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시설 4월 5일까지 휴관 권고… 노인일자리 휴업도 연장
노인시설 4월 5일까지 휴관 권고… 노인일자리 휴업도 연장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0.03.20 13:35
  • 호수 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등 일부 지자체, ‘사람과 접촉 않는 일자리’ 발굴 나서

보건복지부는 3월 18일 “사회복지 이용시설에 4월 5일까지 추가로 2주간 휴관 연장을 권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휴관 연장은) 코로나19 지역 감염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사회적 거리 두기’로 취한 조치"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복지부가 이날 발표한 휴관 시설과 서비스는 ▶경로당 ▶노인복지관 ▶노인일자리 ▶장애인일자리 ▶치매안심센터 ▶노인주야간보호기관 ▶장애인복지관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자활사업 ▶정신재활시설 ▶사회복지관 ▶노숙인 이용시설 종합지원센터 등 15종이다.

이에 따라 60세 이상 고령층이 참여하는 노인일자리 사업 중단의 장기화가 불가피해졌다. 노인일자리 휴업 권고는 코로나19에 취약한 노인들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 지자체들은 노인들이 외부와 단절된 채 생활하면서 생계에 어려움을 겪고 우울증 등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사람과 직접 접촉하지 않는 일자리를 발굴하기로 했다.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 지역 노인 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65세 이상 노인 3만8000여명 가운데 97% 정도가 2월 24일부터 사업 중단에 따라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

현재 실버 택배나 화장실 점검 등 대면 접촉이 많지 않은 일부 노인일자리 사업 참여자만 일을 하는 상황이다.

부양자가 없는 노인들은 장기간 일을 하지 못하면서 연금 등 이외에는 수익이 없어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공익형 노인일자리 사업에 참여하는 노인은 한 달에 10일간 하루 3시간씩 일하고 27만원을 받는데 이마저도 끊겼다.

인천시는 노인일자리 사업 중단에 상당수 노인복지시설 휴관까지 겹치면서 노인들이 외부와 격리돼 정신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고 보고 비대면 노인 일자리를 발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인천시 노인정책과 관계자는 “현재 검토되고 있는 노인일자리는 코로나19 고위험군에 속하는 비슷한 연령대 노인에게 전화해 예방 수칙을 안내하고 건강 상태 등을 확인하거나 거주지 근처 공원에서 환경개선 작업에 참여하는 것 등이다”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각 지자체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일하지 못하는 어르신들이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추후 사업이 재개되면 근무시간도 확대해 더 많은 활동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