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들 코로나 의심증상 전화로 문안
어르신들 코로나 의심증상 전화로 문안
  • 조종도 기자
  • 승인 2020.04.10 11:04
  • 호수 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문건강관리 전담 간호사, 만성질환 앓는 취약노인 100만명 대상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만성질환을 앓는 노인들에 대한 방문건강관리서비스가 장기간 중단되자, 방문간호사 등 보건소 전담요원이 취약층 노인들에게 건강상담과 함께 코로나19 증상을 확인하는 전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에서 방문간호사가 독거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모습.
정부는 코로나19 사태로 만성질환을 앓는 노인들에 대한 방문건강관리서비스가 장기간 중단되자, 방문간호사 등 보건소 전담요원이 취약층 노인들에게 건강상담과 함께 코로나19 증상을 확인하는 전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서울 서초구에서 방문의료진이 독거노인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는 모습.

최소 2주에 한 번 전화 통화…의심증상 시 즉각 선별진료소로 안내

사회적 거리두기 2주 연장…노인복지시설 긴급돌봄 서비스는 계속

[백세시대=조종도기자] 경기 시흥시에서 혼자 사는 김진주(82·가명) 어르신은 고혈압과 당뇨가 있어 집안에서 꼼짝도 안하고 있다. 지병이 있는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생명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방송을 보고 나서 더 움츠러들게 되었다. 그러던 차에 귀에 익은 간호사의 전화를 받고 마음이 편안해졌다. 그동안 보건소의 간호사가 집에 찾아와 혈압과 혈당을 체크하고 여러 가지 건강상담을 해주어 고맙게 여겼는데, 얼마 전부터 발길이 뚝 끊겼었다. 간호사는 감기 증상은 없는지, 열은 없는지 자세히 묻고는 혈압약과 당뇨약이 떨어지지 않도록 잘 챙겨 복용할 것을 당부했다.

보건복지부는 방문건강관리서비스를 받는 65세 이상 어르신 98만여명을 대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심증상 여부를 전화로 확인하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4월 8일 밝혔다.

이에 따라, 간호사 등 보건소 방문건강관리 전담요원은 4월부터 코로나19가 확실히 잦아들 시점까지 어르신에게 정기적으로 전화하여 코로나19 증상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고,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즉각적으로 선별진료소 방문 등을 안내하게 된다.

◇최소 14일에 한번 코로나19 증상 확인

보건소 방문건강관리서비스는 방문건강관리 전담요원이 사회·경제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가정에 방문하여, 혈압·혈당 등 건강위험요인을 파악하고 건강상담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만성질환의 예방과 능동적 건강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행돼 왔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보건소가 선별진료소 운영, 지역감염 억제 등 코로나19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느라 지난 2월말부터 서비스를 지역별로 축소 혹은 중단해야 했다.

문제는 평소 받던 건강관리서비스의 중단이 길어짐에 따라 어르신들의 만성질환 악화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특히 홀로 사는 어르신은 스스로 코로나19 감염 증상을 확인하고, 즉각적인 조치를 하는 것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는 65세 이상 홀로 사는 어르신과 75세 이상 노인부부 가구 등을 중심으로 전화 연락을 통한 건강관리서비스를 다시 시작하고, 코로나19 대응 지침을 각 보건소에 배포했다.

지침에 따르면, 어르신 개별 전담요원을 배정해 만성질환 현황과 코로나19 관련 주요 증상의 발현 여부 등을 14일 이내 간격으로 정례적으로 확인하는 것으로 돼 있다. 먼저 발열, 기침, 가래, 오한, 인후통, 호흡곤란, 피로 및 식욕부진 등 증상을 확인하고, 증상확인 시 후속조치로 1339 상담 및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도록 권유하며, 가능한 경우 보호자에게도 안내토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배경택 복지부 건강정책과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건강을 스스로 챙기기 어려운 어르신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지원할 수 있도록 전화 확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 2주간 연장

정부가 4월 5일까지 시행하기로 예정했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2주간 연장해 19일까지 실시하기로 했다.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이 벌어지면서 해외 유입 사례가 늘고 전국에서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하는 등 상황이 엄중하다는 인식에서다.

이에 따라 종교시설, 무도장·체력단련장·체육도장 등 실내체육시설, 클럽·유흥주점 등 유흥시설, 지자체가 정하는 추가 업종(PC방·노래방·학원 등)도 19일까지 운영이 제한된다. 

정부는 지난 2주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시한 결과 감염 확산을 차단하는 효과가 분명히 확인됐다며, 이번 연장 조치를 통해 신규 확진자 수를 하루 평균 50명 내외까지 줄이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제2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는 제1차 사회적 거리두기의 방역수칙은 지속하면서 요양병원, 정신병원, 교회 등 고위험 시설을 좀 더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해외 입국자 관리를 강화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4월 5일까지로 예고됐던 전국 지역아동센터와 노인복지관,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의 휴관도 다시 연장됐다.

복지부는 “취약계층 감염 예방을 위해 운영 재개를 권고하는 시점까지 사회복지 이용시설의 휴관 일정을 연장한다”며 “향후 운영 재개 여부는 확진자 발생 수준,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 등을 고려해 결정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세 차례에 걸쳐 사회복지시설에 휴관을 권고했다. 지난 2월 28일부터 이들 시설의 99.3%가 문을 닫았다. 

정부는 복지시설 휴관 기간에도 긴급돌봄 서비스는 계속 제공할 방침이다. 

조종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