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이유와 재미로 보는 꿈 풀이
꿈꾸는 이유와 재미로 보는 꿈 풀이
  • 배지영 기자
  • 승인 2020.03.13 14:13
  • 호수 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꿈, 얕은 잠을 잘 때나 잠이 부족할 때 많이 꾼다

불이 활활 타는 꿈은 큰 재물 얻는 길몽…제사 지내는 꿈은 ‘소원 성취’ 

오랫동안 울면 축하받을 일 생길수도…나쁜 수면 환경은 나쁜 꿈 유도

[백세시대=배지영기자] 사람은 누구나 잠을 자는 동안 꿈을 꾼다. 꿈을 꾸지 않았다고 느끼는 것은 단지 기억을 못하는 것뿐이다. 꿈에서는 평소 상상으로만 그쳤던 기분 좋은 일들이 일어나기도 하고, 반대로 현실에서 일어나지 않았으면 하는 불쾌한 일들이 일어나기도 한다. 

그럴 때마다 대체 이 꿈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할 때가 있다. 꿈에 어떤 예지기능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에 부와 재물, 행운을 상징하는 길몽과 주위 사람에게 안 좋은 일들이 생길 수 있는 흉몽 등에 대한 신기한 꿈 풀이와 함께 꿈과 건강에 대해 알아본다.

◇꿈은 얕은 잠을 잘 때 많이 꾼다

수면은 얕은 잠(렘수면)과 깊은 잠이 반복되는 과정이다. 대체로 하룻밤 사이 4~6회 정도 반복되는데, 꿈은 주로 얕은 잠을 잘 때 나타난다.

뇌과학자들에 따르면, 뇌는 낮에 일어났던 무수히 많은 사건을 해마라는 단기 기억장소에 보관한다. 이곳에 잠시 머물렀던 정보는 수면 중에 필요한 것만 갈무리해 대뇌피질로 보내진다. 마치 대용량의 정보를 압축파일로 만들어 메인 컴퓨터에 보관하는 식이다. 해마에서 대뇌피질로 전달되지 못한 정보는 기억에서 사라진다.

꿈은 현실에서 경험한 단편 기억을 저장하기 위해 재생·편집하는 과정에서 나타난다. 꿈이 기이하고 비현실적인 것은 기억이 재생되면서 상호 충돌하고, 재조합되기 때문이다. 보통 현실에서 강렬한 인상을 받았거나, 절실한 소망, 또 반복된 경험일수록 꿈으로 재현될 확률이 높다.

꿈꾸는 동안 신체는 거의 마비 수준에 이르는데, 공상을 외부 현실과 혼동해 꿈을 꾸면서 꿈 내용을 행위로 옮기는 데서 오는 잠재적 위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다.

◇잠이 부족할 때도 꿈 많이 꿔

꿈을 많이 꾸는 사람의 경우 수면부족이 원인일 수 있다. 며칠간 잠이 부족한 상태에서 휴식을 취하면 그간 못 꿨던 꿈을 한꺼번에 몰아서 꾸는 것이다. 특히 우울증이나 불안장애 환자는 꿈이 많고, 같은 내용을 자주 꾼다. 항우울제에는 렘수면(꿈꾸는 잠)을 억제하는 성분이 있는데, 항우울제를 복용하다가 끊어도 약을 복용하는 동안 못 꾼 꿈을 몰아서 꾸게 된다.

자다가 자주 깨면 ‘꿈을 많이 꿨다’고 느낄 수 있지만 꿈의 양은 평상시와 비슷하다. 침실이 너무 춥거나 더우면 잠자는 도중에 자꾸 깨기 쉽다. 저녁 식사 때 지방질을 너무 많이 섭취해도, 자는 동안 위산이 역류해 잠에서 자꾸 깨게 된다. 마찬가지 이유로 비만인 사람도 자는 도중에 깨기 쉽다. 

