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32 ] 강원연합회 삼척시지회 “2개 어르신 큰 대회 성공적으로 치러…지회 위상 쑤욱”
[우리 지회 자랑 32 ] 강원연합회 삼척시지회 “2개 어르신 큰 대회 성공적으로 치러…지회 위상 쑤욱”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8.11.02 15:01
  • 호수 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세시대=오현주기자]

3월 취임한 박재옥 지회장…민주적 지회 운영

남녀 32명으로 구성된 실버합창단 활약 눈부셔

박 재 옥강원 삼척시지회장
박 재 옥강원 삼척시지회장

대한노인회 삼척시지회의 ‘실버합창단’ 활동이 돋보인다. 한 달에 두 번씩 정기적으로 봉사하는 독거노인돌보기를 비롯해 평생학습박람회 같은 대규모 행사에 특별 출연해 시민들에게 아름다운 화음을 들려주곤 한다. 

65세부터 70세 후반 남녀 어르신 32명으로 구성된 이 합창단의 역사는 201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삼척 평생학습관의 지원을 받아 만들어진 노인 참여 프로그램 중 하나였으나 3년 후 봉사활동을 원하는 단원들의 뜻을 모아 자원봉사클럽으로 결성됐다.

정선애 지휘자, 김주영 반주자와 함께 단원들은 매주 목요일 오전 10~12시, 노인회 사무실에서 연습을 한다. 레퍼토리는 ‘시월의 어느 멋진 날에’, ‘고향의 봄’ 등 가곡과 가요이다. 

한 단원은 “발표회와 실버합창대회에 참가해 열심히 노래 부르는 시간이 즐겁고 추억에도 남는다”며 “노래를 부르는 순간 젊어지는 기분을 느낀다”고 말했다.

강원도 삼척시는 2읍, 6면, 4동을 두었다. 시 인구는 6만9300여명이며 노인인구가 1만4000여명으로 20%가 넘는다. 삼척은 산과 바다, 동굴과 계곡을 두루 갖춘 천혜의 해양관광도시이다. 

삼척시지회는 12개 분회, 235개 경로당이 있다. 대한노인회 회원은 1만500여명이다. 박재옥 삼척시지회장은 “공기 맑고 물 좋은 삼척은 노인들이 건강한 노후를 보내는데 최적의 조건을 갖춘 도시”라고 소개했다. 

박 지회장은 삼척시지회 남양동 분회장을 거쳐 지난 3월 지회장에 취임했다. 박 지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독단적 지회 운영을 지양하고 서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는 지회장이 되겠다”고 말해 큰 박수를 받았다. 이날 김양호 삼척시장, 이철규 국회의원, 정진권 삼척시의회 의장, 도의원 등이 참석해 축하해주었다.

삼척시지회는 올해 두 개의 큰 노인행사를 주관했다. 하나는 ‘2018년 제11회 폐광지역 어르신 한마음 다짐대회’로 강원랜드가 지역사회 환원 차원에서 지원한다. 삼척시·태백시·정선군·영월군지회 등 4개 노인회가 번갈아가며 맡는다. 올해는 지난 7월 11일, 삼척체육관에서 삼척시 260명, 3개 시·군 240명, 내빈 50명 등 총 55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구르기, 풍선기둥세우기 등 다양한 게임을 즐겼다. 이날 우승은 정선군지회, 준우승은 영월군지회가 차지했고 삼척·태백시지회가 공동 3위를 했다.  

박재옥 삼척시지회장(왼쪽에서 6번째)이 시장형 일자리 커피숍 ‘쉼터마당’ 개업식에서 참여 어르신들을 격려하고 있다.
박재옥 삼척시지회장(왼쪽에서 6번째)이 시장형 일자리 커피숍 ‘쉼터마당’ 개업식에서 참여 어르신들을 격려하고 있다.

또 다른 행사는 지난 10월 25~26일 이틀 동안 삼척종합운동장에서 개최한 ‘제22회 노인의 날 기념식 및 제10회 강원 어르신 한마당축제’이다. 삼척시지회 경로당 회장 등 1500여명이 참석한 첫째 날 벨리댄스, 난타 등 식전 공연과 강원연합회 18개 시·군 노인회 여가프로그램 경연대회가 열렸다. 다음날 한궁, 풍선기둥세우기, 지구를 굴려라 등 화합·친선 경기가 펼쳐졌다.

박재옥 삼척시지회장은 “취임하자마자 두 개의 큰 행사를 준비하느라 직원들과 함께 정신없이 뛰어다닌 기억이 새롭다”며 “김완식 강원연합회장과 지회장들이 성공적인 대회라고 격려해주었듯 행사 주관을 계기로 지회 위상도 높아졌고 개인적으로는 앞으로의 지회 운영에도 자신감이 붙었다”고 말했다. 

삼척시지회는 지자체와의 협조도 잘 이루어지고 있다. 지난 7월 6일, 노인회 2층 회의실에서 이정훈 삼척시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인대학장, 부회장, 분회장 등과의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가 열리기도 했다.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