위브더테라스 청원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청와대 국민소통광장에 올란 두산위브더테라스 청원글.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화면 갈무리.

[백세경제=라안일 기자] 부산 정관신도시 ‘두산위브더테라스’ 입주 예정자들이 부실시공 및 ‘사기분양’ 등을 이유로 두산건설에 분양해지를 요구하고 있다. 특히 준공허가가 떨어진 이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복수의 청원글을 올리는 등 연일 문제제기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분양 안내 당시와 준공 이후의 설계가 다르고 주차장 벽과 천장에 누수가 발생하는 등 부실시공이 이뤄졌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시공사인 두산건설은 설계도면에 맞게 건립됐고 공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전점검이 이뤄진 만큼 부족한 부분을 부실시공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무리라고 반박했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서는 부산정관 두산위브더테라스와 관련 3건의 청원이 진행 중며 2건의 청원은 마감된 상황이다. 이들 청원은 부실공사와 사기분양이 이뤄져 분양해제가 절실하다는 게 주요 내용이다.

두산건설이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 조성한 정관 두산위브더테라스는 272세대 규모의 테라스형 아파트다.

이 아파트는 복층형 테라스 162세대와 4베이(일반)테라스 110세대 16개동으로 조성됐으며 지하2층, 지상 5층으로 지어졌다. 시행사는 코리아신탁, 시공은 두산건설이 맡았다

입주민 사전점검이 시작되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새집 마련이라는 부푼 꿈을 안고 사전점검에 나선 입주민들은 하루아침에 꿈에서 깨어났다. 이들은 분양 안내 당시와 다르게 설계됐고 부실공사가 의심된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도 꿈이 깨진 입주민들의 하소연이 올라왔다.

한 청원인은 “분양당시 뒤에서 봤을 땐 지반이 높아 약간 낮은 테라스이며 앞에서 보면 성인 허리정도의 높이가 있는 1층이라 안내받았다”며 “하지만 계단 아래로 내려가서 현관문을 열고 들어간다는 얘긴 듣지도 못했고 뒤 테라스는 바깥에서 낙하할 수 있는 위험도 심각하며 지하로 내려가 현관문을 열어야 했다면 절대 계약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하소연 했다.

이어 “사전점검 때 확인해보니 공동현관에서 지하로 걸어 내려가서 현관문을 열어야하고 분양당시에 집 앞에 펼쳐져있다는 중앙광장은 온데간데없고 동간거리 제일 최상이라던 말에 속아 사기계약을 당했다”고 토로했다.

다른 청원인도 “설계도면대로 시공되지 않은 부분이 명백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지하층에 살게 됐고 오랜 시간 그 대가를 치러야 할 사람들의 고통을 직면하려 하지 않고 있다”며 “억울한 지하주택 계약자들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군청에 중재를 요청하고 이 상황을 벗어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투기꾼 같다는 말을 하며 비아냥거리는 직원도 있다”고 토로했다.

청원인들은 주차장과 세대가 연결되지 않는 아파트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이를 두고 선분양의 악용 피해라고 주장했다. 또 누수와 균열로 인해 불안하다며 안전진단을 실시해 달라고 지적했다.

부산경실련은 이번 논란이 선분양제도로 불거진 폐해라고 지적했다. 부산경실련은 최근 정관 두산위브더테라스와 관련된 입장을 내고 “분양 당시 1층 거실 및 테라스는 1층이라고 홍보했지만, 앞쪽 도로보다 낮은 형태의 테라스가 조성되어 일부 입주예정자들과 분쟁이 발생하고 있다”며 “선분양 제도는 수억대의 물건을 분양대행사가 제공하는 조감도 하나, 모형 하나를 보며 구매를 결정하면서 많은 분쟁과 소비자 피해를 발생시키고 있다. 소비자 재산권 보호, 투기방지, 주택금융 선진화 등을 위해 모든 주택을 완공 후 판매하는 후분양제가 속히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산건설 관계자는 부실시공 의혹에 대해 “공사가 완료되기 전 사전점검이 진행됐다. 그런만큼 미진한 부분이 있었는데 이를 부실시공이라고 단정 짓는 것은 무리다”고 했다.

이어 지하층과 관련해서는 “분양카달로그에 지하로 표시했고 모델하우스도 지하로 표현하는 등 속인 적이 없다”며 “의혹을 제기한 84A형의 경우 이미 거의 모든 가구가 입주를 완료하는 등 불거졌던 의혹들이 사라진 상태”라고 말했다.

한편 두산건설은 지난 6월 1일 기장군청으로부터 해당 아파트에 대한 준공허가를 받았다. 두산건설 직원 17명은 기장군청이 주민들의 민원 등으로 준공허가를 내리지 않자 5월 31일 밤 9시경 기장군청 6층 창조건축과 사무실을 항의 방문하는 과정에서 출입을 막은 입주민들과 충돌하고 사무실을 무단 점거한 혐의로 전원 현장 체포돼 이 중 5명은 불구속 입건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