건강한 꿈을 꾸기 위해서는,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흥분 상태에선 잠자리에 바로 들기보다는 독서·명상·음악 감상 등으로 마음을 먼저 다스리는 게 좋다. 잠자리에 누워 그날 즐거웠던 장면, 사람, 대화 등을 떠올리면 좋고, 오후 4~6시 이후엔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를 피해야 한다. 깊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소음, 밝은 조명, 불쾌한 냄새, 불편한 잠옷 등은 나쁜 꿈을 유도하므로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줘야 하며, 수면 리듬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재미로 보는 꿈의 해몽

꿈을 인간의 영적인 활동의 산물이라고 믿었던 고대인들은 꿈이 미래에 전개될 어떤 사건의 전조 현상이라고 보았고, 그 꿈을 해석해 미래의 일을 알아내고 길흉을 점치는 방법을 만들어냈다.

꿈을 해석하는 것을 ‘해몽’이라고 하고, 꿈을 근거로 미래사를 점치는 것을 ‘몽점’이라고 한다. 하지만 ‘꿈보다 해몽’이라는 말이 있듯이 꿈에 너무 매달리기 보다는 삶의 양념 정도로 가볍게 여길 필요가 있다. 해몽에 일희일비 할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음은 일반적인 꿈 해석이다.

▷돼지가 나오는 꿈 = 이 꿈은 이미 유명한 길몽으로 부와 재물, 행운을 상징한다. 실제로 복권 당첨자들이 가장 많이 꾼 꿈이 돼지꿈이라는 설도 있다. 대표적으로 돼지가 따라오는 꿈, 돼지가 자신을 무는 꿈, 길을 가다가 우연히 돼지를 만나는 꿈, 멧돼지를 잡는 꿈 등이 행운과 재물을 의미하며, 새끼 돼지가 나오는 꿈은 태몽과도 연관이 있다. 반대로 돼지를 파는 꿈, 돼지를 때리는 꿈은 재물을 잃거나 안 좋은 일이 생김을 암시하는 꿈으로 알려져 있다.

▷집이 불에 타는 꿈 = 불 관련 꿈도 길몽에 속하지만 미묘한 상황 차이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불이 활활 크게 타오르는 꿈, 내가 사는 집에 불이 나는 꿈 등은 큰 재물이 들어옴을 뜻하며 이불이 불에 타는 꿈, 자동차가 불에 타는 꿈 역시 진행 중인 일이 잘 풀린다는 의미로 길몽이다. 하지만 오히려 불을 끈다거나 불이 꺼져 재만 남은 꿈은 좋지 않다고 해석되고 있다.

▷치아가 빠지는 꿈 = 보통 치아가 빠지는 꿈은 주위 사람에게 안 좋은 일이 생길 수 있는 흉몽으로 알려져 있다. 빠진 이의 개수, 위치에 따라 조금씩 다른 의미가 있다. 치아 전부가 빠지는 꿈은 엄청난 흉몽으로 계획했던 일이 모두 엎어지고 가까운 사람을 잃을 수도 있는 징조이다. 치아 일부가 빠지는 꿈 역시도 일에 차질이 생길 수 있음을 뜻한다. 반대로 썩은 치아나 사랑니, 아팠던 치아가 빠지는 꿈은 평소 고민하던 일이 해소됨을 의미한다.

▷제사를 지내는 꿈 = 자신의 집에서 신령이나 조상에게 고사 또는 제사를 지내는 꿈을 꾼다면 계획했던 일이 소망대로 성취되고 큰 이득이나 영예 등 발전과 번성을 누리게 된다는 뜻이다. 제물이 성대하게 많이 차려질수록 그 성과와 결실이 더욱 크게 돌아온다.

▷눈물 흘리며 우는 꿈 = 계속해서 눈물을 흘리며 오래도록 우는 꿈을 꾼다면, 이는 은근한 기쁨이 지속되고 주위의 축하를 받을 일이 생기게 된다는 것을 암시한다. 반대로 마음은 슬픈데 눈물이 나오지 않는 꿈을 꾼다면 마음속으로 스트레스가 쌓여 무척 심적 고통을 당하게 됨을 암시한다. 또한 눈물이 흘러 강과 바다가 되는 꿈을 꾼다면 지금까지 마음먹었던 일들이 속 시원히 풀릴 수 있다. 횡재나, 재물, 돈, 연구, 문예창작, 수도, 기원 등의 길조이다.    

배지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