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지회 자랑 70 ]대한노인회 전남 나주시지회 “경로대학, 지역 맞춤형 강의로 노인대학과 차별”
[우리 지회 자랑 70 ]대한노인회 전남 나주시지회 “경로대학, 지역 맞춤형 강의로 노인대학과 차별”
  • 오현주 기자
  • 승인 2019.10.18 15:13
  • 호수 69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주시청과 함께 20개 분회에서 보조금 집행 기준 교육
서정윤 지회장 “한궁대회 첫 개최… 분회 별 5대씩 보급”
서정윤 전남 나주시지회장
서정윤 전남 나주시지회장

[백세시대=오현주기자]대한노인회 전남 나주시지회(지회장 서정윤)는 전남연합회 산하 22개 지회 가운데 경로당이 607개로 순천시지회(670여개), 고흥군지회(633개)에 이어 세 번째로 많다.  

거대한 지회 규모에 어울리게 노인의 날 기념식도 성대했다. 지회는 10월 8일, 나주실내체육관에서 23회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 한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경로당 회원과 시민들 30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실버노래자랑, 장구·라인댄스, 사물놀이 등 다양한 행사가 펼쳐졌다. 

서정윤 나주시지회장은 “이날 부대행사로 치매검진, 교복 사진촬영, 전통놀이, 네일아트 등 노인들이 직접 참여하는 경로효친 체험 부스 10개를 운영해 큰 호응을 받았다”며 “앞으로도 회원들의 단합과 복지 향상에 힘쓰고 노인의 경륜을 바탕으로 젊은 세대에 수범이 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단체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나주시지회는 20개 분회, 607개 경로당, 1만9600여명의 회원을 두었다. 서정윤 지회장은 광주 엽연초생산 조합장, 공산면장 등을 지냈다. 2016년 11월, 나주시지회장에 취임했다. 지역사회 유공자표창(내무부장관), 공화당 유공자표창(대통령)을 수상했다.

서 지회장은 “현재 나주시 전체 인구는 12만여명이지만 한때 27만명을 헤아렸을 정도로 번창했다. 나주목사관이던 나주군청 건물이 도 문화재로 지정되는 등 곳곳에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 있는 도시”라고 소개했다.   

나주시지회는 의식교육에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인다. 가장 규모가 크고 의미 있는 교육은 ‘찾아가는 노인교실’이다. 2010년부터 시청과 함께 실시해오고 있는 노인교실은 ▷나주시 경로당 운영지침 및 보조금 집행 기준 설명(시청) ▷대한노인회 정관 및 지회 운영 계획 설명(노인회)으로 진행된다.

김덕현 나주시지회 사무국장은 “지난 4월 한 달여에 걸쳐 경로당 회장, 총무, 감사 등 1200여명을 대상으로 20개 읍·면·동 분회에서 교육이 있었다”며 “경로당 운영에 따른 애로사항도 청취하는 의미 있는 행사로 우리 지회만의 특화된 사업”이라고 말했다. 

대한노인회 전남 나주시지회가 올해 첫 실시한 제1회 지회장기 노인친선 한궁대회.
대한노인회 전남 나주시지회가 올해 첫 실시한 제1회 지회장기 노인친선 한궁대회.

나주시지회의 또 다른 교육은 노인대학과 경로대학이다. 노인대학은 여느 지회와 같이 노인대학장이 맡아 노인회 건물 2층에서 3월~12월, 50여명을 대상으로 특강, 건강·취미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경로대학은 읍·면·동에서 일 년에 3개월 씩 상·하반기 두 차례 열린다. 노인대학과 유사하게 체조, 음악, 강의 등 이 열리지만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강의가 이뤄진다는 점에서 노인대학과 차별화된다. 

가령, 올해 상반기 교육은 지난 3월, 금천면 복지회관에서 열렸는데 이 지역은 배 과수원이 많은 관계로 배나무재배육성에 관한 강의가 있었다. 하반기 교육이 열린 빛가람동분회에서는 인근에 있는 열병합발전소의 순기능에 대한 강의가 있었다. 

나주시지회는 노인건강증진을 위해 올해 처음 한궁대회를 개최했다. 9월 20일, 나주시민회관에서 열린 제1회 지회장기 노인친선 한궁대회에 강인규 나주시장, 손금주 국회의원, 이민준 도의회 부의장, 김영길 교육장 등 내빈과 선수, 지회 임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서정윤 지회장은 “시의 지원을 받아 분회 별로 한궁을 5대씩 보급, 선수를 육성해 처음 대회를 열었다”며 “노인들이 게이트볼, 파크골프보다 한궁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 같아 앞으로 전 경로당에 최소 2대씩 한궁을 보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오현주 기자 fatboyoh@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