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최악의 산재사망사고 ‘오명’에 ‘도둑 코팅’ 꼼수 논란까지
포스코건설, 최악의 산재사망사고 ‘오명’에 ‘도둑 코팅’ 꼼수 논란까지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9.06.10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캠페인단, 부산고용노동청 접대‧향응 등 유착관계 제기 …'최악의 살인기업' 선정
'마음을 읽습니다' 광고 카피인 포스코건설 '더샵' 광고(사진=포스코건설 광고 캡처)
'마음을 읽습니다' 광고 카피인 포스코건설 '더샵' 광고(사진=포스코건설 홈피 캡처)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꼼수'는 쩨쩨한 수단이나 방법을 의미하는 명사다. 비양심과 부도덕한 사건사고들이 도처에 일어나고 언론에 회자되면서 이 꼼수라는 단어 사용의 빈도수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최악의 살인기업 1위’ 선정, ‘라돈아파트’ 등 포스코건설의 불명예스러운 이슈가 연일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만 산재 사상자 16명이 발생했고 여기에는 고용노동부와 유착관계 의혹까지 제기됐다. 더욱이 기준치 10배의 라돈이 검출된 인천의 ‘더샵’ 아파트에는 아파트 소유권자 동의 없이 몰래 주거 침입해 라돈 저감을 위한 '도둑 코팅' 꼼수 논란까지 일고 있다.  

10명 사망, 특별감독 후에도 2명 사망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10일 포스코건설의 고용노동부 근로감독이 솜방망이 조치라고 비판했다. 고용부는 지난 3월과 4월 포스코건설 전국 8곳에 기획 감독한 결과 사법 조치 1곳, 과태료 7곳(1천900여만원 부과), 6곳에 시정 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고용부의 2019년 건설 기획 감독 중 포스코건설 시공 현장 내역에 따르면 △송도 더샵 트리플타워 건립공사에서 안전보건관리책임자 미선임, 작업환경측정 미실시, 특수건강진단 미실시 등으로 과태료 670만원 시정조치 △용인상현더샵파크사이드 시공에서 물질안전보건자료 미게시, 특별안전보건교육 미실시 등으로 과태료 100만원 시정조치 △삼척화력발전소 1, 2호기 부대시설공사(터널)에서 물질안전보건자료 경고표지 미부착 등으로 과태료 260만원의 시정조치가 내려졌다. 포스코건설은 8개 현장에 대한 총 1천900여만원의 과태료를 부과 받았다. 

‘산재사망대책마련공동캠페인단(공동캠페인단)’에 따르면 포스코건설은 2018년도 산재 사망자가 총 10명으로 가장 많았다. 지난 4월 공동캠페인단은 포스코건설이 고용노동부(부산고용노동청)와 접대‧향응 등의 유착관계를 확인했다며 ‘2019 최악의 살인기업’으로 선정했다.

고용부의 포스코건설 시공 현장에서 특별감독 실효성은 꾸준히 이의제기 됐다. 지난해 인천 송도국제도시 신축공사장과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신축공사 등에서 총 16명(사망 10명, 부상 6명)의 산재 사상자가 발생했다. 당시 포스코건설은 산재 사망사고(총 5건 8명 사망)가 발생하자 한 달여 동안(지난해 6월18일부터 7월20일까지) 고용부로부터 특별감독을 받았고 이후에도 2명의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했다.

부산 해운대 엘시티 신축공사는 지난해 3월 2일 자재가 떨어져 하청노동자 4명이 숨진 사고다. 인천 송도국제도시 신축공사 현장, 충남 서산화학단지 증설공사 현장, 부산 산성터널 공사 현장 등에서도 사망 사고가 잇따랐다. 2015~2017년에도 모두 13명이 숨졌다.

포스코건설은 '상부에서 작업 중이거나 물체가 매달려 있는 상태에서는 그 밑을 일절 통행하지 않는다'는 안전보건공단 표준안전작업수칙을 위반했고 제대로 처벌받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포스코는 지난해 8월 포스코건설 본사와 건설 현장 24곳을 특별근로감독한 후 부과한 과태료 5억 3000만 원을 받는 데 그쳤으며 이는 당기순이익 1504억 원의 0.35% 수준이다.

라돈아파트에 도둑코팅…국민 생명 두고 ‘눈 가리고 아웅’

포스코건설의 ‘라돈아파트’ 논란은 가열되고 있다. 이 같은 논란은 포스코건설의 신축 아파트 대리석에 기준치 10배 이상의 라돈이 검출되면서 이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포스코건설이 미입주 세대에 몰래 침입해 라돈 검출 사실을 은폐하고자 몰래 특수 코팅했다는 주장이 입주자대표단에서 불거지면서 논란은 확산되는 분위기다. 

정의당 이정미 의원은 이날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와 라돈 검출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입대의)가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등을 ‘주거침입 및 재물손괴’ 혐의로 인천지방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도둑 코팅 논란은 아파트 입주대표회의가 문제의 아파트에서 이전보다 라돈이 적게 검출된 점을 의심해 화강석 라돈 석재 확인 결과 미입주 세대(약 180여세대)에 라돈 저감용 투명색 특수코팅이 되어 있는 것을 발견하면서 시작됐다.

정의당 공정경제민생본부 이혁재 집행위원장은 “포스코건설이 라돈 검출 사실을 숨기려고 행한 부도덕한 도둑 코팅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대표이사 등을 상대로 검찰에 고발장을 접수했다”며 “현재 포스코건설 아파트 등에서 라돈이 기준치 이상 검출되는 사례가 많이 접수되고 있는데 건설사들이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라돈 석재 전면 교체를 심각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건설의 도시정비사업, 괜찮을까?

포스코건설 이영훈 대표이사(사진)는 "재건축, 재개발사업을 수주해 도시재생 분야의 선도기업 입지를 공고히 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포스코건설 이영훈 대표이사(사진)는 "재건축, 재개발사업을 수주해 도시재생 분야의 선도기업 입지를 공고히 했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포스코건설은 올해 모두 5곳의 재개발사업을 수주하면서 도시 정비시장에서 건설업계 1위를 달리고 있다.

이영훈 포스코건설 대표이사는 2019년 신년사에서 “포스코건설은 지난해 분당 느티마을을 비롯한 리모델링 사업과 많은 재건축, 재개발사업을 수주해 도시재생 분야의 선도기업 입지를 공고히 했다”고 언급한 바 있다. 

포스코건설은 2천억원 규모의 강원 춘천 소양촉진2구역 재건축 사업을 선두로 4월 들어 4건의 도시정비사업을 수주했다. 또 잠원 훼미리아파트 리모델링 사업에서도 HDC현대산업개발, 롯데건설을 제치고 시공사로 선정되면서 이영훈 체제 포스코건설은 흔들림이 없다.

그러나 포스코건설에는 지난해부터 몸살을 앓고 있는 라돈 과제가 남아있다. 최악의 살인기업이라는 산재 사고 불명예도 씻어야 한다. 표준안전작업수칙을 지켜 노동자를 지키고 아파트 자재에 들어가면 안 될 것을 쓰지 말아야 한다. 포스코건설은 직면한 문제 상황을 적극적으로 파악하고 대응해야 한다.

10일 포스코건설은 이정미 의원이 발표한 솜방망이 근로감독과 관련해 [백세시대]와의 통화에서 “전혀 파악하지 못한 내용이라 답변할 수 없다”면서도 고용노동부와 유착관계 의혹에 대해 “근거가 어디 있느냐”며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