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장악한 농심 오너가, 계열사 일감몰아 ‘금고’로 활용?
지주사 장악한 농심 오너가, 계열사 일감몰아 ‘금고’로 활용?
  • 최주연 기자
  • 승인 2020.05.07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심 일감 받은 태경농산‧율촌화학 수익 창출, 지주사에 배당 구조
농심 ‘제 논에 물 대기’?…지주사 농심홀딩스 최대주주, 신동원 농심 부회장

농심 “라면 포장지‧원자재 등 신제품 보안위해 필수 불가결한 상황” 해명

[백세경제=최주연 기자] 농심 신춘호 회장 일가가 내부적인 일감 몰아주기로 계열사 수익을 내고 그 배당금을 독식하는 사익편취 의혹에 휩싸였다. 지주사인 농심홀딩스는 농심 계열사인 태경농산과 율촌화학을 장악하고 있다. 농심홀딩스는 농심과 태경농산 신동원 부회장이 최대주주로 있고 그밖에 친인척들이 주주로 포진해 이 구조를 완성하고 있다. 농심홀딩스가 농심 오너가의 뒷주머니 역할을 하고 있는 셈이다.

농심그룹 지주사인 농심홀딩스의 2019년 매출 전액은 태경농산과 율촌화학 등 계열사에 대한 배당금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태경농산과 율촌화학이 농심에서 일감을 받아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사익편취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사진은 농심 본사 전경과 농심홀딩스 최대주주인 신동원 농심 부회장(사진=농심)
농심그룹 지주사인 농심홀딩스의 2019년 매출 전액은 태경농산과 율촌화학 등 계열사에 대한 배당금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태경농산과 율촌화학이 농심에서 일감을 받아 수익을 올리고 있는 것이 밝혀지면서 사익편취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사진은 농심 본사 전경과 농심홀딩스 최대주주인 신동원 농심 부회장(사진=농심)

업계에 따르면 농심그룹 지주사인 농심홀딩스의 2019년 매출 전액은 태경농산과 율촌화학 등 계열사에 대한 배당금에서 나온 것으로 확인됐다. 문제는 태경농산과 율촌화학이 농심에서 일감을 받아 수익을 올리고 있어 사익편취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농심→태경농산‧율촌화학→농심홀딩스로 자금이 흘렀고, 신동원 농심 부회장을 비롯해 특수관계인까지 포함한 농심 오너일가가 이 지주사를 통한 수익을 지급받고 있다.

농심 오너일가의 ‘금고’ 역할을 하게 된 농심홀딩스는 지난해 총 181억여원을 계열사로부터 배당 받았다. ㈜농심에서 80억원, 태경농산에서 62억원, 율촌화학에서 40억원 배당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된 농심홀딩스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신동원 농심 부회장이 42.92%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이며, 신동윤 율촌화학 부회장(13.18%), 신윤경 씨(2.16%), 신상렬 씨(1.41%) 등 사실상 농심 오너일가 소유의 회사다.

태경농산은 농심 제품의 식자재를 담당하는 기업으로 농심홀딩스가 100% 지분을 갖고 있는 자회사다. 태경농산은 농심과 거래를 통해 지난해 총 매출 3천485억원 중 56.7%인 1천974억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었고 순이익 74억원을 냈다. 이 중 84.2%를 지주사인 농심홀딩스에 배당했다.

율촌화학은 농심 제품의 포장재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농심과의 거래를 통해 1천868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이는 총 매출의 38.6%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율촌화학은 농심홀딩스가 31.94% 지분을 가진 최대주주이며 신춘호 농심그룹 회장(13.50%), 신동윤 율촌화학 부회장(13.93%), 부인 김낙양 씨(4.6%) 등 특수관계인이 장악한 농심 오너일가의 회사이다.

업계에 따르면 농심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규제를 피하기 위해 메가마트 계열사들을 대상으로 ㈜농심에서 계열분리 한다는 전망도 나온다. 농심그룹은 지난해 말 기준 공정자산이 4조8천억여원이었고 메가마트 계열사는 5000억여원 규모다. 현행법상 공정자산이 5조원 이상이 돼야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이 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메가마트 등을 계열분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농심그룹의 일감몰아주기와 관련해 농심은 “정보 보안 이유로 불가결한 상황”이라는 입장이었다.

농심 관계자는 6일 [백세시대]와의 통화에서 “율촌화학은 농심 라면의 포장재를, 태경농산은 식자재와 원료 공급을 하고 있는데 신제품을 출시할 때 정보 보안을 위해서라도 그룹끼리 거래할 수밖에 없다”면서 “법적으로 저촉되는 상황도 아니고 투명하게 과정을 공개하고 있기 때문에 문제될 게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부거래 비중을 줄이기 위해 각 계열사의 외부 영업을 늘리려고 노력하고 있다”면서 “다른 기업과 마찬가지로 책임 경영을 위해 지주사를 운영하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끝으로 “메가마트 등의 계열분리는 사실이 아니고 발표한 바도 없다”고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