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뜨는 건강기능식품들… 갑각류 알레르기 있으면 ‘크릴오일’ 먹으면 안돼요
요즘 뜨는 건강기능식품들… 갑각류 알레르기 있으면 ‘크릴오일’ 먹으면 안돼요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0.02.28 14:29
  • 호수 7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릴오일   콜레스테롤 낮추는 데 도움       클로렐라 칼슘제와 함께 복용 금물

프로폴리스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향상   밀크씨슬 당뇨 환자는 먹지 말아야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어느덧 입춘이 지나고 봄의 문턱에 와있다. 만물이 소생하는 봄은 활기를 주는 계절이지만, 큰 일교차와 꽃가루 날림 등으로 인해 각종 알레르기와 면역력 저하를 불러올 수 있어 이를 예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이 큰 인기를 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면역력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건강과 질병 예방에 부쩍 신경을 쓰는 소비자가 늘면서 크릴오일, 클로렐라, 프로폴리스, 밀크씨슬 등 소비자에게 생소한 건강기능식품들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에 최근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의 효능과 함께 올바른 복용법에 대해 소개한다.

◇크릴오일

크릴은 난바다곤쟁이목에 속하는 갑각류로, 플랑크톤의 일종이다. 지구상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인 남극해에 서식하며 먹이 사슬 구조의 맨 아래에 있어 중금속의 위험도가 낮다고 알려져 있다. 

크릴오일은 말 그대로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을 말한다. 크릴오일은 ‘인지질’이라는 분자 형태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세포막, 적혈구, 관절 조직 등을 이루는 기본 구성 성분이자, 뇌세포막의 60%를 차지하는 인지질은 물에 잘 녹는 친수성과 기름에 잘 녹는 친유성을 다 가지고 있는 구조로 형성돼 있어 높은 흡수율을 보인다. 

높은 흡수율 덕분에 체내 지방을 녹여 분해하고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다. 특히 인지질은 인체 세포를 보호하는 막의 핵심 성분으로 뇌 기능 개선에 탁월해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가 함유돼 있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경색 같은 질환을 유발하는 해로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크릴오일에는 미네랄,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돼 있다. 

단, 위장 관련 질환으로 배가 불편하거나 식욕의 감퇴, 설사 및 메스꺼움 등이 있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또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인 만큼 갑각류나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다면 복용을 피해야 한다. 이외에도 혈액응고를 방해할 수 있어 출혈성 질환이 있는 환자나 임신과 모유 수유 중인 여성은 반드시 의사와 상담한 후 복용을 선택해야 한다.

◇클로렐라

민물에서 자라는 녹조류에 속하는 단세포 생물로서 플랑크톤의 일종인 클로렐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우선 단백질과 엽록소, 비타민, 무기질, 아미노산 등 영양소가 풍부해 영양공급 뿐만 아니라 건강 증진과 체질 개선 등의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클로렐라에 함유된 엽록소는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준다.

또한 신체의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고 조혈작용을 도와 빈혈 예방에 좋으며, 간장 및 신장의 기능을 향상시켜준다. 더불어 세포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신체 회복력을 높여주고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어,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효능이 있다. 

클로렐라는 환 형태나 파우더 형태로 섭취할 수 있으며 태양빛만을 이용한 자연배양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주의점은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경우 클로렐라의 비타민K 작용으로 항응고제 흡수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칼슘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 칼슘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을 삼가야 한다. 

◇밀크씨슬

밀크씨슬은 국화과 식물인 ‘마리아엉겅퀴’라는 풀의 씨앗 추출물이다. 고대 로마 시대부터 2000년 이상 간 질환 치료제로 사용했을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성분이다.

밀크씨슬을 말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핵심 성분명인 ‘실리마린’과 ‘실리빈’이다. 실리마린은 항산화 작용으로 세포 손상을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한다. 이것이 간세포 막의 변화를 안정시켜 간세포를 보호하고 세포벽을 보강해 독성물질의 침투를 막아주는 해독 효과를 낸다.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는 기능은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에도 도움을 준다. 실리빈 또한 콜라겐 합성을 저해하고, 섬유조직 증식으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한다.

밀크씨슬은 위장장애가 있거나 평소 위장이 약한 편이라면 식사 후 충분한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혈당치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이나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약물, 영양보충제 등을 사용하고 있다면 주의가 필요하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에서 채취한 수지에 자신의 침과 효소 등을 섞어 만든 항균 물질이다. 꿀벌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외부에서 벌집 안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기 위해 틈이 난 곳에 프로폴리스를 발라 자신을 보호하고 지킨다. 여왕벌이 알을 낳을 무렵에도 벌집 내부를 프로폴리스로 열심히 정비한다. 

프로폴리스가 함유한 플라보노이드 성분의 효과로 세균과 바이러스 활동은 억제되며 무균 상태에 가까워져 활성산소 공격을 막아 면역력 기능이 상승한다. 

프로폴리스는 항염, 항산화, 면역증강 등의 효능으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감기, 피로 등이 있을 때 약국에서 프로폴리스 섭취를 권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프로폴리스 원액은 그대로 먹으면 톡 쏘는 맛이 있기 때문에 주로 물에 희석해서 먹는다. 구강과 인후의 항균 작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이들 부위에 바로 뿌리는 스프레이 타입 제품도 많다. 

다만, 천식이 있거나 벌꿀, 화분 등에 과민반응을 보이는 알레르기가 있다면 섭취를 피해야 한다. 알레르기 비염, 천식 등이 있어도 복용을 삼가야 한다.

배지영 기자 jybae@100ssd.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